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지니어스 - 남과 다른 생각을 인큐베이팅하는
피터 피스크 지음, 김혜영 옮김 / 빅북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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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천재들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작품이나 생산물을 보고 있으면 도대체 저런걸 어떻게 생각해냈을까 감탄이 들고 뒤이어 자괴감이 몰려든다. 천재들의 일하는 방식, 천재들의 만들어내는 결과물은 그 자체로 창의성이 총체이다. 단순히 정형화된 업무를 척척 해내는 것만으로는 오늘날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 창의력에 대한 갈망은 더욱 더 커져간다. 이 책 <크레에이티브 지니어스>는 천재들의 생각법을 분석해서 보여줌으로서 어떨 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는 책이다.

책의 저자 피터 피스크는 이탈리아인 저자이다. 이탈리아의 대표적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기초로 논리를 전개해 간다. 저자는 심리학자 마이클 겔브가 분석한 다빈치의 7가지 독특성, 호기심, 감각, 예술과 과학, 연결, 차이, 표현, 유형성을 기초로 한다. 저자가 주장하는 창의력에 대한 7가지 접근방식은 끊임없는 호기심, 더 많이 보기, 더 폭넓게 생각하기, 연결점 만들기, 역설 받아들이기, 대담한 행동, 진일보한 마음자세이다. 이 7가지 창의적 접근방식은 편성된 50개의 장에서 내용과 적용방식, 개발방안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분류된 기준에 대한 설명이 각 장에 흩어져서 구성되어 있어 순서대로 자세한 설명을 이어보기는 어렵게 되어 있다. 이것은 아마도 지식의 융복합을 주장하는 저자의 의도적 배치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각 장에서는 위에 대한 내용에 대한 다양한 사고방식에 대해 제안해주고 마지막에는 각 장의 내용과 관련한 사례를 설명한다. 전반적으로 책을 관통하는 창의적 사고의 방식은 그레이 스페이스(현재의 시점에서 기존에 내려진 정의의 영역)을 벗어나서 화이트 스페이스(새로이 떠오르는 영역)으로 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시공간의 확장, 다양한 개념의 혼합 등을 제시하고 있다. 디자인과 관련된 혁신과 창의성에 대해서 국내기업인 삼성이 소개되어 반가운 마음이 있었다. 다만 노키아와 경쟁상대라는 부분이나 2008~2009년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봤을 때 아마 시간이 좀 지난 사례인 것으로 보인다. (조금 뒤에는 LG에 대한 사례도 나온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확실히 이전부터 약진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니 좋더라. 국가주의나 민족주의는 혐오하지만. 그래도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이외에도 창조적 마찰을 일으키는 팀 구성 및 운영방식, 단편적인 사고들을 융합하는 방식에 대한 다양한 도표나 그림, 수치자료들을 통한 논증은 이 책의 장점이다. 또한 창의적 사고를 천재의 연구실로 비유하여 아이디어 팩토리, 디자인 스튜디오, 임팩트 존으로 구분하는데 특히 아이디어 팩토리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개된 허먼 칸 시나리오 플래닝은 다양한 기업외부환경을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나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잇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어색한 구성방식 때문에 적응하기 힘들었고 빠르게 읽어나가는데에도 어려움이 있었는데 곧 적응하자마자 홀린 듯이 읽은 것 같다. 다만 재미있고 흥미롭다고 빠르게 읽고 책장에 덮어둘 것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꾸준히 숙지하고 연습하여 노련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 그대는 나도 다빈치의 창의력까지는 아니더라도 꽤 재미있는 인생을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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