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잘 맡긴다는 것 - 리더가 일 잘하는 것은 쓸모없고, 일 잘 맡기는 것이 중요하다 CEO의 서재 23
아사노 스스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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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을 잘 맡긴다는 것 - 아사노 스스무


인사관리 교과서를 공부하다 보면 권한위임과 관련된 이야기가 심심찮게 등장한다. 권한이나 업무의 위임은 근로자의 직무몰입을 올려주고 동기부여를 향상시킨다고 한다. 노동자들 또한 다양하고 과업정체성 높은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현대사회와 같이 업무가 단순히 돈벌이의 수단으로만 기능하지 않고, 창의성이나 재미를 중요시하는 분위기 때문인 것 같다. 책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과 구성원 역량 향상을 위해서라도 위임을 잘 하는 것은 리더의 덕목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동료와 하급자에게 일을 맡겨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이 책 <일을 잘 맡긴다는 것>에서는 이러한 업무의 위임을 어떻게 하면 마찰 없이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사실 리더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인데 누구에게 어떤 일을 맡겨야 할지는 늘 직관으로만 해 오던 내게 새로운 문제의식을 심어준 좋은 책이었다. 책은 이제 우리는 일을 잘 하는 것만큼 업무를 잘 위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으로 시작한다. 무조건 까라면 까 식의 업무스타일을 수행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일의 의미를 찾아서 업무를 하고자 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끊임없이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역량 향상 등의 이야기를 통해 위임이 필요한 시대가 도래했음을 말한다.



책의 구성은 일단 위임을 잘 하지 못하는 리더의 유형과 업무위임을 위해 알아둬야 하는 부하직원들의 성향을 시작으로, 구체적으로 일을 위임하는 단계적 방법이 제시되며, 이 후 기타 관련 내용을 담는 형태이다. 유형별 특징을 서술하고 해당 유형에서 업무를 위임하고 관리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를 간략하게 보여주고 있다. 자신과 부하의 성향을 대입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다. 나의 경우 유형별로 떠오르는 사람들이 있어 꽤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이러한 기초적인 현황파악에 대한 장이 지나가면 본격적으로 위임을 잘 할 수 있는 5가지 단계에 대한 서술이 나온다. 어떤 업무를 맡길 것인가, 누구에게 업무를 맡길 것인가, 기대와 사실을 구분할 수 있는가, 환경과 노력의 구분, 피드백의 5단계의 업무위임과 관련된 설명을 읽고 있으면 고개를 끄덕거리게 된다. 특히 여러 단계를 관통하는 주제의식이 있다면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업무를 맡기되 너무 과도하게 업무가 몰리지 않도록 주의해서 구성원들의 지속적 몰입을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장애가 있을 때 이러한 것들을 제거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라는 것이었다.



업무를 맡기는데 이렇게 세세한 부분을 신경써야 하는지 미처 몰랐다. 그냥 업무와 사람을 머릿속에 떠올리고 직관으로 매치업 시켰을 때 이러한 일들을 잘 수행해온 사람도 있었지만 힘들어하거나 심지어 적대감까지 보이는 직원들도 있었다. 지금 돌아보면 내가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직원들에게 업무를 위임했구나하는 생각이 든다. 사람의 성향이나 업무의 성향을 파악하고 여러 가지 고려사항을 염두에 두고 판단을 했어야 했다. 물론 책에 있는 내용을 다 지킬 수야 없겠지만 모처럼 읽으면서 현실에 접목해볼 수 있고 느껴지는 바가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어 읽는 내내 재미있었던 것 같다. 일을 잘 시키는 사람. 그 사람이 진짜 리더라는 말이 와 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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