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가 아니라 생명입니다 - 비건 셰프와 철학자의 동물생각
황주영.안백린 지음 / 들녘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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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에 진열된 붉은 살점은 비인간 동물의 고통의 경험, 실제 비인간 동물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다.

농장과 도축장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우리는 돼지의 비명을 들을 수 없고, 도축장에서 도망치려는 소의 뒷걸음질을 볼 수 없다.
통계청에 따르면 캐나다의 육류소비량은 20년전에 비해 반으로 줄었고 채식주의자의 수는 두배이상 늘었다.
2018 조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는 2300,000명이고 그 중 850,000명은 비건이다. 인구중 6%가 채식주의자이고 그중 대부분이 윤리적인 이유로 채식을 선택하고 있다.
책은 제목 그대로 사람과 동물 모두의 생명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저자들은 단어 하나하나에도 자신들의 가치관과 생각을 담아가며 동물권과 채식에 대한 이야기를 적고 있다.
‘암컷’ ‘수컷’이라는 생물학적 성별 구분 단어를 인간이든 동물이든 모두 ‘여자’ ‘남자’로 표기하고 있고 동물에게 붙이는 단위인 ‘마리’도 인간에게 붙이는 ‘명’이라고 쓴다.
인간 외의 동물과 인간을 구별해 사용하는 단어들이 인간을 더 우월한 종으로 여기는 관점에서 나오는 종차별주의적 단어들이기 때문이다.
책은 단순히 동물도 생명이다라는 낭만주의적 선포에만 머물러 있지 않는다.
권리는 인간을 포함한 살아 있는 동물이 겪는 경험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단지 ‘생명은 소중하니까’ 권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에서 고통을 느낄 수 있어서, 하루하루의 삶을 영위하는 존재라서 권리가 있는 것이다.(68쪽)
동물을 ‘생명’이 아니라 ‘상품’이자 오직 생산성을 위한 ‘자원’으로만 여기는 서구의 인간중심적 사고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육식이 환경과 사회에 끼치는 폐해를 보여준다.
공장식 축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훼손이나 오염의 심각성과 더불어 모피 등 의류산업으로 인한 동물들의 고통, 화장품이나 약품 개발을 하면서 벌이는 참혹한 동물실험 실태도 보여준다.
육식의 문제는 단순히 동물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나 조류독감·구제역 등으로 살처분 작업을 한 노동자, 공장식 축산업에 참여한 노동자들의 정신적·육체적 피해는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할 만큼 심각하기도 하다.
또한 ‘여자 동물’에게 강요 되어지는 극단적 출산은 여성을 ‘재생산 도구’로 대상화하는 가부장적 사회와도 연결 된다.
채식을 선택한다는 것의 의미는 단순히 고기를 안먹겠다는 식습관의 선택이 아니다. 그것은 생명중심의 새로운 가치관을 선택하고 다른 삶을 살겠다는 결단이고 비인간 둥물의 생명을 존중하고 고통에 연대하겠다는 강력한 의사 표시이다.
다시 완전 채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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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사이드 - 생태학살자, 몬산토와 글리포세이트에 맞선 세계 시민들의 법정투쟁 르포르타주
마리 모니크 로뱅 지음, 목수정 옮김 / 시대의창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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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우리에게는 생태학살(에코사이드)을 자행할 권리도, 미래 세대가 살아갈 땅을 훼손할 권리도 없다.
21세기 초부터 우리는 수만 마리의 가축들을 살처분이라는 잔인한 종말로 몰아가는 속수무책의 전염병들이 지구촌을 휩쓰는 현상을 주기적으로 목격하고 있다.
공장식 축산과 더불어 글리포세이트에 적셔진 유전자조작 사료를 먹고 성장한 가축들은 면역체계가 약화된 상태다.
그 어떤 전염병에도 그들은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다.
살아있는 가축들 수만 마리를 생매장하는 고통스런 행위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우리의 선택은 자명하다.
자본에 대한 맹신에서 세상이 깨어나지 않는 한, 인류가 스스로를 파괴하고 지구를 파괴하는 속도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앞설 것이다.
과학이 발전을 거듭해도 그것을 사용할 사람들이 ‘공존’의 방식을 외면하는 한 인류는 현명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죽음의 제초제가 사라져야 땅이 다시 생명을 회복할 수 있다.
이 단순한 진실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것은 생명에 대한 사랑뿐이다
2016년 10월 14일 네덜란드 헤이그에 특별한 재판이 열렸다.
15개국에서 온 30명의 증인이 참석했고 아르헨티나의 의사, 프랑스와 아르헨티나, 부르키나파소에서 온 농부, 멕시코의 양봉업자, 과학자, 수의사들이 증인으로 나섰다.
피고는 세계 최대 종자 회사인 미국의 몬산토였다.
이 재판은 국제 사회에서 공인되지 않은 비공식 시민 법정이었다
시민법정의 대변인은 이 법정의 목적이 몬산토가 환경과 인간에 끼친 위해 혐의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책은 몬산토 법정이 열리기까지의 전후 과정을 취재한 기록이고 동시에 글리포세이트의 피해사례와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몬산토는 베트남 전쟁 당시 고엽제의 일종인 ‘에이전트 오렌지’(Agent Orange) 수십만 톤을 제조했다.
에이전트 오렌지는 숲과 농촌 지역에 제조체로 뿌려졌고 그 결과 480만명의 베트남인들이 제조체에 노출됐고 이중 40만명이 죽거나 장애를 입었고 50만명의 기형아가 태어났다.
몬산토는 살충제, 냉각제, 단열재로 쓰였던 폴리염화 바이페닐(PCB)도 개발했다. 이 물질은 독성이 확인되면서 전 세계에서 사용이 금지됐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1974년에는 발암 유해성 논란이 있는 제조체 ‘라운드업’을 출시이다.
이 제초제의 주성분인 글리포세이트는 시판 후 40년 만인 2015년 WHO 국제암연구센터에서 ‘발암 물질’로 가까스로 지정됐지만 여전히 판매되고 있다.
저자는 단순히 그 폐해만을 열거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상황의 종식을 위해 우리와 미래 세대의 생존을 위협하는 “에코사이드”, 즉 생태학살을 저지하는 세계 시민 행동을 이야기 한다.
몬산토 법정은 다국적 농화학 기업을 심판대에 세웠지만 그 너머에는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반하는 범죄를 국제 형사법의 규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태 학살(ecocide)을 ‘인도에 반하는 국제범죄’의 하나로 규정해서 처벌하자는 것이다.
에코사이드는 지구상의 생명체와 해양과 대기, 극지와 같은 지구의 공동 자원, 초국가적 가치를 지닌 모든 생태 시스템에 지속적인 위해를 가져오는 행위이다.
에코사이드는 지상의 생명체가 의존하는 생태 시스템을 파괴하고 지구의 안전과 그 정주 가능성을 위협하며 지구 생태계에 피해를 가함으로써 평화와 인류에 위협이기때문에 가장 엄중한 범죄의 하나로 인정되어야 한다.
2019년 오스트리아가 글리포세이트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내용의 법안을 통과 시켰고 다음 날 독일은 글리포세이트의 사용을 2023년 말까지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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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배경으로 읽는 복음서
다니엘 보야린 지음, 이학영 옮김 / 감은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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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케아에서 이루어진 결정들은 전통적인 유대교가 가진 믿음, 의식과 새롭게 만들어진 정통 기독교 사이를 확연하게 분리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 이처럼 우리가 현재 기독교라고 이해하는 것은 실제적으로 니케아 공의회가 만들어냈다.
또한 정말 묘하게도 우리가 현재 유대교라고 이해하는 것 역시 니케아 공의회가 만들어 냈다.
사람의 아들에 대한 개념과 고난 받는 종으로서의 메시야에 대한 사상이 구약에서부터 있었고 예수 당시 유대인들사이에서도 존재 했었다는 내용을 다룬 책..
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결국 유대교 내에서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이위일체론과 삼위일체론이 존재했고 복음서의 유대교는 쉽게 말해 전적으로 유대-메시아 운동이었으며, 복음서는 유대적인 그리스도의 이야기이다....라는 말이다.
그냥 신학적 상식인데 보수적인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이야기일려나....
스퐁이 마가복음이나 누가복음 관련 책을 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더 들게 하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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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독점에 반대한다
미셸 볼드린, 데이비드 K. 러바인 지음, 김평수 옮김 / 에코리브르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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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제약회사가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지적 재산권의 배타적 권리를 주장한다면 어떻게 될까? 가난한 국가는 돈이 없어 사질 못하고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죽어 간다면 그래도 지적 재산권은 지켜져야 하는 권리일까?
비상업적인 공공의 목적을 위해서 정부가 저작권을 무시하고 특허권자의 동의 없이 특허 약품의 복제를 강제로 실시한다면?
카피라이트라는 이름으로 소유권을 주장한다는 것은 어찌 보면 가소롭기 짝이 없다. 태양 아래 인간의 지적 구성물들 가운데 어느만큼이 순수하게 제 것인가. 또 모든 위대한 정신은 카피라이트를 무효로 만들어버렸지 않은가. 나는… 인류가 공유해야 할 문화정보를 사적 소유의 잠금쇠로부터 풀어내고자 하는 지금의 카피레프트운동을 지지하며, 인터넷이나 방송 등에서 내 시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카피레프트를 허용한다는 것을 밝힌다. 하기야 시에 무슨 가격이 있겠는가마는.”(황지우)
저작권에 반대하느냐는 질문에 늘 '그렇다'고 답한다.
재화의 사적 소유를 반대하니 어찌보면 지극히 당연한 응답이긴 하다.
지적 재산권에 반대하는 카피레프트 운동은 지식의 배타적, 독점적 소유에 반대하며 지식에 대한 접근권을 인간의 기본권으로서 보장 하는 평등한 공동체를 지향 한다.
지적 생산물은 공유되어야 한다... 정보에 대한 접근권은 디지털 시대의 기본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인간과 생명의 존엄성과 기본권이 지적재산권보다 우선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지적 생산물의 생산과 소비에 대한 다양한 가치와 자율성이 인정되어야 한다.(IPLeft 선언문 중에서)
지적재산권이 재산권에 기반해서 만들어진 탓에 무조건 배타적으로 보호해야 하고 권리자의 허락 없이 이용하는 것은 도둑질이라는 고정관념이 있다.
프랑스 혁명당시 부르주아계급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재산권을 개인의 ‘불가침의 인권’으로 인정하고 권력이 간섭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소유의 개념을 배타적이고 개인적인 영역인 재산으로 국한시키려고 하였고 소유의 또다른 방식인 공유와 점유의 개념을 탈각시켜 버렸다.
저작권은 15세기 이탈리아 베네치아에서 처음 나왔는데 정부가 세금을 확보하기 위해 인쇄업자들에게 수수료를 받고 인쇄에 관한 배타적 권리를 준 게 저작권의 시초다.
저작권 제도의 시작은 창작자의 보호가 아니라 정부와 인쇄·출판업자의 이익을 위해 생겨난 것이다.
이후 베니스 에서도 저작권자가 작품의 권리 자체를 서점주 조합에 파는 형식의 지적재산 거래가 이루어 졌고 서점주가 저작권자의 작품을 인쇄해 막대한 돈을 벌어 들였다.
오늘날에도 거대 다국적 기업은 자신의 독점적 이익의 관철과 권력의 재생산을 위해, 지적 재산권의 전세계적 수용을 강요하면서 제3세계 후발업체에 대한 폭력적인 착취를 이어가고 있다.
재화가 그러한 것처럼 누군가가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 지식은 해당 사회를 거쳐간 수많은 사람들의 업적이 누적된 결과일 수밖에 없고 지식은 본질적으로 공공재이다.
지적재산권 제도를 거부하고 지식의 공적소유를 확대하려는 수많은 시도가 오늘날에도 이루어 지고 있다.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그것이다.
개발자들은 저작권에 대한 대안으로 공유권을 제시한다.
"당신은 이것을 복제할 수 있지만 당신에게서 이것을 제공받은 사람도 또한 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문구를 프로그램에 첨부하고 복제가 계속 이루어지도록 사용자를 돕고 이를 통해 저작권을 거부하도록 요구한다.
이들은 자신의 지적 생산물을 자신만의 재산으로 여기지 않는다.
지적재산권을 독점하려는 세력에 대한 저항이고 사회적 자산으로 축척하고 공유하려는 움직임이다.
교육과 생산, 교환과 신용을 발전 보급시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권력과 재산을 만인의 소유로 하기에 적합한 제도의 창설을 목표로 한다.(1871년 빠리꼬뮨 ‘프랑스 인민에 대한 선언’ 중 재산권 관련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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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을 떠나는 책들을 위하여 - 2020년 제16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오수완 지음 / 나무옆의자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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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책이나 원고라는 주제는 언제나 매혹적이다.
그런 책이 다시 나타난다면 어떨까.
실비아 플라스나 토머스 에드워드 로렌스, 헤밍웨이의 사라진 원고가 나타난다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제2권이 수도원의 다락방이나 성상의 빈 대좌 같은 곳에서 누군가의 발견을 기다리며 잠들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떠올려보기만 해도 짜릿하다.
그런 원고를 찾아내는 것은 모든 애서가와 독서광의 꿈이다.
이 황홀한 꿈은 그 희박한 가능성 때문에 더욱 매혹적이라 포기할 수 없다.
그래서 애서가들은 사라진 책들과 원고들로 이루어진 자신만의 도서목록, 혹은 도서관을 마음속에 하나씩 갖고 있다
세상에 없는 도서관에 기증된 세상에 하나밖에 없지만 존재하지 않는 책들의 이야기..
호펜타운 반디멘 재단 도서관Library Of Van Diemen Foundation In Hoffentown이 지난 6월 30일에 공식적으로 문을 닫았다.
호펜타운 반디멘 재단 도서관은 클라우스 반디멘이 세운 156개의 도서관 중 하나다.
156개의 도서관들은 지역의 역사와 풍습에 관련된 문서를 보존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 장서를 보유하는 걸 운영 원칙으로 삼았다.
그래서 모든 반디멘 도서관에는 지역 이름 외에 주제에 맞는 또 하나의 이름이 붙었다.
그림책 도서관, 영화 도서관, 아랍 문학작품 도서관, 증기기관 기술 도서관, 아프리카 전통 요리 도서관 등이 그 이름이었다.
호펜타운 반디멘 재단 도서관에도 그런 이름이 있었다.
바로 어디에도 없는 책들을 위한 도서관Library For Nowhere Books이었다.
세계에 단 하나뿐인 유일본이나 희귀본, 심지어는 이미 유실된 책이나 아예 존재한 적도 없는 책들을 수장하고 있다는 인상을 풍기지만 사실은 개인이 만든 한권의 사가본을 소장하는 도서관이 되었다.
사람들은 직접 쓴 원고를 '어디에도 없는 책들을 위한 도서관'에 기증하였다.
그렇지만 재정난과 장서 부족으로 결국 도서관은 문을 닫게 되고 도서관장은 모든 책을 기증자들에게 돌려주기로 한다.
하지만 빈센트 쿠프만 컬렉션이라는 이름으로 모아 두었던 마지막 기증 자료 32권의 희귀본의 기증자인 작가 VK만은 책을 찾아가지 않았고 도서관은 그를 기념하고자 카탈로그를 만들게 된다.
그 카탈로그를 만드는 이야기가 바로 이책이다..^^
VK 컬렉션은 매우 다양하다.
VK가 책들을 기증할 때마다 자신이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한 희귀본이라고 했지만, 사실은 자신이 직접 쓰고 그림을 그리고 제본한 책들이었다
그의 컬렉션은 소설, 역사, 과학, 종교사상, 예술,에세이, 요리, 수학, 게임 안내서, 그래픽 노블, 퍼즐 등 안 다루는 장르가 없을 정도다.
아마 그는 자신이 상상한 책들을 함께 상상하고 그 책의 내용을 떠올리며 즐거워할 누군가가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그걸로 족하다고 여겼을 것이다.
어쩌면 한 발 더 나아가, 독자가 자신만의 환상적이며 사실적인 책들의 목록을 만들기를, 그리고 그 책들을 찾아 나서기를, 즉 그것을 직접 쓰기를 바랐을지도 모른다
세상에 없는 책들이 안겨주는 즐거움을 던져 주는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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