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를 판 사나이 열림원 세계문학 5
아델베르트 샤미소 지음, 최문규 옮김 / 열림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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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슐레밀은 오랜 여행의 피로에도 지인의 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욘이이라는 사람의 저택으로 향하는데 그곳에서 놀라운 남자를 만나게 된다. 회색옷을 입은 남자는 욘씨가 필요로 하는것은 크던 작던 자신의 주머니에게 꺼내서 욘씨에게 전달하는데 사람들은 그냥 당연하다는 듯이 그에게 그것을 받아서 자신들의 필요를 챙기는데.. 그런 모습을 본 슐레밀은 신기하면서도 무서움을 느끼고 욘씨에게 편지를 전달하고 그 집을 나오는데 .. 회색옷을 입은 남자가 슐레밀에게 그림자를 팔라고 제안을 하는데. 무한대로 재물을 만들수 있는 주머니와 그의 그림자를 바꾸기를 원하는데 슐레밀은 바로 수락을 하고 그의 그림자를 회색옷을 옷은 남자에게 넘기고 만다.

무한한 재물을 얻었지만 그림자를 잃은 충격은 현실에 와닿게 되는데 그가 가진 재물에 모두들 그를 치켜세우며 그의 주위에서 머물던 사람들이 그가 그림자가 없는 사람인것을 알게된 이후 그를 혐오하고 피하기 시작하고 심지어 자신이 사랑하던 여인들까지 그를 피하고 외면하게 된다. 그런 슐레밀은 점점 힘들어 하는데 그들을 피해서 어두운곳으로만 찾아다니고 집에서 은둔하기만 하는데 그는 자신의 그림자를 잃은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도 나서지 못하고 그 사람과 이별을 해야만 하는 고통스러운 일상속에서 괴로움에 길을 떠나지만 그곳에서 자신을 따라온 회색옷을 입은 남자가 자신에게 영혼을 판다면 그림자를 주겠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괴롭고 힘든 와중에도 그는 그림자를 판 댓가가 너무나 큰것을 안 그이기에 자신의 영혼을 그에게 팔지 않는다고 말하는데 그를 피해서 사람들을 피해서 다니던 그는 무한한 재산도 뒤로하고 어느날 시장에서 장화한켤레를 구입하게 되는데 그 장화는 순식간에 이동할수 있는 장화로서 그는 지구의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자연을 연구하며 방랑하며 살아가게 된다.

가볍게 자신의 그림자를 회색옷을 입은 남자에게 넘겨버린 주인공은 그림자를 쉽게 생각했지만 그 이후의 모습은 고통과 고뇌로 가득차다. 그저 그림자로만 생각했던 그림자가 자신의 분신이기도 하고 사회적으로도 추방을 당하며 방황하는 그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가장 가까이 있는것들을 쉽게 생각해 버린 결말은 가장 고통스럽기만 하다. 한번의 거래로 그 지옥같은 고통을 맛보았지만 2번째의 거래에서는 그 고통을 알기에 그 거래를 거절하고 방랑인으로서 삶을 살아가는 모습에서 쉽게 거래한 결과의 결말은 고통스럽고 힘들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 깊이 들어가면 더 어렵게 파고들어가야 할것 같다. 저자가 이 책을 쓸때는 19세기에는 자본주의가 일어나던 시기란다. 이 소설에도 자신의 그림자와 무한재물을 바꿈으로서 물질만능주의, 자본주의를 비판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쉽게 자신의 소중한것을 거래하면 어떠한 결과가 오는지 슐레밀을 통해서 알수 있지만 그가 맛본 자본주의의 맛은 달지도 화려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곧 깨닫고 모든것을 버리고 그림자도 찾지 않은채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연을 연구하며 방랑의 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현재 우리의 모습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수 있다. 물질만능주의, 돈이라는 다 되는 세상속에서 자신의 소중함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것 같다. 돈으로도 바꿀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터이다. 짧았던 소설이었지만 이 책을 번역한 분이 이 소설을 깊게 해석해 주셔서 조금은 이해할수 있는 시간이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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