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4 - 채용 브랜딩이 만드는 일하는 문화의 변화
윤영돈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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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용 트렌드 2024 - 윤영돈 ]


구직자는 회사가 없다고 하고 구인자는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하는 현상은 너무 익숙한 장면이 되어버렸다. 사람을 채용하는것은 인사관리의 첫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은 기업의 운영자라면 누구나 알고있다. 하지만, 좋은 인재를 채용하는 것은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몰라 발을 동동 구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특히 중소기업이거나 소위 말하는 3D업종은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진다. 열악한 일자리 환경과 주변과 나를 비교하기 너무 쉬워진 환경이 융화되어 이런 난국을 만들었다. 하지만 근로자는 좋은 환경이든 아니든간에 일을 하지 않고 살 수 없고, 사업주는 좋은 인재를 확보하지 않고는 기업의 비전을 담보할 수 없다. 그럴때일수록 기업의 입직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의 구직자에게는 어떤 부분을 통해 회사의 장점을 어필해야 하는지, 최근의 회사는 어떤 트렌드에 영향을 받아 인력을 채용하게 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하 한다. 현장에서 노사를 불문하고 채용에 대한 고민을 너무나도 많이 접하다보니 인재확보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책 [ 채용 트렌드 2024 ]는 기업이 영향을 받게 될 채용의 큰 방향성에 대해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최초에 전체의 내용을 서머리 해준 후,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 방식이다. 컬쳐핏, 챗GPT, MZ면접관, 다이렉트소싱, 웰니스, 대체불가 인재상, 리텐션, DEI, 마이크로 코칭, 욜드라는 총 10개의 키워드를 바탕으로 24년도에 예상되는 채용 트렌드를 외부환경의 변화와 연결하여 제시하고 있다. 제시하는 주장이 전반적으로 설득력이 있고,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다양한 국내외의 설문조사와 기업사례, 참고문헌을 제시한다. 10가지의 각 테마별로 국제적인 추세와 함께 더불어 국내현황에 맞는 별도의 가이드와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것도 책의 강점이라 할 수 있겠다. 24년도의 채용과 관련된 트렌드는 역시나 MZ세대와 장년 등 각 세대의 특징을 잘 반영하는 채용 전략이었다. MZ의 경우 조직문화와의 적합성을 특히 고려해야하 한다. 일을 통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평적이고 공정한 대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나 시니어 세대의 노동시장 유입과 이직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정되므로 이에 대비하여 장년인력 맞춤형의 관리가 필요하다는 시사점도 합리적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외부환경의 변화로 각 세대 별 니즈와 관리전략을 차별화하여 인력의 유출을 예방하고 인재를 유지하는 방향에 대해 타당하게 제시해주는 책이었다.

채용의 트렌드라는 것이 매년 급격하게 바뀌기는 힘들다고 생각한다. 2024년도의 채용 트렌드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23년에 제시된 내용과 혁신적으로 변화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또한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채용의 트렌드라는 것은 중소기업 단위에서 신경쓰거나 고려하기에는 다소 부담을 주는 내용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인재의 확보나 기업의 채용방향을 알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큰 역할을 하는 책이라는 생각을 한다.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채용뿐만 아니라 인재 육성이나 평가 보상에도 일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찰이 담겨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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