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기행 1 - 길 위에서 읽는 삼국지, 개정증보판 삼국지 기행 1
허우범 지음 / 책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허우범님의 "삼국지기행1"을 읽게된 계기는 삼국지에 나오는 각종 이야기의 실제 장소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했기때문이다.  워낙 방대한 소설이 삼국지이므로 이 책의 내용도 상당히 넓은 지역을 포괄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고려해야 할 점은 통상 우리가 삼국지라고 말하면 처세술이나 회사나 국가의 경영과 관련한 마케팅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생각을 하고 그런 논조를 예상하지만 이 책은 그런 통상적인 접근을 넘어 우리가 21세기의 중국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삼국지다.  바로 중화주의다. 중화민족의 우월성을 드러내는 중화주의는 중국인의 입장에서 21세기의 중화제국을 구현하여 과거의 영화를 되찾는데 꼭 필요한 문화컨텐츠라는 생각이 정리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아주 정치적인 글도 아니고 그동안 우리가 그냥 소설로만 생각하고 쉽게 넘어가던 것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글이다. 지금 왜 다시 삼국지를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저자의 생각이다.

삼국지의 시대적인 배경과 중국의 역대왕조를 간략히 설명하고,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진수의 역사서 "삼국지"와 나관중의 소설 "삼국지연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있고, 현재 우리가 읽고 있는 삼국지는 나관중의 삼국지연의가 아니라 청대 모종강부자가 다시 정리한 "모종강본"이라고 한다.  아무튼 소설로 그 시대적인 요구나 정신에 따라 또는 편집자의 의도에 따라 달라지는 내용을 시작으로 그와 관련한 명소를 방문하는 여정 그리고 저자의 생각을 적어내려간후, 역사적인 것, 문학적인 것, 그리고 허구적인 것을 유적과 함께 구분하여 준다.  이 책의 재미는 소설 삼국지에서 어떤 이야기가 허구적인 것인지를 분명히 정리해주고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여준다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를 나뉘어져 있고, 1부 "중원이 곧 천하다"와 2부 "장강은 말없이 흐른다"로 각각 12가지 주제의 이야기를 삼국지 이야기 순서를 따라가며 펼쳐진다.  각 이야기는 삼국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어서 그와 관련된 중국의 명소를 찾아 가서 둘러보고 현장의 사진 등을 찍어 보여준다.  현장의 사진은 상업적인 관광의 냄새가 너무 나거나 너무 오래된 역사적인 장소여서 남은 것이 거의 없거나, 소설에서나 나오는 허구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역사에 있었던 것처럼 꾸며 놓은 곳도 있어 일종의 "문학적 유적"들도 보여준다.  형주성에 옆에 세워진 거대한 관우상은 우리도 해외토픽같은 것을 통해서 볼수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다고 한다.  

이 기행서는 삼국지연의의 사상을 "촉한한정통론"으로 정의하고, 진수의 역사서 "삼국지"는 조조의 위나라를 정통으로 하는 "조위정통론"과는 구별한다. 한황실의 부흥을 꿈구는 유비의 순리와 조조의 역리를 대조시켜 선와 악이라는 단순하고 명확한 "촉한정통론"의 허상을 깨워주는 대목이 자주 나온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에서 나오는 조조는 절저하게 유비를 중심으로 하여 조조를 악으로 만들어낸 나관중의의도라고 설명한다. 저자는 일갈한다. 자의적인 해석과 사소한 것의 과장, 환상과 유언비어를 진실처럼 만드는 것이 중국인의 보편적인 정서이고 그 결정체가 우리가 읽고 있는 "삼국지(삼국지연의)이고 천년이 넘는 세월동안 소리없이 스스로를 또 하나의 역사서인 양 강변하며 오늘도 세계인에게 "중화주의"를 주입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야말로 조조의 뛰어난 점에도 불구하고 조조는 나쁜 놈으로 만들어 내어 후한의 정통으로서의 유비가 분신처럼 살아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었던 부분은 유비의 불패사상인데 유비를 후흑의 시조로 설명하며 중국인의 실리적인 성형,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교묘하게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이 유비의 불패사상이라는 것인데 작금 중국의 행태를 보나 뭐로 보나 틀림없는 말인 것 같다.  나쁘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성향을 잘 이해하고 유관장의 이야기를 세게들어야 할 것이다.  조조와 관우의 이야기인 천리독주/오관참육장에 대한 것도 재미있다. 두 형수를 모시고 유비를 찾아가는 관우의 이야기는 나관중이 꾸며낸 것이라고 하며 그만큼 유비와 조조가 서로 분신같은 존재라는 것을 역설하고자 했다는 것이고, 조조와 원소의 관도대전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조조에 의탁하고 있던 관우가 안량과 문추를 죽였다는 것은 허구로서 문추는 죽이지 않았다는 것으로서 "역사적인 사실이 아닌 이야기들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행세"하게 만드는 당시의 지식인들의 행태를 비판하고 있다.

저자는 "조조와 유비 누가 진정한 영웅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인덕을 갖춘 군자인 유비, 천하의 나쁜 악인으로 묘사된 조조로 삼국지연의에서 묘사되지만 저자의 오히려 아무리 소설이 유비를 칭송하고 조조를 폄훼해도 영웅 조조의 면모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강조를 한다.  이제 영웅은 유비가 아니라 조조라는 것이고 거기에 포커스를 맞추어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이 기행문에서 서서의 진면목(불량배에서 개과천선)을 알려주면서 서서에 대한 나관중의 효행담 또한 조조를 악인으로 만들기 위한 은밀한 전략이 숨어있다는 생각을 적고 있다.

"삼국지연의"는 역사적인 사실보다는 주관적인 사실을 중시한다는 것이 저자의 의견이다.  주관적인 사실이란 바로 중화주의에 이로운 창조작업으로서 "삼국지연의"애 퍼져있으며 이민족 역사에 대한 불신과 예단주의 그리고 대국적 기질의 고취를 통한 "중화민족의 세계적 통일"이 숨쉬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삼국지연의를 그냥 허구적인 소설이나 삶의 지침으로 편하게 대하고 있는 사이에 연의의 내용은 쉬지 않고 마약처럼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며 파고 들고 있다며 칠실삼허 할수있는 연의를 제대로 읽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저자는 또한 사람들은 지루하고 딱딱한 역사보다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좋아하고, 그것이 사실이냐 아니냐는 중요하지 않으며, 스스로가 사실이라고 믿으면 그뿐이라고 생각을 한다며 바로 이때문에 "삼국지연의"가 재미있고 감동을 주는 최고의 역사책이 되는 것이지만 소설로 치부하여 허투로 읽을 수 없으며 역사라는 재료를 문학이라는 양념에 넣고 비벼 탁월하게 목적을 달성시킨 것이 "삼국지연의"라고 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