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이 된다! 스마트스토어 ㅣ 돈이 된다! 시리즈
엑스브레인 지음 / 진서원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19로 자가격리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바람에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질 않는다. 거리는 한산하고 대형매장도 뜸하다. 오프라인 위주로 판매를 하던 자영업자들은 지금 아주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한다. 판매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쿠팡이나 마켓컬리같은 온라인 판매 및 배송업체들은 꺼꾸로 폭주하는 주문에 눈코뜰사이 없이 바쁠 것 같다. 이미 나부터가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는 쪽으로 선회한 상태다. 오래전부터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사기는 했지만 왠만하면 다른 것들은 오프라인에서도 구매를 했지만 지금은 거의 다 온라인으로 구매를 한다. 비록 직접보고 물건을 사는 재미는 없지만 편리하고 시간이 절약된다. 코로나19가 만들어낸 풍경이지만 이후 온라인 쏠림현상은 그 이전으로 돌아갈 것 같지는 않다. 코로나19때문에 온라인쪽으로 많은 주문이 밀려서 배달을 하는 분들의 노고가 이만 저만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이 사태가 끝이난다고 해도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는 쪽으로 쏠린 것은 100%회복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자가격리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두면서 변화한 것 중의 하나는 TV나 인터넷을 보면서 지내는 스크린 타임이 엄청 늘어났다는 점이다. 페북이나 인스타그램도 질릴만도 한데 점점 더 그 시간이 늘어만 간다. 어디 갈데도 없고 온라인 공간을 여기 저기 기웃거리며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실업자수는 그야말로 수백만명씩 늘어난다고 한다.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고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이렇게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은 지금까지 본적이 없다. 시장과 기업들이 코로나19로 해서 거의 패닉상태가 된 것 같다. 그럼애도 불구하고, 온라인쪽에 단단히 준비가 된 개인사업자나 기업들은 오히려 이번 기회에 온라인 사업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갈 것 같다. 점점 일자리는 구하기 어렵고 구조조정을 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볼때 나도 지금부터 뭔가 조금씩이라고 해도 돈이 되는 것을 해보고 싶은데 엄두가 나지 않는다. 개인회사든 법인이든 뭔가를 만들고 웹싸이트를 만드는 것처럼 하지 않고 작게 조금씩 조금씩 키우고 싶은 마음이 있다. 한번에 큰 차를 밀고 가기보다는 가볍게 부담없이 시작하여 배운다면 훨씬 덜 부담스러울 것 같다. 가볍게 시작하기, 뭐 그런 것이 없을까하는 생각은 잊을만 하면 생각나는 화두이기도 한데, 이번 코로나19사태는 온라인이라는 거대한 흐름에 분명한 흔적을 남길 것 같다. 온라인 판매의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뭔가를 팔아서 큰 돈을 벌겠다는 것 보다는 살아가면서 필수적인 것으로 이메일 주소처럼 모두가 하나씩은 가지고 있는 것이 온라인 판매 스토어가 아닐까 싶기도 하다.
작년에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마케딩에 관한 책을 읽어보곤 했지만 적극적으로 시작은 못했다. 올해는 뭔가 해보고 싶은 마음이 코로나19사태가 나고 주로 집에서 온라인을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다시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생각에 이르게 되었다. '돈이된다 스마트스토어/엑스브레인 저'를 읽어보기로 했다. 알아야 면장이니 처음부터 다시 배워보기로 했다. 이 책을 쭈욱 훓어보았다. 우선 느낌이 좋다. 잘만들어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용이 잘 다듬어져있고 핵심만 정확하게 정리가 되어 있다. 군더더기가 없다. 내공이 보통이 아닌 것 같다. 엑소브레인을 여러번 들어보았지만 이번이 처음인데 한 두번 해보고 정리한 책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돈이된다 스마트스토어/엑스브레인 저'는 우선 오픈마켓과 스마트 스토어의 차이점과 왕초보에게 스마트 스토어를 추천하는 이유부터 설명해준다. 다음은 왜 스마트 스토어인가를 설명하고, 스마트 스토어를 창업하기전 먼저 해야할 것(다른 스마트 스토어를 경험해보고 판매자 등록등을 하기...)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 창업 도전기 사례와 조언 그리고 아이템 선택에 대한 내용이 충실하게 나오며 읽는 사람의 부담을 덜어주며 이거 좀 해볼 수 있겠는데 하는 자심감과 희망을 채워준다. 5일만 투자를 해보라는 얘기가 좋다. 5일동안 하나 하나 스마트 스토어를 소개하여 준다. 그리고 당연히 아이템이 선정되어 있다면 이 5일후에는 나만의 소토어가 만들어져 있는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 세팅하기(1일차),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 만들기(2일차), 스마트 스토어 상위노출하기(3일차), 스마트 스토어 광고하기(4일차),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 매출 분석하기(5일차) 모든 과정을 총망라해서 하나 하나 가르쳐 준다. 도전해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