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SG 머니전략 - 친환경 테마주부터 ETF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그린 투자 가이드
황유식.유권일.김성우 지음 / 미래의창 / 2021년 4월
평점 :

ESG라는 말의 뜻을 찾아보면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라는 3가지 측면을 강조한 대세다. 기업을 평가할때도 돈만 잘벌면된다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나 사회적인 책임, 지배구조의 투명성등을 고려한다는 뜻이다. 당연히 투자를 결정할때 이 3가지측면인 ESG를 들여다 본다는 것은 과거 '사회적책임'과 유사한 측면이 있지만 '투자수익율'을 더 중시한 개념이라고 한다. 당연히, 저탄소, 친환경, 직원의 복지, 경영자, 주주환원 등을 중시한다는 이야기이고, 이에 준비가 안된 회사들에 대한 투자는 점점 줄어들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개인적으로 볼때 투자환경에서 ESG는 새로운 게이밍룰이고 이 새로운 룰에 따라 움직이지 않으며 나의 제품이나 용역을 사줄 사람도 점점 줄어들 것이고 투자도 받기가 어려울 것이란 것을 의미한다. 이런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것은 역시 미국이나 유럽이다.
코로나19이후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게 된 우리의 큰 관심중의 하나는 '투자'이고 그 중에서 제일 큰 것이 '주식투자'다. 우리의 화두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이 아마도 테슬라나 줌(Zoom)같은 회사들이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테슬라는 한국인들도 많이 투자를 하는 미국주식으로 알고 있다. 관련하여 우리나라의 2차전지 회사인 LG에너지솔류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같은 회사들도 국내주식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주식종목이다. 사실, 이런 회사들의 이름이 나올때 마다 주가가 많이 올라서 돈을 번 사람들이 있다고 들었는데 개인적으로 그냥 우물쭈물 하다가 투자수익을 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다 보낸 것 같아서 아깝기도 하고 뭐랄까...막연하게 벼락거지되는 것이 아닌가 해서 불안하기도 하다.
테슬라 하나만 보더라도 이제 바야흐로 내연기관의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세계적으로 환경을 중시하는 흐름이 코로나19를 계기로 집중적인 조명을 받았고, 내연기관, 탄소중립 관련 회사에 투자를 하는 것에서 친환경적인 기업에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많이 바뀌었는데 기 한가운데 테슬라가 있는데 참 인상적인 흐름이다. 지금까지는 그럭 저럭 보냈지만 앞으로 비교적 확실한 투자는 ESG중에서도 E(Environment)가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선택을 하여 읽게된 책이 'ESG 머니전략'이다 사실, 여러 전문가들이 이렇게 충실한 책들을 발표해주니 참 좋다. 지금은 주식투자를 안하고 있지만 과거 주식투자를 할때는 정보를 얻기가 상당히 어려워 E나S는 고사하고 G도 깜깜했다. 이런 상태에서 국내주식에 투자를 했다가 G의 문제때문에 손실을 보는 사례도 많았고 아직까지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G때문에 나온다고 알고 있다. 지금은 G가 그나마 과거보다 개선이 되고 있다고 알고 있다. 'ESG 머니전략' 이 책은 아무래도 E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둔 투자 안내서라고 봐야 할 것 같다.
객관적인 ESG지수로 어느정도 검증이 가능한 것을 제외하고 전기차, 수소, 2차전기, 풍력 등 다양한 신제생에너지와 관련된 기본지식과 관련 기업에 대한 설명이 제공되었다. 관련 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단초를 제공하는 책이다. 개인적으로 어떤 회사는 익히 들어본 회사도 있지만 특히, 중국회사는 2차전지 회사 CATL을 제외하고는 거의 다 처음들어본 회사들이다. 그만큼, 친환경기업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별로 없었다는 증거다. 개개기업에 대한 투자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ETF에 대한 소개도 나온다. 시킹알파같은 고급정보를 제공하는 포탈도 소개를 해주는데 아무래도 영어가 짧은 관계로 필요한 그림, 숫자 정도만 봐야 할 것 같다. 1부는 ESG에 대한 개념, 추세등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기후위기극복, 그린산업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점과 2부는 핵심산업별로 투자가이드를 제공한다. 전기차, 2차전지, 그린수소, 풍력에너지, 태양광, 친환경선박, 국내대기업의 ESG현황 그리고 관련 ETF투자에 대한 안내를 해준다.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면 좋을지 궁금한 사람들은 2부. 핵심산업별 투자 가이드를 보면 주요 기업과 설명이 충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