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마켓 4.0 - 필립 코틀러의
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후이 덴 후안 지음, 도지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빠른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의 각종 양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가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방식부터 서비스를 받는 방식은 물론이고 피드백을 주는 방식까지 바뀌었다.  마케팅 1.0에서부터 시작하여 마케팅 3.0까지는 제품, 소비자, 인간이라는 관점의 변화를 의미한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기업들의 태도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이제는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는 초연결의 시대에는 인간중심의 마케팅 3.0에 발전된 기술을 활용 접목하는 마케팅 4.0의 시대가 되었다.  기술의 발전은 기존 수직적인 관계에서 이제는 수평적인 관계로 발전하였으며 기술이 이것을 가능하게 하였다고 믿는다.  이제 TV앞에 앉아서 일방적으로 제품의 홍보를 듣는 대량생산 제품을 일방적으로 사던 시대에서 경쟁을 고려한 소비자중심의 시대를 넘어 인간중심의 시대에 이르렀으며 기술을 활용하여 좀 더 인간적인 마케팅으로 기존의 마케팅을 바꾸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아시아 마켓4.0(필립 코틀러,허마원 카타자야, 후이 덴 후안 저/도지영 옮김)'은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다듬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한 초연결이라는 기술적인 진보를 통하여 기존의 마케팅이 확대강화된 아시아 18개국 기업의 스토리를 제공한다.  어떤 기업은 제품중심이고, 어떤 기업은 서비스 중심이어서 그 핵심관점이 다르지만 정보화시대를 넘어 초연결시대에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아시아 진출을 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아시아 기업이면서 자국내의 시장을 넘어 아시아시장 그리고 글로벌 시장으로 가기위해서는 디지털시대에 맞는 전략과 마케팅 3.0을 어떻게 연결을 할 것인지를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하여 준다. 현재 진행형인 사례들로서 실증적이다.

책의 구성은 3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마켓 4.0 시대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를 해야 하는지, 마케팅 전략, 전술 그리고 가치라는 3가지 요소를 뉴웨이브 마케팅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대, 그리고 글로리로컬라이제이션(Glorelocalization) 마인트 세트와 성공방정식이라는 주제로 그 취지와 구체적인 기업의 사례 및 분석을 정리하였다.  오픈이노베이션은 우리가 너무나 많이 들어 식상한 면이 있으나 역시 마켓 4.0에서는 제일 먼저 나오는 주제다.  이제는 모든 것을 오로지 내가 다 해내는 시대는 지났다.  내가 전부가 하겠다고 매달리는 순간 그 조직은 도태가 도고 말것이다.  그만큼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공유속도 또한 빠르다.  현대자동자의 오픈이노베이션 센터가 소개된다. 가치를 추구하는 방법에서의 변화는 마치 미국의 어메리칸 에어와 사우스웨스트를 비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올곳이 고객의 가치를 위하여 행동한다.  가격은 물론이고 대기하는 줄도 없애도 고객과 이제는 너무나 식상해진 소통하는 방법인 스마트폰앱을 통한 소통은 대표적인 사례라고 하겠다.  에어 아시아의 사례가 소개된다.  아시의 사우스웨스트항공같은 회사라고 여겨진다.  최근 수년동안 갑질이 문제가 되어 회사의 사업이 흔들리는 회사가 여럿있었다.  이제 기업은 사업을 통하여 돈을 버는 행동과 선한 영향력을 따로 분리하는 시대는 지났다.  영리활동을 하면서 동시어 사회, 경제, 환경의 문제에 대한 기여를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소비자는 그런 기업을 선택하고 충성도가 높다.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이외에 마케팅의 3개요소인 전략, 전술 그리고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을 '뉴웨이브'에 맞게 확대를 하는 기업들의 모습을 보여준다.풀, 허브, 웹이라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중심으로 에이서, 테이블포투등의 사례를 설명한다.  고객은 왕이 아니라 파트너나 친구로서 서로 빠르게 소통하는 구조와 커뮤니티등을 만들어 고객이 원하는 혁신적인 제품을 빠르게 만들어 낸다. 기타 브랜드를 내면화하는 과정과 대표적인 기업의 사례,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으로 뉴웨이브 마케팅을 하는 사례등이 소개된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글로리로컬라이젼의 의미와 구성요소인 3C에 대한 소개과 비결, 지역별 전략 마케팅과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기업들을 소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