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안영준.엄인정 옮김 / 생각뿔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나의 마음에 평화가 오고 행복한 기분을 느끼며 살 수 있을까?  나의 마음은 내것이기는 하지만, 내가 어찌 못할때가 많다.  단 하루로 그냥 넘어가는 법이 없다.  하루 중 한 두가지는 똑 두고 두고 후회할 일을 한다.  이것은 나를 피곤하게 할 뿐만 아니라, 남들에게 때로는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이런 저런 넉두리를 늘어놓으면 다양한 조언들이 쏟아지지만 솔직한 나의 넋두리를 늘어놓기에는 한계가 있다.  도대체, 뭘 잘해야 할까?  뭐가 잘못된 것일까?  저 사람들의 반응이 왜 저리 싸늘할까?  나는 잘못한 것이 하나도 없는데 말이다.  다 그들의 잘못이고 나는 잘못이 없다.  고소를 해도 좋다.  나는 결백하다.  나는 투명하다. 나는 완벽하다. 모두 다 나의 잘못이 아니다. 너의 비판은 나에게 부당한 것이다.  하루 하루를 살아내다 보면 잊을만 하면 한 두 가지 송사에 말린다.  이게 다 이 놈의 입때문이다.  이게 다 이 놈의 급한 성질머리 때문이다.  반성하면 뭐하나 이미 나의 독화살같은 말은 입을 떠나 다른 사람을 향해 날아가고 있는데 이것을 평소에 제어할 방법은 없을까?

연초에는 이래 저래 새 해의 소망과 좋은 마음을 많이 먹는다.  실천해 옮기는 노력을 한다.  그 중에 제일 힘든 것이 주로 남자들의 담배와 술을 끊거나 줄이는 문제일 것이다.  그러나, 건강의 문제보다 더 중요한 것은 관계에 관한 것이 아닐까 싶다.  사실상, 모든 문제의 근원은 인간관계에 있다.  무심결에 또는 질투심에 한 마디했는데 글쎄 이게 수습하기 힘들정도로 커졌네.  사과하고 수습하자니 자존심이 허락하지 않고, 우물쭈물하다가, 나의 마음은 지쳐쓰러지고 관계는 망가졌다.  그렇다고 나의 마음이 정리가 된 것도 아니다.  아직도 누군가가 그 때 너 왜그랬어? 하면 아마도 끝까지 변명을 늘어놓을 기세다.  새 해에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건강은 물론이고 나의 마음에 평화와 복을 가져다 줄 무엇을 실천하고 싶은데 좋은 것이 없을까?  이러던 차에 우리가 너무나 잘 아는 '카네기'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  나의 거친 마음과 부조리함을 반성하고 좀 더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실천하기로 다짐한다.

'카네기 인간관계론 - 우리는 왜 성공한 인간관계에 끌리는가(데일 카네기 지음/안영준, 엄인정 옮김)'을 펴든다.  워낙이 오랜동안 읽혀온 책이지만, 솔직히 이번만큼은 매우 진지하다.  서문등을 읽으니 번역이 잘되어 있다.  그동안 여러사람들의 번역을 했겠지만 문장이 번역냄새가 덜 나서 우선 잘 읽힌다.  장점이다.  일단, 펴들면서 책 꽂이에 꽂아두고 필요할때 또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번역이 너무 직역이면 참 읽기가 불편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 8가지가 정리가 되어있는데, 내용을 일단 파악했다면 필요할 때 읽고 또 읽는 다는 것이 제일 좋다.  일종의 내마음의 성경책처럼 필요할 때 골라서 읽어보는 것은 참 좋은 것 같다.  그래서, 책장의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두고 필요할때 마다 읽어볼 생각이다.

이 책의 구성은 1. 사람을 대하는 기본 원칙(3가지), 2. 사람의 호감을 사는 6가지 방법 3. 사람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4. 사람을 변화시키는 9가지 방법 5. 기적을 불러일으킨 편지들 6.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7가지방법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좋은 점은 역시 어떤 실증적인 사례를 이야기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어서 자연스럽게 그 사례를 통한 교훈이 우리마음에 남게 된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몇 가지 원칙들이 나의 마음에 자리를 잡는다. 두 세 달뒤에 잊혀질만하면 다시 또 펴들고 표시해 둔 부분을 다시 읽어보거나 하면 참 좋을 것 같다.  무론, ...하는 방법 몇가지...하는 식으로 정리된 것이 우리의 정서에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정작 책을 펴들면 다소 경건해지니까 이런 부분은 잊어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을 읽어가면서 제일 마음에 와닿는 부분이 남을 비판하지 말라는 부분과 남에게 관심을 가져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이 간단한 것을 행동에 옮기게 되면서 사람을 얻고 호감을 가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내 주위에 점점 더 많아 질 것으로 믿는다.  나의 마음이 편하고 행복해지는 것은 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