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내 삶을 위한 독서 모임 - 읽고 생각하고 말하는 나의 첫 번째 연습실
김민영 지음 / 노르웨이숲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민영 <내 삶을 위한 독서모임>, 기억 모자이크로 엮는 독서 모임


 

 

책장을 넘길 때마다 내 안의 작은 조각들이 자리를 바꾼다. 혼자의 의자에서 함께의 자리로 옮기는 순간, 나와 너, 우리의 기억이 모자이크가 된다. 김민영의 <내 삶을 위한 독서모임>은 그 모자이크를 완성해 가는 연습실이다.

 

독서 모임광김민영 작가의 에세이 <내 삶을 위한 독서모임>(노르웨이숲, 2025)는 문해력과 독서력을 키우는 함께 읽기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김민영은 도서관, 학교, 지자체, 기업 등에서 독서 모임과 글쓰기 강의를 1만 회 이상 진행했다. 독서 모임 세계에서 고수라 불릴 만한 작가는, 작품의 부제를 읽고 생각하고 말하는 나의 첫 번째 연습실이라고 붙였다. , 그리고 함께 읽는 사람들과 달려가도록 도와준 독서 모임은 작가의 연습실이자 성장의 무대였다. 독서 모임의 중요성을 프리랜서 작가 김민영은 누구보다 잘 안다. 출간된 작가의 책은 모두 책이 주인공이다.

 

김민영은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나는 오늘도 책 모임에 간다>를 홀로 썼다. 공저로 <서평 쓰기, 저만 어려운가요?>, <질문하는 독서의 힘>, <온라인 책 모임 잘하는 법>, <힘이 되는 그림책이 있습니다> 등을 출간했다. 20년 넘게 독서 모임을 진행한 작가는 매일 책을 읽고, 책 모임을 열고, 서평을 쓰며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해 왔다. 성장을 도와주는 독서 모임에서 십여 권의 책이 탄생했고, 새로운 책이 세상 밖으로 나가려고 꾸준히 연습하는 중이다.

 

작가는 삶의 격을 올려주는 독서 모임에 어서 오세요라는 제목의 프롤로그에서 독서 모임 초대장을 독자에게 보냈다.

 

책 모임에서는 내가 소개하는 밑줄, 누군가 들려주는 밑줄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책으로 만들어지는 대화”(p.7)가 완성된다. 작가는 모임에서 참여자의 발언을 세심하게 듣고, 발언을 기억하고, 기록하면서 첫 번째 연습실을 만들었다. 김민영은 독서 모임 연습실에서 활동한다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고, 건강한 내적 자아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나로 성장(p.5)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또 모임에서 서로 책 이야기를 나눌 때 각자 관심 있게 본 부분이 드러난다면서 이때 서로의 기억 모자이크가 모여 새로운 책(p.234)이 만들어진다고 했다. 그녀는 독서가로서, 책 모임 진행자로서, 관찰자로서 역할을 담당했고, 기억 모자이크가 독서 모임에서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을 이 작품에 섬세하게 담았다.

 

독자가 <내 삶을 위한 독서 모임>을 읽는다는 건 김민영의 손을 잡고 읽고 생각하고 말하는 첫 번째 연습실에 들어서는 일이다. 작가가 말한 것처럼 함께 읽으면 정신과 몸을 동시에 쓰며 집중력과 지속력, 활동 근력을 키울 수 있다. ‘홀로보다 함께하는 독서 모임을 선택한 이들의 고백처럼 독자도 자신을 더 아끼는 사람이 될 것이다.

 

김민영 작가가 추천한 독서모임 하기 좋은 책 50중 그림책 <프레드릭>이 소개된다. 그림책 마지막 페이지, 바위 위에서 얼굴이 붉어진 채로 당당히 말하는 프레드릭처럼 독자의 목소리를 떠올려 보자.

 

독서모임에 참여했더니 내 삶의 격이 올라갔다

 

소설가 문지혁은 추천사에서 이렇게 썼다.

 

독서가 혼자만의 것이라고 믿는 사람에게, 나는 기꺼이 이 책을 건네고 싶다.”

 

그 한 문장에 김민영 작가의 목소리가 온전히 담겨 있다.

<내 삶을 위한 독서모임>은 단순히 독서 모임 운영법을 말하는 책이 아니다. 함께 읽기의 의미와 과정을 섬세하게 보여준다. 책이 어떤 면에서 좋은지는 굳이 말하지 않겠다. 제목과 부제, 표지, 프롤로그만 보아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이 책이 가장 힘이 될 독자 유형을 뽑았다.

 

말하기 울렁증이 있는 분,

함께 읽는 느슨한 동행을 하고 싶은 분, 특히 내향인,

말할 기회를 순식간에 잡고 싶은 분,

독서 메모의 기술을 배우고 싶은 분,

짜임새 있게 소감을 말하고 싶은 분,

 

어떻게 발언하면 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보고 싶은 분,

책 속 인물에 초점을 맞추면서 감정과 욕구를 읽고 싶은 분,

책 속 사건을 이용해서 구체적인 의견을 말하고 싶은 분,

모르는 책이라도 말하고 싶은 분,

전작 읽기를 해 보고 싶은 분,

 

회원들이 좋아하는 책을 추천하는 기술을 알고 싶은 분,

독서 모임 진행자가 해야 하는 말을 배우고 싶은 분,

독서 모임 하기 좋은 책 50을 추천받고 싶은 분,

출판사 경향을 정리하면서 책을 읽는 베테랑 독서가가 되고 싶은 분,

독서광이 되고 싶은 분,

 

자신을 소중히 여기면서 독서 모임에 가고 싶은 분,

가장 하고 싶은 일, 책 모임을 시작하고 싶은 분,

자신에게 맞는 독서 모임을 만들고 싶은 분,

 

책 한 권으로 읽고 생각하고 말하는 나의 첫 번째 연습실을 만들고 싶은 분께 <내 삶을 위한 독서 모임>은 정교한 나침판이 되어 줄 것이다. 이 작품의 반전은 책 커버에 있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눈이 휘둥그레질 신세계가 열린다.

반드시 커버를 벗긴다. 내 삶을 위하여!

 

나는 아래 문장에 밑줄을 그었다.

책 속에 있는 작가의 생각 위에 밑줄을 그으며 나의 생각을 보탤 때 성장이 시작됩니다.”(p. 6~7)

독서 모임에서 한 사람의 밑줄이 다른 한 사람의 기억을 불러 모은다. 그렇게 완성된 우리의 첫 번째 연습실’, 그 모자이크가 곧 나의 삶이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고, 건강한 내적 자아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나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p.5)
"내가 소개하는 밑줄, 누군가 들려주는 밑줄이 씨줄과 날줄이 되어 책으로 만들어지는 대화가 됩니다."(p.7)
"책 속에 있는 작가의 생각 위에 밑줄을 그으며 나의 생각을 보탤 때 성장이 시작됩니다."(p. 6~7)
서로의 ‘기억 모자이크‘가 모여 새로운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독서모임입니다."(p.2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평 쓰기, 저만 어려운가요? - 서평 쓰기 5단계라면 고민 끝
김민영.류경희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쓰기는 ‘이까짓 거!’ 


책을 추천하는 글을 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헤매는 독자들을 위해 하늘에서 동아줄이 내려왔다. 15년 이상 현장에서 서평 쓰기 강의를 해온 김민영, 류경희 저자의 비법이 담겼다. 작품은 서평 쓰기가 왜 어려운지 원인을 분석하고, 명쾌한 해법을 제시하면서 서평쓰기의 문턱을 낮춰준다. 예를 들어, 서평쓰기 어려운 책과 쉬운 책 비교, 정보, 요약, 양가적 관점 정리로 쉽게 서평 쓸 수 있도록 순서를 정해주는 식이다. 소설, 그림책, 인문 사회, 실용서, 평전, 자서전으로 책 분야별로 요약하는 방법과 예시, 장면 묘사, 상황 설명, 비평, 서평 제목, 글 처음과 마무리를 위한 인용법과 예시는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었던 내용이다. 책날개에 적힌 서평 쓰기 실전 5단계처럼 책을 고르기, 요약하기, 인용하기, 비평하기, 마무리하기 가이드를 따라가면 서평 쓰기는 이까짓 거!’ 서평쓰고 싶은 독자라면 늘 가방 속에 넣고 다니고 싶은 책!





책 고르기부터 달라져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반 뇌제가 아들을 죽임으로써, 왕위 계승 문제로 나라는 큰 혼란에 빠졌다. 이반 뇌제의 끔찍한 표정은 화가레핀이 보내는 일종의 경고장이다.
역사화란 현재의 필요에 의해 과거의 사건을 소환해서 재해석하는 그림이다. 1885년 레핀이 16세기의 역사로 돌아갔던데는 이유가 있었다. 1881년 3월 13일 알렉산드르 2세가 암살당했다. 알렉산드르 2세는 "몽둥이질하는 니콜라이"라는 별명을 가진 니콜라이 1세의 아들이었다. 서유럽의 여러 나라가 정도 차이는 있지만 1830년부터 1848년 사이에 벌어진 시민혁명의 여파를 받고 있었으나 러시아만은 여전히 1863년까지 농노제가 존재하는, 즉 국민의 절반 이상이 노예였던 나라였다. 이곳은 누구도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는 불행한 나라였다. 알렉산드르 2세는 아버지 ‘몽둥이질하는 니콜라이‘보다는 유화적인 정책을 써서 1863년 농노를 해방했지만, 지주도 농민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정책으로 사회적 불만이 더 높아져갔다.
폭력은 폭력을 낳을 뿐이었다. 알렉산드르 2세의 암살로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라 더 끔찍한 학살이 이어졌다. 뒤를 이은알렉산드르 3세는 더욱 강도 높은 억압적 통치를 이어갔다. 당시 암살범이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러시아 내 유대인에 대한 대량학살이 이어졌다. 소위 포그롬(Pogrom, 민족과 종교를 이유로 한 - P1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전자책] 글쓰기의 감옥에서 발견한 것 - 그의 읽기, 쓰기 그리고 사람으로 살기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푸른숲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독서는 아름다운 약속입니다. 만나기로 약속한 두 사람이 마음의 울타리를 연다는 것은 서로를 사랑하게 됨을 의미하지요. 따라서 여러분이 어떤 문학작품을 읽고서 마음에 들었다면 그 작품도 여러분을 마음에 들어 할 겁니다. 그 작품이 여러분을 향해 마음을 열었고, 여러분도 그 작품을 향해 마음을 열었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자책] 글쓰기의 감옥에서 발견한 것 - 그의 읽기, 쓰기 그리고 사람으로 살기
위화 지음, 김태성 옮김 / 푸른숲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다른 영화는 제 아들이 알려준 겁니다. 이 일본 애니메이션에는 남자아이가 하나 등장하지요. 이 아이는 아마도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아주 잔혹한 고등학교 생활을 경험한 것 같습니다. 생활이 온통 시험과 시험의 연속이었지요. 이런 화제를 대학교에서 얘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이미 충분히 성숙했으니 얘기해도 무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남자아이는 그만 살고 싶다는 생각에 자기 교실이 있는 건물 옥상으로 올라가 뛰어내리려 합니다. 그런데 건너편 건물 옥상에서도 학생 하나가 뛰어내리려 하고 있는 겁니다. 두 학생은 잠시 서로를 바라보다가 결국 뛰어내리지 않기로 마음먹습니다. 저는 훌륭한 작가가 훌륭한 평론에 귀를 기울일 때나 훌륭한 평론가가 훌륭한 작품을 읽었을 때 느끼는 기분도 바로 이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