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독스 1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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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러독스13>은 하나의 주제를 깊이있게 다루는 소설은 아니다.

한 편의 재난 영화에 가까운 내용인데, 단지 그 재난이 SF적이라

는데 차이가 있을 뿐이다. 비슷한 소설을 꼽으라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비정상적인 현상으로 인해 기존의 세상의 틀이 완전히 무너지고

사람들이 그 안에서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지를 생생히 보여주는 주제

사라마구의 <눈먼 자들의 도시>가 떠오르는데, 전체적인 분위기가 많이 닮았다.

..하지만 <눈먼 자들의 도시>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좀 더 인간의 본성을

날카롭고 어둡게 파고들어갔다면, 패러독스는 다양한 갈등 상황들을

이것 저것 나열하면서 이런 상황이라면 이런 선택을 할 수도 있다고 말하는

재난 교과서 총론을 보는 듯한 기분이었다. 그렇다고 그 안의 갈등들이

가볍게 묘사되거나 뻔한 그림을 보여주며 해결되지는 않는다.. 히가시노는

패러독스 세상의 살아남은(?) 자들의 리더인 -본인은 끝끝내 리더가 아니라하는-

세이야를 통해서 굉장히 냉정하면서도 논리적인 인간관을 은연중에 내비치고 있다.

야쿠자였던 가와세를 받아들이는 태도라든지, 안락사를 선택하게 되는 과정이라든지,

아기 분유를 훔쳐먹은 다이치에 대한 처벌이라든지 하는 부분을 보면,

인간의 선택이란게 단순히 선과 악이라는 도덕적 틀로만 가두기에는

너무나도 부족한 것도 많고, 상당히 주관적이며 답을 낸다는 것도 어렵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이 소설은 장르 소설로서 이런게 주는 아니라고 본다.

 

패러독스의 비밀이 밝혀지기 까지 재난을 헤쳐나가는 모습은 약간 지루한 전개라고

볼 수도 있지만, 그 이상 어떻게할 수 있을 것 같지도 않다. 꽤나 현실적으로 재난에

처한 인간들의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으며,  특히나 어쩔 수 없는 상황 앞에서 인간이

느끼는 무력함과 절망감, 그로 인한 저마다의 결단과 선택등은 충분히 공감력있게

전달된 거 같다. 물론 막판에 야쿠자인 가와세가 과학에 갑자기 관심을 보인 부분은

말이 안되는 건 아니지만, 굳이 왜 가와세인지 -세이야와 대립을 위해서 그런걸지도-

좀 어색했고, 그런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세이야가 '이브 번식'론을 펼치며 새 인류

새 지구를 만들겠다고 단언하는 부분에서는 뭐랄까, 정말 이 놈은 공룡 시대 부터

살아온 바퀴벌레와도 같은 놈이라고 느꼈다. 그리고 되게 이런 비정상적으로

뛰어난 인물들은 항상 보면 마무리가 비슷하다.

 

마지막에는 나름 깊이 빠져서 나도 모르게 고민을 하게 만들었다. 나는 과연

어떤 선택을 내릴까. 세이야와 같인 갈 것인가, 아님 가와세 처럼 기회에 올인

할 것인가. 그냥 보통의 상황이었다면, 주저없이 세이야 쪽을 따라갔을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저 지경에까지 이른다면 어떤 선택이든 쉽지가 않다.

착한 (돈많은) 여자, 예쁜 여자 또는 아이유와 수지..둘 중 하나를 고르라는 것만 같다.

무엇이 옳다, 아니라고 할 수가 없다. 결국 자신이 지금까지 가지고 살아온

가치관을 믿을 수 밖에.

 

그래도 소설에서는 불확실한 기회보다는 끝까지 살아나가는 쪽에 답을 둔 거 같다.

그런 상황에서 조차도, 포기하지 않는 쪽이 옳을 수 있다고.

그러나 나는 가와세의 막판에 한 대사가 한켠으로 맘에 걸린다.

 

"나는 말이지, 그저 살아 있기만 하면 된다는 사고방식, 좋아하지 않아...(중략)

 이 기회를 놓치면 죽을 때까지 후회할걸. 그때 왜 승부를 걸지 못했나

 두고두고 후회할 거야. 나는 그게 죽는 거보다 싫다고."

 가와세의 반론에 세이야는 할 말을 잃었다.

 

나도 여기에는 할 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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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포노포노 실천법
이하레아카라 휴 렌 & 가와이 마사미 지음, 임영란 옮김 / 지식의숲(넥서스)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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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난 이거 하나만 읽어봐서 장담을 하지는 못하겠다.

하지만 이 책에서 건질만한 내용은 대충 이 정도가 전부다.

 

내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100% 나의 책임이다라는 걸

항상 어떤 일에든지 명심해서 적용하고 받아들인다.

 

우선 잠재의식에 무슨 정보(기억)이 문제인지 물어본다.

(그런데 여기서 그 정보가 확실히 떠올라야 한다는 건지,

아니면 그냥 물어보고 답이 안떠올라도 상관은 없는건지

확실치가 않다. 대충 주장하는 논리를 따져봐서는 상관이

없는 쪽인거 같다. 호오포노포노는 단순한게 핵심이니깐)

 

그리고 정화를 시작한다. 간단한다.

"미안해" "용서해줘." "고마워" "사랑해" 를 반복반복한다.

꼭 순서대로 할 필요도 없고, 네 문장을 전부 다 할 필요도

없으며, 감정을 담아야 할 필요도 없다고 한다. 정말이다.

게다가 입으로 소리내서 말할 필요도 없다고 한다.

 

그 외에는 호오포노포노의 원리에 대한 아직은 비과학적인

설명과 (굳이 원리는 몰라도 크게 상관이 없을 듯 싶다.)

이 호오포노를 비즈니스 계에 적용해서 성공한 사례담 정도다.

 

나는 좀더 호오포노를 적용하는데 있어 개인의 기술적인 부분이

있나 싶어 굳이 <실천편>을 선택했는데, 아무래도 제목에

문제가 있지 않나 싶다. 이건 그냥 호오포노포노로 사업하는

얘기 정도가 알맞다.

 

게다가 호오포노포노는 정말 너무 단순하다. 그냥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답이 떠오르면 떠오르는대로 아니면 아닌대로

사랑해 고마워 미안해 용서해를 거듭 마음속으로 염불 외우듯이

외우는 것이다. 이건 어떻게 보면 원효가 예전에 나무아미타불만

되풀이하면 극락에 갈 수 있다라 한것과 별차이가 없는거 같기도 하다.

 

그런데 정말 이 호포의 실제적인 효과는 어떤가.

다른건 모르겠지만 이건 확실하다. 마음이 한결 편해지는건 분명하다.

진정 효과가 있다고 해야하나. 그리고 욕심도 가라앉는다.

또한 100% 나의 책임이라는 관점은 좀 더 타인에게 너그러워지게 해주어

결국 분쟁을 줄여주니 이 책의 주장이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도움을 준다는 점은 부정못하겠다.

 

결국 문제는 얼마나 꾸준히 되풀이하여 많은 사건과 문제들에 적용해보고

실천을 하냐겠지...너무 단순한 방법이라 오히려 더 쉽게 잊혀지고

놓쳐버릴 위험이 큰거 같다. 그리고 아마도 이런 초단순성이 책 종류만

더 늘리는 거 같다. 단순할수록 사람들은 좀 더 설명해주고 확신을

주길 원하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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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1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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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 책의 주장이 거의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전에 <아무것도 못버리는 사람>이란 책을 읽고는

원래 정리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크게 느끼는 바가 있어,

내 방에 쌓여있던 정말 필요 없다 싶은 것들을 죄다 갖다 버렸다.

오래된 책을 인터넷 중고서점에 팔아서 30만원 정도의 부수익도

얻었고,(정말 안 팔릴것 같은 옛날책인데도 신기하게 한달도 안가서

전부 다 팔렸다.) 얼마안있어 이사하고 싶었던 곳으로 부모님이

갑자기 이사를 하자고 해서 이사도 하게됬다. 자전거를 실컷

타고 다니기에 그전부터 훨씬 좋은 환경이었다. (완전 좋은건 아니었다.)

완전히 인생이 크게 나아지거나 변화한건 아니지만, 그 당시에는

뭔가 이유를  잘 알 수 없는 좋은 사건들이 연이어 일어났다.

그때 아무래도 필요없는 것들을 한꺼번에 비워내면 물리적인

공간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공간도 여유가 생겨나

기대치 못한 좋은 일들이 들어오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정리에 있어 버린다는 게 중요하다고 믿게 되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더 작심해서 버려보니, 여전히 버릴 것들이

꽤 있었다. 몇달째 쓰지 않았지만, 언젠가 할거라고 생각했던

운동기구, 그냥 입은 모양테가 맘에 안들어 입지않던 청바지들,

안입는 오래된 속옷, 정떨어진 티셔츠들, 서랍속에 여전히 들어있는

몇년간 쓸일 없어던 카드, 명함들....전에도  꽤 해치웠다고 생각했는데,

끝까지 과감하지 못했나 보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 하고 말이다.

 

이 책은 좀 더 과감하게 버려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책에서 말하듯 <다시는 원래 상태로 돌아기지 않는 100% 버리기>가

이 책의 핵심이다.  정말 제대로된 변화를 원한다면 아마도 100% 정말

안쓰고 필요없는 것들은 여유를 두지 말고 전부 확실히 버리는게 효과가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책들을 버리는게 너무 힘들다.)

 

이 책에서 내게 도움이 됬던 것들을 정리하자면,

1. 마음을 설레게 하는 물건만 남겨놓는 것. (정떨어진 건 버리란 얘기다.)

2. 무엇이든 세워서 수납하기. (확실히 옷은 이게 맞는거 같다.)

3."언젠가"읽으려는 책은 과감히 버려라. 책은 만난 순간에 읽어라.

4. 동전모으기 관두기. (애당초 마트 갈때 동전을 몇개 가져간다.)

5. 남에게 안쓰던 물건 떠넘기지 말기.

6. 현재 사용중인 물건을 소중히 다루기.

이 정도인 거 같다.

 

이렇게 물건을 버리다보면, 소비에 대한 태도가 좀 더 조심스러워진다.

이거 사서 또 안쓰고 버리는 거 아니냐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꼭 이 책을 읽어야하는건 아니지만, 적어도 한번쯤은 불필요하거나

손도 대지 않는 물건들을 싹 다 내다버려보라고 권하고 싶다.

의외로 물건을 버린다는게 단순한 일이 아니며, 방치해둔 물건이 곧

마음 속의 버리지 못한 집착이란걸 알게 될것이다. 그리고

그 물건을 버림으로서 얼마 안가 자신의 집착이 얼마나 불필요하고

무의미했는지도 깨닫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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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점 집중력 - 한번만 이겨라
이토 마코토 지음, 나계영 옮김 / 살림Biz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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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에만 집중하면 못할 일이 없다라는 내용이 거의 전부인 책이었다.

하나에만 집중하기 위해서는 그 외의 것들은 과감히 포기하고 버려야하며,

여러가지 일들이나 큰 규모의 일은 하나하나씩 잘게 나눠서,

그 하나에 또 집중을 해서 처리하다보면,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결과가 뛰어나다고 말한다. 그런데 사실 이런건 평상시에 집중을 의도적으로

하려고 노력해온 사람들이라면 다 어느 정도는 터득하고 있는 내용들

이지 않나 싶다. 나는 좀 더 방법론 적인 면을 기대했는데, 그것보다는

그냥 집중은 대단하다..특히 하나에만 집중하면 정말 대단하다라고

..딱 거기까지만 알려주는 책이다.

 

아직 어린 학생들이나 공부를 제대로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한번쯤 마음을 다잡기 위해서 읽어볼 필요는 있지 않나 싶다.

왜냐면 보통 집중의 가치나 그 중요성에 대해서 안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제대로 집중을 해보려고 시도 조차 안하기 때문이다.

 

전에 읽었던 <5분, 몰입의 기술>이 차라리 집중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더 도움이 될 거라고 본다. 물론 이책도

결국 핵심은 집중하라이긴 마찬가지지만, 좀 더 그래도

미처 간과할 만한 단순한 요령들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내게는 더 도움이 됐던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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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그네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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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가벼운 단편집이겠거니 하고 펼쳐들었는데, 한편한편이 재미도 쏠쏠했고, 어느정도 와닿는 문구들도 있었다. 특히 나는 공중그네란 타이틀 제목과 같은 "공중그네"편을 가장 공감하면서 봤다. 물론 가장 재밌는 것은 첫번째 이야기인 야쿠자의 선단공포증이었지만. 공중그네에서 곡예사의 아내가 곡예사에게 충고하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사회가 점점 커지니깐, 무엇이든 받아들일줄 아는 넓은 마음..둥글둥글한 마음이 필요하다고. 확실히 그런거 같다. 나와 닮은 것, 나와 비슷한 것만 찾고, 거기에만 갇혀지내기에는 세상은 너무 커져버렸다. 좀 더 많은 나와는 다른 사람들, 다른 것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살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공중그네에 나오는 각각의 에피소드들이 주는 교훈들은 그렇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며, 거창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확실히 읽는 이로 하여금 자연스레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고, 웃음짓게 하며, 생각하게 만든다. 아주 모범적인 대중소설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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