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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무엇이 책이 되는가 - 글이 책이 되기까지, 작가의 길로 안내하는 책 쓰기 수업
임승수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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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디지털감성e북카페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을 다 읽고 든 첫 생각은 “왜 작가님은 이 책을 이제야 출간해주셨을까”였다. 만약 이 책이 9월이나 10월쯤만 나왔어도, 이직 이력서를 그렇게 엉성하게 쓰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글을 쓰는 일을 본업으로 삼고 있진 않지만, 살아가면서 글을 써야 하는 순간은 생각보다 많았다.


초등학교 저학년 때 시를 써 상을 받았을 때만 해도 나는 내가 글을 잘 쓴다고 믿었다. 고학년이 되어 ‘주장하는 글쓰기부’에서 활동할 때도 그 자신감은 변함없었다. 그러나 이후로는 독후감을 제외하고 글을 쓸 일이 거의 없었고, 대학교에 들어와 취업을 위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다 보니 내세울 것도 부족하고 글쓰기 실력도 그대로라는 사실을 마주하게 되었다. 글을 잘 쓰는 친구에게, 취업지원처에 첨삭을 받으며 여러 번 고쳐보았지만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란 쉽지 않았다.


20대 중반 이후 이직을 위해 또다시 자기소개서를 쓰면서 경험은 늘었지만 글쓰기 실력은 그대로인 나를 보았다. 최근에 작성한 자기소개서도 나름 잘 썼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는 순간 그것이 전형적인 ‘잘못된 글’이었는지 깨달았다.


현재 나는 독서와 일상을 나누는 블로그를 운영하며 서평도 쓰고 있지만, 이것 또한 스스로는 괜찮다고 생각해도 읽어주는 이는 많지 않다. 아마 이것도 ‘나만 만족하는 글’일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책을 쓰고 작가가 벌어들이는 수익이 얼마나 적은지도 알게 되었다. 글로 생계를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여실히 느꼈다. 나도 언젠가는 내 글로 책을 내고 싶다는 꿈이 있는데(추리/미스터리 소설을 쓰고 싶다), 이 책을 읽고는 우선 목차부터 제대로 짜고 큰 그림을 그리는 것부터 시작해야겠다고 느꼈다. 이렇게까지 자세히 알려줘도 되는지 싶을 정도로, 글을 쓰고 싶은 사람에게는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책이다.


마지막으로, 임승수 작가의 책을 처음 읽었는데, 책 속에서 언급되는 다른 작품들을 꼭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와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는 음식 맛을 묘사하는 부분이 너무 세밀하고 내 취향이라 더욱 끌렸다. 이 책을 읽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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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감정론 현대지성 클래식 70
애덤 스미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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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디지털감성e북카페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도덕감정론을 읽는다고 말하면 가장 많이 들은 말이 “그 책 어려운데 괜찮겠어?”였다. 그래서 책을 펼치기 전부터 두려움이 있었고, 특히 두께를 보고 과연 완독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되었다. 그럼에도 읽어보기로 한 건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를 이전에 접했을 때 이해가 쉬웠고 구성과 편집이 마음에 들었던 경험 덕분이다. 책은 총 7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뒤에는 특별 논문과 해설도 실려 있다. 1700년대에 쓰인 작품임에도 지금 읽어도 그대로 적용되는 내용이 많다는 점에서 고전의 힘을 실감했다. 스미스는 인간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그리고 그 감정이 어떻게 도덕 판단으로 이어지는지를 차분하게 설명한다. 읽는 동안 앞부분이 흐릿해지는 느낌도 있지만, 완독하고 나면 전체 논지가 ‘아, 이런 이야기였구나’ 하고 하나로 정리되는 경험이 있다.


특히 화가 나도 무작정 표출하기보다는 절제하고 침착을 유지하는 태도가 왜 도덕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지를 읽으며 요즘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기분이 나쁘다고 소리를 지르고, 물건을 던지고, 주변 분위기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행동은 결국 배움과 성찰의 부족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이 책이 다시금 일깨워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정작 이런 태도를 돌아볼 필요가 있는 사람들일수록 이 책을 어렵다고 여기고 읽지 않겠지만, 이 책이 말하는 메시지는 시대를 초월해 유효하다. ‘일단 완독’을 목표로 읽었지만, 다시 한 번 천천히 날을 세우고 챕터별로 음미하며 읽어도 좋은 책이라고 느꼈다. 고전이 왜 고전인지, 그리고 인간의 감정과 도덕이 얼마나 복잡하면서도 보편적인지 생각하게 만드는 의미 있는 독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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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일 클래식이라는 습관 - 어려운 클래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조현영 지음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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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이라는 말은 참 어렵다. 단어 자체에서부터 어려움이 느껴진다. 나도 예전에는 클래식 음악을 거의 듣지 않았지만, 독서를 취미로 삼으면서 책을 읽을 때 자연스럽게 클래식을 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드뷔시의 음악을 들었고, 이후에는 바흐, 시벨리우스, 쇼스타코비치, 쇼팽, 베토벤, 라흐마니노프, 푸치니, 슈만, 리스트 등의 음악으로 확장되었다. 각 음악가의 시대나 특징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듣기에 좋다고 느껴지면 반복해서 들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곡은 드뷔시의 '아라베스크'이다. 예전에는 ‘달빛’만 알고 있었는데, ‘아라베스크’를 들은 뒤로는 단숨에 나의 최애곡이 되었다. 하지만 정작 드뷔시가 어떤 음악을 추구했는지, 어떤 시대의 인물이었는지는 잘 몰랐다. 그래서 365일 클래식이라는 습관을 만났을 때, 정말 반가웠다.


‘어려운 클래식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이라는 부제도 마음에 들었다. 하루에 한 곡씩 클래식을 듣는 습관을 만들어가는 책이라는 점도 흥미로웠다. 책의 구성은 알차고, 각 곡마다 QR코드가 실려 있어 읽다가 “이건 어떤 곡일까?” 싶을 때 바로 들을 수 있는 점이 특히 좋았다.


읽는 동안 놀랐던 것은 드뷔시의 ‘두 개의 아라베스크’였다. 비슷하면서도 미묘하게 다른 분위기가 느껴졌고, 덕분에 곡을 더 깊게 들을 수 있었다. 또 내가 좋아하는 슈베르트의 ‘세레나데’에 대한 이야기도 반가웠다. 이 곡을 좋아하게 된 계기는 어릴 적 보았던 드라마 여름향기 때문이다. 그때 느꼈던 절절함과 운명의 야속함 같은 감정이 지금도 이 곡을 들을 때마다 되살아난다.


책을 읽으며 계속 궁금했던 건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클래식은 무엇일까?’였다. 그 답은 바로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2번이었다. 이 곡 역시 자주 들었는데, 영화 OST로도 익숙하다. 처음엔 다소 어둡고 묵직하게 시작하지만 점점 웅장하고 서정적으로 변해가는 그 흐름이 인상 깊다. 얼마 전에는 조성진이 연주한 버전을 들었는데, ‘한국인이 좋아할 수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감정이 풍부했다.


이 책 한 권을 읽었다고 해서 클래식이 단번에 가까워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매일 한 곡씩 추천받는 느낌이 참 좋았다. 문득 하루의 어느 순간, 책을 펼쳐 그 날짜의 클래식을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삶에 작은 즐거움이 생길 것 같다. 그렇게 조금씩 클래식이 내 일상에 스며드는 기분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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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 이겨놓고 싸우는 인생의 지혜 현대지성 클래식 69
손무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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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이라고 하면 제목부터가 어려울 것 같고 책을 열기에 어려운 느낌이 든다. 그런데, 그 전에 읽었던 현대지성 클래식 시리즈가 너무 마음에 들었고 특히나 내가 좋아하는 그린이 들어가며 표지 그림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처음 읽었을 때는 예전에 봤던 손자병법 책과는 다른 느낌이라서 술술 읽혔다. 현대인이 읽기에 쉽게 풀이를 해줘서 이해가 잘 갔다.

우선 손자병법은 '이겨놓고 싸운다'가 핵심이다. 제 1편 계에서 나온 내용을 보면 전쟁이 국민의 생사를 뒤흔들고 국가의 존속와 멸망을 좌우하는 중대한 일이기에 되도록이면 전쟁에 나서지 말고 피치 못할 순간이라면 이겨놓고 싸워야 한다고 나와있다.

그리고 유방과 향우의 결정적인 차이에 대해서 나왔는데, 민심으로 어필을 했던 유방과 민심을 잃은 향우의 결과로 유방은 천하를 통일하고 한나의 초대 황제가 되었다. 여기에서는 '도'의 원칙을 그대로 그러낸 사례였다. 정의로운 전쟁은 민심 위에 세워질 떄 비로소 완성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사례였다.

그리고 감명갚었던 것은 '성탕'의 이야기였다. 나라의 비가 내리지 않아 힘든 시기에 본인이 제물이 되어 제사를 지내니 비가 내렸다고 한다. 그 시대에서 이 시대에도 진정한 왕이 가져야할 덕목을 가진 자가 아닐까 싶다. 

손자병법은 총 13편으로 되어있지만, 싸움을 의한 병법을 적은 것이 아니라, 사실은 전쟁을 하지 말고, 만약 해야한다면 백성들의 피해, 병사들의 죽음, 나라의 피폐해짐을 꼭 기억하고 정말로 해야한다면 여러가지 방법을 들여서 이겨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아직도 지구 반대편에서는 전쟁이 일어나고 있고, 우리나라도 휴전국으로 내일 당장 전쟁이 일어난다고 해서 이상하지 않는 일이다. 모든 사람들이 손자병법을 읽고 그 안에 담긴 참 뜻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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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예쁜 글씨 바른 맞춤법 - 한 번에 잡는 글씨체 + 맞춤법 습관
모란콘텐츠연구소 지음 / 정민미디어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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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제목이 '초등학생을 위한 예쁜 글씨 바른 맞춤법'이지만, 사실 성인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책의 구성은 눈에 띄게 편리하고, 초등학생들이 보기에 적합하도록 크고 가독성 좋은 글씨와 그림이 들어 있어 흥미를 끈다. 목차는 '틀리기 쉬운 우리말', '비슷한 발음 뜻이 다른 말', '헷갈리는 띄어쓰기', '올바른 외래어'로 구성되어 있어, 맞춤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기 좋다.

매년 100권을 완독하는 목표를 세우고 맞춤법에 대한 관심도 꽤 있다고 생각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내가 모르고 있었던 내용이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 특히 '비슷한 발음 뜻이 다른 말' 부분이 매우 유익했다. '-채'와 '-체', '매다'와 '메다', '이따가'와 '있다가' 같은 헷갈리는 표현들이 간략하고 명확한 설명으로 다뤄져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띄어쓰기는 항상 어려운 부분이었다. '한 번'과 '두 번'처럼 반복되는 경우는 구분이 필요하지만, '한번 해보자'처럼 붙여 쓰는 경우다. 또한 '첫째'는 붙여쓰지만 '첫 번째'는 띄어쓴다. 띄어쓰기는 언제나 고민이 되는 부분이기에 더 신경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충격적이었던 부분은 외래어에 관한 내용이었다. 지금까지 내가 잘못 사용해온 외래어들이 많았다. '스프링쿨러'는 '스프링클러'가 맞고, '카라멜 마끼아또'는 '캐러멜 마키아토'가 올바른 표현이었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단어들인데, 이제는 바른 표현을 사용해야겠다는 결심이 들었다.



'갈께'와 '갈게'에 대한 설명도 인상 깊었다. 나는 이전에 '갈께'라고 쓰는 사람을 자주 봤었는데, '갈게'가 맞는 표현이라는 걸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맞춤법을 더 신경 써서 바른 표현을 사용해야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글씨 연습을 통해 예쁜 글씨도 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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