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많은 성인들이 여전히 자신의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다.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진로를 정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그냥 시간이 흐르는 대로 그때그때의 상황과 주변 사람들에 의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한다. ㅣ

연인과의 특별한 기념일을 만들기 위해 며칠씩 계획을 세우고, 오랜 친구와 유럽 배낭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1년 전부터 계획을 세우면서, 왜 정작 자신의 인생을 결정지을 진로에 대해서는 별다른 계획과 준비를 하지 않는 것일까?

결과에 대한 책임이 나에게 돌아오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연인과의 데이트나 친구와의 배낭여행은 당장 계획을 잘 세우지 않으면 그에 따른 부정적인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만, 진로에 대한 것은 당장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첫 단추를 잘못 꿰면 결국 맨 마지막에 가서 다시 꿰야 한다.

지금 현실과 타협하거나 잘못된 선택인 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어 망설이는 것보다는, 좀 더 긴 안목을 갖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처음부터 다시 설계하는 것이 어쩌면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는 데 더 가치 있고 현명한 판단이 될 것이다.

채용 면접 과정에서 이직 횟수가 많은 지원자를 대할 때 우선 그 자체만으로도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 않는다.

회사는 결코 당신을 보호해주지 않는다.

당신의 능력이 필요할 뿐이다.

이 세상 어디에도 직원을 위한 회사는 없다.

그는 지금까지 10년이 넘도록 원하지도 않는 똑같은 업무를 하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이처럼 앞으로의 시대에는 직장이라는 프레임에서 벗어나 직무의 관점에서 자신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진로계획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결국 앞으로의 직업은 기업에 종속되어 기업을 위해 일하는 노동활동이라는 기존 개념에서 벗어나, 직원 개개인의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 더불어 기업도 함께 성장하는 구조로 변화할 것이다.

직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궁극적 가치는 바로 행복 추구가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직업이 나의 삶에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는 직업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3-27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들이 많아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