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김진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공지능이라는 말은 오래전 부터 들어서 알고 있지만 우리 생활에 직접적으로 그 모습을 보여준 것은 아마도 인공지능 세탁기같은 류의 초보적인 짝퉁 인공지능 제품들을 통해서 였을 것이다.  최근 3-4년동안은 달랐다.  인공지능과는 별 관련이 없는 나에게도 이제는 그냥 사람처럼 생각을 한다는 정도 대충 정리하고 넘어갈 주제가 아니게 되었다.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개념적으로 이해를 해야 하는 순간이 왔다. 이제 무엇을 하더라도 자동화가 될 것이고 그 수준은 이전의 어떤 것보다 여러 차원 높은 수준의 자동화일 것이고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기때문이다.  테슬라 자동차의 자율주행이 화제다.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다.  무슨 칩도 개발이 되어 있다고 하고, 데이터를 수집한다고도 말을 하고, 학습을 한다고도 말을 하는데, 도통 좀 제대로 알길이 없다가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김진우 지음)"이라는 책은 나를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길로 안내를 해주었는데, 막연하지만 수학을 잘 해야 한다는 정도는 어디서 들었는데 이 책은 교과서같은 느낌이 든다.  기술적인 설명이 적고 개념위주로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좋다.  뒤로 갈수록 좀 더 깊은 내용도 있는데 앞쪽만 읽어도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답답한 기분은 졸업할 수 있겠다.

이 책의 중간 부분의 설명에서 인공지능은 데이터와 학습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우리 인간이 새로운 것을 반복적으로 보고, 배우고, 판단하는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바로 이것을 컴퓨터를 통하여 학습을 시키는 것이 인공지능-머신러닝-딥러닝의 실체다. 이 정도만 이해를 해도 좋지만, 머신러닝의 종류, 이미지를 학습하고 언어를 학습하는 등의 방법론이 나오는데 이 부분도 이해를 하면 한 수 위가 될 것 같다.  뭐니 뭐니해도 이런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할 수 있었떤 가장 큰 이유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 엄청난 데이터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능력의 컴퓨터가 필요한데 이 컴퓨터 기술의 발전이 가능하게 했다고 한다.  엔비디아, 테슬라, 애플, 구글, 이름만 대면 알수 있는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제 대충 감이 온다.  인공지능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짜는 것 뿐만 아니라 학습에 필요한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다.  아울러, 자신들이 필요한 인공지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직접 필요한 반도체도 개발을 한다고 들었다.  3-4년 사이에 실로 대단한 변화를 만들어 낸 것 같아서 지금 조금 더 배울 수 있는 방법으로 온라인 강좌를 알아보고 있다.

이 책 "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의 구성은 인공지능의 개념, 역사부서 시작을 한다.  같은 것 같지만 차이가 있는 개념의 정의부터 시작한다.  역사에서는 가까운 과거가 아닌 먼 과거로 부터 시작하여 인공지능이란 것이 인류의 꿈이였음을 알려준다.  인간의 편하게 해주는 인공지능의 장점은 물론 단점, 위험성, 윤리에 대한 문제도 앞부분에서 설명을 해준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그만큼 인공지능의 영향력이 대단하기때문이다.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 진면목을 볼수 있다.  지능화사회가 바로 그것이고, 이미 우리 곁에 와있다.  인공지능과 사람의 구분도 매우 중요하다. "학습기능을 갖춘 컴퓨터"에서는 우리가 궁금해 하는 도대체 어떻게 인공지능이 만들어지는 것인지에 대한 개념을 알려준다. 머신러닝, 딥러닝의 개념과 한계와 미래에 대한 설명이 좋다.  "인공지능의 자연어처리"부분이야 말로 우리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로서 인공지능 스피커 정도만 알고 있다.  여기서는 자연어에 대한 정의, 기계번역의 원리, (역시) 필요한 데이터,자동요약의 원리/응용분야, 자연어처리의 응용과 미래 등 우리일상의 대화, 회의록작성, 이미지 캡셔닝의 게념, 감성분석까지  설명이 있는데 어려우면 건너 뛰어도 될 것 같다.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법"은 기술적인 이해가 조금 어렵기는 한데 앞으로 인공지능이 어떻게 고도화될지를 가늠할 수 있을 것 같다. 후반부의 "우리와 동반자가 된 인공지능"에서는 우리의 일상에 스며든 인공지능과 윤리의 문제가 중요하다는 점 그리고 국가별전략에 대한 내용과 "인공지능의 미래"가 디지털혁신의 원동력일뿐만 아니라 유망직업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