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자칭 페미니스트라 하는 자들은 남자뿐이다. (*1)


나보고 색약이라 했다.

공대는 갈 수 없을 것이다 라고 협박했다.

고작 그런 이유 때문에 !!!

시중에서 구 할 수 있는 색약 검사책 몇 종을

 (사고 보니 다 똑같다. 색검사 라기 보다는 아라비아 숫자의 구조학에 관한 책이었다.) 

구해서 누나가 알려 주는 모범답안을 딸딸 외워  에 눈을 적응시켜 이 불편한 상황을 종료 시켰다.


수년이 지난 뒤.

가시 영역을 벗어난 빛을 측정하는 장비랑 돈벌이에 매진하던 중 장비에서만 보인다는 빛을 맨눈으로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스펙트럼 우측 끝, 파장이 짧은 빛, 자외선 영역, 에 있는 빛이 보인다. 

먼저 떠 오른 생각은, 아씨. 장비 값이 장난 아닌데...안 사도 되는...


여기서 얻은 교훈은,

남이 볼 수 있는 색을 나는 볼 수 없다.

내가 볼 수 있는 색을 남은 볼 수 없다.

내가 보는 세상의 색은 남이 보는 세상의 색과는 다르다.


남이 볼 수 있는 색에 대해 연구하고 이해를 해 볼 수는 있지만 내 감각기관은 근본적으로 그 것을 감지 할 수 없다.

그런 경우 그것을 안다고 할 수 있는가.


(*1) 넷플릭스 "페미니스트: 닫힌 문을 열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청아 2021-02-01 14: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멋진 비유입니다👍

hanalei 2021-02-03 08:37   좋아요 1 | URL
헉..수년만의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