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를 위한 친절한 가상화폐 투자 - 비트코인부터 메타버스 & NFT까지 이것만 알면 코린이도 대박!
곽상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2년 4월
평점 :
절판



알아야 면장도 할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뭔가 새로운 것이 나타나면 그것에 대하여 알아야 뭔가를 할 수 있다.  이와는 반대로 잘 몰라도 막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주식투자가 아닌가 생각된다.  잘은 몰라도 뭔가 이미 다 아는 것 같은, 불안감이 없이 확인도 안하고 투자를 하는 이유는 일확천금에 대한 기대때문이 아닌가 싶다.  주식시장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검증된 시스템이 있고 거기서 걸러지는 면이 있기때문에 상장되 주식의 매매는 비교적 안전하다.  반면,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를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아마도 계좌의 개설부터 시작해서 거래를 한다는 것 자체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를 모르기때문에 시도를 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이런 와중에 갖은 사기코인들이 등장을 하고 일 순간에 큰 돈을 잃는 일도 일어 나고 있으니 바로 이 지점에서 "알아야 면장도 한다."는 말이 통하는 지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비트코인이라는 말은 자주 들어서 생소한 감은 없으나 이것이 어떻게 해서 만들어지는 것인지 이해하기 매우 어렵다.  단순하게 주식과는 뭐가 다른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상당부분 컴퓨터 관련 용어가 차지하고 있어서 그 이해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다.  그럼에도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이 코인사기에 몰려다닌다가 돈을 잃었다는 뉴스가 나올때 마다 도대체 뭐 길래 하며 궁금증이 커지곤 했으나 가끔씩 부분적으로 읽어보기는 했으나 대충 이거구나 정도지 투자를 결정하기 위한 지식으로는 한계가 있다.  답답할 뿐이다.  시중에 주식관련 책은 참 많이 나와서 식상할 정도인데 이처럼 비교적 잘 정리된 책을 찾던 중, "(코린이를 위한) 친절한 가상화폐 투자(곽상빈 지음)"은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첫 페이지부터 용어가 복잡한듯 하지만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맘에 든다.  전반적인 코인의 개념, 역사, 기술의 설명부터 실질적인 투자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구성이 우리가 주식을 투자할때 고려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구성을 가진 책이어서 믿음이 간다.

가상화폐와 화폐(fiat)의 차이부터 시작해서 블록채인과 소위 채굴의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설명은 우리가 주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만큼이나 중요한 개념인데 이 정도는 다행히 이해가 쉽게 된다.  가상자산의 사기유형에 대한 설명과 사기업체들의 주요 사기수법에 대한 설명은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다음은 코인투자를 하는 방법이 그냥 가상화폐를 거래소를 통하여 사는 방법부터 간접투자방법에 이르기까지 어떤 형태의 거래가 가능한지 용어의 설명과 함께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스테이킹, 에어드롭, 랜딩 그리고 파생상품에 이르기까지 자세한 설명은 우리가 가상화폐에 투자를 한다면 어떤 것에 투자를 하는 것인지를 잘 설명해준다.  특히, ICO는 알겠는데 IEO나 IDO라는 것이 있었는지도 몰랐다.  간접투자로 리스크가 적어보이는 가상자산ETF 투자도 있다는 것을 아는 순간, 이제, 가상화폐도 상당히 많이 진전이 이루어졌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다음은 거래소 선택의 기준과 가입방법, 사실, 이 부분은 가상자산 투자의 첫번째 행동이고 실질적으로 중요한 부분인데, 중앙화거래소와 탈중앙화거래소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어떤 코인들이 있는지 코인을 선정하는 방법과 각종 코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에 대한 설명이 나오므로 코인투자를 해보려는 사람들에게는 실질적으로 매우 요긴한 부분이다.  "다양한 코인의 세계"에서는 모든 코인의 중심인 비트코인부터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클래식, 스테이블코인 등 다양한 코인에 대한 설명이 있는 반드시 읽어보길 권한다.  이 부분을 읽으므로써 코인의 지형을 파악할 수 있고, 코인을 조금은 "이해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후, 주식공부때와 마찬가지로 각종 챠트를 보는 방법이 나오는데 이미 주식공부를 조금이라도 한 사람은 이 부분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디파이, 즉, 탈중앙화 거래소 투자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급증하는 디파이 거래소와 문제점, 전망, 과제 등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이어서 나오는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경제생태계나 NFT에 대한 설명과 함께 최근 큰 흐름을 보이는 것이므로 메타버스 관련주와 코인투자에 대한 설명을 읽을떄는 코인이란 것이 상당히 웅장한 개념의 미래 투자수단임이 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