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 - 이 세상 거의 모든 갈등의 원인과 해법
김태흥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갈등 - 김태흥 ]

갈등을 피할 수 있을까? 아무도 만나지 않고 혼자 무인도에서 사는 사람도 갈등에 마주하게 된다. 자기 자신과의 갈등. 내면의 갈등이다. 이렇게 보면 갈등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고 해야 하는것이 맞는 것 같다. 갈등이라는 것은 유쾌한 기분은 아니다. 발전을 위해서는 적당한 갈등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이런 감정을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면 스트레스 속에서 살게 되고, 극단적인 경우 자신을 망치는 독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피할 수 없다면 이런 갈등을 잘 다스리고 관리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갈등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발생하고 어떻게 받아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알아야 한다. 갈등과 그 관리방법에 대한 인지와 공부. 거기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 [갈등]은 그런 목적이라면 반드시 한번은 거쳐가야 하는 책이 아닌가 생각한다. 벌써 제목부터 직관적이고 강렬하다.

책은 주로 목차와 관련된 갈등의 사례를 다양하게 모아 소개하고 있다. 사례에 대해 전문가인 저자가 관련된 이론이나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으며, 글자가 크고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읽기 어렵지 않다. 특히 생생한 사례 중심이라는 책의 구성 자체가 몰입도를 만든다. 갈등과 관련된 사례 자체가 다소 자극적이기도 하지만, 저자의 스토리텔링 능력이 한 몫 한다는 생각이다. 이런 책의 특징 때문에 단순한 이론으로 구성된 책과는 달리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다. 책의 구성이나 편집 자체는 글자와 사진을 크게 구성하여 읽기는 좋지만 디자인적인 멋은 좀 떨어지는 편이다. 또한 구성된 목차가 다소 아쉽다. 꼰대는 기업을 망친다, 하드 리더십과 소통적 리더십, 남녀갈등, 시월드 갈등, 다이어트 갈등 등 상황에 따른 갈등을 다룬 내용과, 중간중간 의견충돌, 질투, 거짓말, 분노조절장애, 트라우마 같은 감정으로 파생되는 갈등을 다룬 내용이 중구난방 섞여있다. 읽다가 내용의 흐름이나 맥락이 뜬금없이 변한다는 느낌을 받곤 했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내용 자체는 훌륭하다. 저자가 열심히 연구하고 조사해온 결실의 집합체이기도 하고, 글 자체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쓰는 사람이다. 어려운 이론을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사례 자체도 흥미를 유발하기 쉬운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당면하고 있는 문제인 기업상황에 대한 갈등 이야기를 인상깊게 읽었다. 이제 현대는 확실히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구축하지 않으면 기업은 소모적인 갈등 안에서 정체되고 말 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갈등과 관련해서는 인간의 심리를 빼고 말할 수 없는데, 인간 심리에 대한 내용도 잘 다루고 있으므로 다양한 상황 아래서의 갈등 뿐 아니라 인간심리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사람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책이었다. 소재와 내용이 흥미를 유발하고 잘 읽혔으며 읽고나서 남는 것도 있었으니 더할나위 없다. 당연하게도 이 책 한권을 읽고나서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을 일소할 수는 없다. 하지만 안다는 것은 내가 처해진 현상을 조금 더 떨어져서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내 상황을 다른 사례를 통해 비춰볼 수 있게 하고 왜 그런지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를 객관적으로 통찰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당연하게도 구체적인 해결책이나 즉시적인 갈등의 해소를 제공해줄 수는 없지만 해당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읽는다면 읽는 재미와 함께 생활에도 충분히 도움이 될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