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교사다 그러므로 생각한다 - 그림책과 철학으로 삶을 성찰하는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교육과실천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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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에 대해 공부(?)한건 고등학교 때이다. 무슨 내용인지 자세히 배우기보다는 누가 어떤 철학인지 외워서 시험 대비를 했었다. 특별히 생각나는 것은 없고 '베이컨도 경험해봐야 먹을 수 있다. 그래서 베이컨은 경험론' 뭐 이런식으로 외웠던 기억이 난다. 교대에 들어가서 교육철학시간이 있었다.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했었는데 고등학교의 연장선에 교육과 관련된 인물이 더 추가되었던 것 같다. 그 이후로는 사실 철학에 대해 관심도 없고 알고 싶지도 않았다.
그런게 몇년 전부터 일상생활과 관련지어 쉽게 읽을 만한 철학책들이 많이 등장했다. 가끔 읽으면서 생각할 틈을 주는게 좋았는데 그림책사랑교사모임에서 좋은 철학책이 나왔다.
며칠동안 천천히 읽어보았다.
읽어보니 첫번째, 재미있다. 어렵게 느껴지는 철학과 철학자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 중심으로 쉽게 서술했다.
두번째, 그림책과 같이 이야기를 하니 이해가 쉽다. 그림책의 장면이나 주제에서 철학을 논하니 쉽게 이해되고 그 그림책을 다른 방향에서 보는 기회가 되었다.
세번째, 교사가 마주치는 어려운 상황을 예로 들어, 그 때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면 되는지를 보여줘서 좋았다.
교사를 힘들게 하는 많은 상황이 있다. 일이 힘들기도하지만 학생, 학부모, 동료교사, 관리자 등 사람과의 관계에서 실망하고 속상해하고 지치는 일이 많다. 그리고 그런 교사들을 시스템적으로 도와주지 않으니 개개인이 온몸으로 맞이하는 형국이다. 이럴때 교사들은 어떻게 이겨내야 할까? 결국 스스로 내면을 단단하게 쌓는 수밖에 없다. 그러려면 철학이 필요하다. 그동안 여러 철학자들이 탐구한 내용과 방법을 읽어보고 내 것으로 만들어 스스로를 굳건히 해야한다.
여러 철학책이 있지만 교사들이 그 입장을 반영하여 만든 이 책 ,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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