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이동화 지음 / 예문사 / 2018년 10월
평점 :
절판

온라인 마켓이 처음 생겼을때는 오프라인과 경쟁을 하는 듯 하였고 그 힘이 약했다. 아주 초창기때는 익숙하지도 않았고 가격이나 서비스에 확신을 가질 수 없었고 경쟁력이 있어 보이지 않았다. 이도 잠시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압도하는 시절이 왔으며 더불어 택배시스템도 발전을 하면서 왠만한 것은 온라인으로 구매하지 직접 매장을 가지 않는 시절이 왔다. 일단, 모든 것은 온라인에서 서치를 하고 가격, 서비스, 평점같은 것을 확인하고 주문을 한다. 초장기때는 돈만 받고 물건을 못받거나, 짝퉁 물건을 받거나 신뢰를 잃는 일이 온라인 판매에 장애가 되는 듯 하였으나, 막대한 인터넷 인구와 거래량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정화되었다. 이제는 O2O니 옴니(Omni)채널이니 O4O니 하는 다양한 용어가 나타났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을 할 것으로 본다. 오프라인에서 본 물건은 온라인에서 반드시 확인하기도 하고, 온라인에서 본 물건은 오프라인에서 확인후 구매결정을 하기도 한다. 물론, 모든 거래를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구매결정을 할 때 고가의 제품은 반드시 이 과정을 거치고 구매를 하는 것이 당연시 여겨진다. 이제 더이상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인터넷 마켓이 생기면서 심판을 받은 곳중의 하나가 용산전자상가와 고가 수입판매가 아닌가 싶다. 온라인에서 가격등을 비교 확인하면서 과거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뒤집어 씌우는 관행에 철퇴를 내려쳤기 때문이고, 직구가 외국제품을 비싸게 판매하는 행위에 경종을 울렸다. 과거 용산전자 상가가 사람들로 북적일때를 생각해보면 지금은 조용할 정도로 한가하다고 해야 할 듯 하고, 온라인 직구금액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비교는 안해보았지만, 기존 수입판매 온라인도 많이 변화를 했을 것으로 본다. 온라인이 이런 호갱취급을 하는 곳을 견제하였다. 차라리 비싸도 그냥 온라인에서 사고 말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온라인마켓이 자리를 잡았다. 이런 추세를 더욱 키운 것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언제고, 어디서나 주문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기에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역시, 디지털은 확대 재생산이 가능하므로 온라인에서의 디지털 자산을 활용한 발전은 지금도 진행형이다.
어느덧, 인공지능이니 딥러닝이니 하는 새로운 추세와 용어가 나오더니 불과 수년 사이에 온라인 마켓에 적용이 되고 있어서 이제는 용어마져 핵깔릴 정도여서 뭐가 뭔지를 잘 모르겠다. 우연한 기회에 온라인에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이동화 지음)"이라는 책을 보고 읽어 보게되었다. 온라인 마켓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졌고 그래서 나도 하나쯤은 가지고 있었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였지만, 어떻게 하는지도 잘 모르고 게을러서 생각만 가지고 있다가, 이번기회에 이해의 차원 그리고 잘 되면 나도 온라인 스토어를 하나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읽어본다. 우선, 책의 내용이 잘 구성이 되어있다는 생각이 든다. 앞쪽에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대한 설명은 물론이고, 관련 기술과 시장에 대한 설명이 과거 오프라인을 그냥 영혼없이 온라인으로 올려놓은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은 이렇게드 하는 구나...세세하게 온라인 스토어를 만드는 과정이 하나 하나 열거되어 있고, 어떻게 홍보를 하고 등등 상당히 과학적이다. 이 책 한권을 가지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여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 같다. 어떻게 잘 운영하고, 광고를 노출하는지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하여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는 법까지 잘 설명이 되어 있다. 별관심없이 읽어보기 시작했으나, 나도 한번 해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내용중에 50-60대가 네오실버로서 정의되고 온라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은 나의 편견을 교정해주는 듯 하다. 전체적으로 무시할 수 없다는 점은 데이터가 말을 해준다고 하니 재미있다. 1인가구의 증가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경기도 안좋고 뭔가는 해도 잘 안될 것 같거나, 초기 자금이 많이 들어가고, 아직 어렵지는 않으나 뭔가 새로운 수익원을 생각한다면 온라인 스토어를 열어 시간을 두고 배워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이 책을 사면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커뮤니티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뒷 표지 안쪽에 인증번호를 긁는 복권처럼 해놓았다. 9자리 인증번호) 저자 이동화의 유튜브와 블로그도 있다. 동영상을 통한 스마트 스토어의 운영에 대한 도움이나 강의, 이야기들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