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 2019 제43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김초엽 지음 / 허블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현대문학을 거의 읽지 않고 있다가,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이 다 이 책을 읽었다길래 유행에 편승하기 위해서 선택한 책인데, SF 장르는 더욱이 읽지 않았던 편이라 생소했지만 어렵게 읽히는 부분은 없었다. 오히려 너무 술술 읽히고 막히는 부문이 없어 첫 단편 이후로는 이북으로 출퇴근길에 한 편씩 가볍게 읽기에 좋았다.
단편들을 구성하는 소재들의 과학적 장치는 문외한인 내가 읽기에도 쉽게 이해가 되게 쓰였고, 몇몇은 기발하다고도 생각이 들었지만, 그것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의 문학적 기술?이 많이 아쉽다. 소재에서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이 너무 쉽고 빤하다.. 모든 단편이 그랬는데, 그냥 짧은 지식채널e류의 다큐를 본 듯한 기분까지 든다.. 책에서 좋은 문장들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그러고 싶은 문장이 하나도 없었다면 뭐.. 다 읽고 남는 것은 소재 뿐인데 이걸 기반으로 더 확장해 나간 이야기를 전개시키면 재밌겠다, 라는 감상은 있다.

그냥 내가 근미래, SF장르에 어떤 매력을 못느끼는 사람이라 그럴수도 있겠고. 다른 SF장르 소설이 다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 어쩌면 다가올 디스토피아를 굉장히 낭만적이고 따뜻한 시선으로 묘사하거나 하는데, 그게 내겐 하나도 낭만적으로 와닿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알라딘이 요새 내거는 ˝이 광활한 우주에서 이미 사라진 책을 읽는다는 것˝ 이나 ˝창백한 푸른 점˝ 같은 사진의 제목이 떠오르는 감성.. 결론은 어떤 건지는 알겠는데 안와닿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