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제11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김민경 외 지음 / 북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번 수상작품집에는 5편의 다양한 장르의 단편들이 나와 있다. 짧지만 강렬한 단편들로 내 마음을 이끌었다.

첫번째 단편은 할머니랑 사는 하나라는 여고생이 지하철에서 무거운짐을 들고 가시는 할머니의 짐을 지각을 각오하고 들어드리면서 마법소녀가 된다. 그후 그녀는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인이 되는데 콜센터에서 상담사로 일하게 된 그녀는 정식 마법사가 되기 위해서 고군분투하는데. 전직 마법소녀인 하나는 사람들의 감정의 구름을 볼수가 있다. 검은색구름이 머리에 보여지면 위험한 상태이기에 사람들의 갈등을 조정해주고 막아준다. 콜센터 상담사로 일하는 그녀는 정신적 감정노동자인 콜센터 직원들의 구름을 볼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그들의 감정을 컨트롤해주기도 하고 전화속의 고객들을 감정들을 들여다 볼수 있다. 마법사가 되기전 마법소녀들은 감사인사를 많이 받으면 정식 마법사가 될수 있는데 콜센터 상담사가 시기적절한 직업인것이다. 그곳에서 하나는 자신과 같은 처지인 전직 마법소녀들과 의기투합하는데. 하나는 과연 정식 마법사가 될수 있을까?

두번째는 좀비바이러스로 인해서 세상이 뒤집히고 사람들이 좀비로 변해가는데 그런 혼란한 와중에 집을 나간 아들을 찾아 헤맨 아버지 동참은 아들을 찾게 되고, 좀비바이어스 억제제가 개발되지만 치료제는 없는 상태. 그렇게 좀비가 된 아들과 동참은 좀비를 이용해서 일을 하는 농장에서 취업을 해서 아들을 돌보지만 아들의 모습은 비참한 상태이다. 좀비아들과 아버지 동참, 그저 아들과 평범하게 살아가고 싶어하지만 혼란한 시대에 동참은 과연 아들을 지킬수 있을지..

세번째는 도박에 중독되어 집을 나간 아버지. 그후 엄마랑 티겨태격살아온 그들앞에 슬롯머신한대가 배달되어 온다. 아버지가 슬롯머신이 되어서 돌아온다면, 그렇게 괴롭히던 그 아버지가 슬롯머신기계를 잡아당기면 돈을 준다면 과연 어떻게 할까.? 아버지는 밉지만 돈을 누가 마다하겠는가. 한달 생활을 하고도 넉넉하게 사고 싶은 물건을 살수 있는 그 돈을 애써 외면하려 하지만 어쩔수 없이 쓰면서도 씁슬해하는 두 모녀는 과연 슬롯머신, 아니 아버지 슬롯파더를 어떻게 대할지..

네번째는 외딴 시골집의 폐가, 예전에는 식당을 했던 그곳을 부업으로 인형수리를 하는 평범한 회사원 은재는 인형을 수리하는 곳으로 마련하기 위해서 그곳을 매매하는데. 그곳에서 심상찮은 모습의 인형을 발견하게 되고 집에 와서 은재는 의문의 냄새와 소리, 인기척을 느끼게 되는데. '인형철거'업체의 메모지를 가지고 있던 은재는 그곳에 연락을 하는데 . 은재에게 닥쳐오는 무서운 인형들의 습격과 어린시절 잃어버린 병아리인형'수호', 그 폐가의 비밀과 그 인형들의 비밀이 서서히 드러나는데 .. 짧은 단편이었지만 섬뜩하면서도 너무나 무서워서 읽는내내 쫄깃한 기분이었다는 ㅜㅜ

다섯번째 글은 스토리케이커이면서 은둔형인 엄마인 나 앞에 딸이 안드로이드 남자친구를 데려오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나는 그런 딸 설이 불만이다. 아무런 감정도 없는 그런 안드로이드 인간 율과 사귀는지 이해가 되지 않던 나는 결국 모처럼 찾아온 딸과 갈등을 겪게 되고 그런 마음을 자신과 같이 일을 하고 있는 편집자 이단에게 애정이 담긴 글로 자신의 마음을 써내려 간다. 자신과 남편의 사별후 어떻게 변해갔는지 ,그리고 딸과의 갈등을 이단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게 되는데...

이렇듯 다양한 5개의 소재를 가진 단편들로 이루어진 이번 수상작품집은 하나하나 독특하면서도 한구석에서는 따스함과 안타까움, 때로는 두려움 같은것이 공존하는 그런 이야기들이었다. 장르를 넘나드는 소재로 읽는 재미가 있어서 책을 단숨에 읽어 내려 갈수 있을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