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 잘 만드는 남자가 일도 잘한다 -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잘 되게 하는 인생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요네자와 소이치 지음, 신희원 옮김 / 소운서가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카레 잘 만드는 남자가 일도 잘 한다’라는 흥미로운 제목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라는 생소한 개념으로 이목을 집중시킨다. 카레랑 일이 어떻게 관계가 있을까? 프로젝트를 매니징 한다는건 무슨 의미일까? 흥미를 가지고 책을 넘기기 시작했다.

파트1에서 주로 카레라이스를 만드는 방법을 나열하고 이러한 과정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 어떻게 시간을 더 단축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것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직접적으로 비유하는 이 책의 시작이면서 끝이다. 책 전체를 읽고나서 다시 파트1을 읽어보면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바를 일이관지로 꿰뚫을 수 있을 것이다. 파트3에서 주목할 점은 프로젝트이 개념이다. 어느 특정한 목적을 어느 특정한 기간 내에 달성하고자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 파트에서 주목할 점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세가지 축인데 이것은 본질사고, 행복지향, 매니지먼트 스킬이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이러한 큰 축을 대원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뒤이어 나오는 파트4, 파트5, 파트6이 각각 스킬, 본질, 행복에 대한 내용이다. 그리고 이어서 나오는 파트의 시간관리나 기록에 대한 조언 또한 기술을 닦아 놓으면 업무를 수행할 때 충분히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파트9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의 실전을 담은 부분이다. 핵심만 이야기 하자면 특정 부분을 단축하면 과정의 전체가 달성될 수 있는 크리티컬 패스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 병렬처리 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파악해서 통합해야 한다는 것, 무엇을 목표로 할 것인지 판단기준을 명확히 세우고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부분은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것 등이 있을 수 있겠다. 이 부분에서 요리과정(카레는 아닌 것 같다..) 사례로 들어 설명해주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집중해서 읽어보면 궁금한 부분이 다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카레를 만드는 일반적인 과정을 보여주고 이것을 일(프로젝트)과 대입시킨다. 어떻게 더 빠른 시간에, 원래 만들고자 하는 수준의 카레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가 곧 어떻게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효율적인지 비유적으로 설명해주는 방식이다. 카레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과업들 중 동시에 병행할 수 있는 작업을 파악하고, 각 과업 간의 의존관계에 주목하여 리스크를 사전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요리하는 사람을 두명으로 늘려서 역할을 배분하는 것이 적합할지 혼자 진행하는 것이 비용대비 효율적일지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에 대한 소개 및 활용방안을 기초로 프로젝트 매니징을 수행하는 법을 안내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다소 아쉬운 점은 카레 이야기는 이게 끝이다. 뒤에도 살짝 언급되기는 하지만 책을 시작하는 파트1에서 업무수행과 비교하여 설명해주는게 다라고 할 수 있다. 카레에 대한 얘기는 전체 책에서 한 10%정도 나오는 것 같다. 나머지는 메모나 라이프로그(시간활용, 자산 등 자신의 생활을 수첩에 기록하는 것.)과 같은 프로젝트 매니징을 위한 업무능력이나 스킬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을 읽기 전 기대했던 바와는 좀 달랐다. 책의 제목이나 슬로건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어서 책을 다 읽고 마지막 장을 덮었을때는 조금 벙찐게 사실이다. 내가 지금 읽은게 뭐였지? 라는 느낌이랄까. 이런 부분이 다소 아쉬웠고 파트 간 개연성이 꽉 짜여져있다기 보다는 조금 느슨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라는 개념에 익숙하지 않아 그럴 수는 있지만 내용도 다소 추상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그렇다고 책에 아쉬운 부분만 있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다. 책에 삽입되어 있는 도표나 그림들, 요약내용은 각 장의 내용을 명료하고 쉽게 요약해놓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개별적으로 읽는다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솔직히 말하면 책의 내용을 읽지 않아도 안에 들어가있는 표와 요약내용만 읽어도 책의 전반적인 내용과 흐름을 그릴 수 있다. 결국 따지고 보면 인생도 목표와 달성기간을 정한다면 그 자체가 프로젝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궁극적 목표는 아마도 행복한 인생을 사는 것이 될 수 있을 것이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라는 생소한 개념을 익혀둔다면 업무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생활, 나아가서는 인생 전체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