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넓고 더 깊게 십진분류 독서법 - 지식의 스케일이 달라진다!
장대은.임재성 지음 / 청림출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은 독서법에 관한 것인데, 프롤로그가 인공지능의 시대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책의 표지를 한번 더 본다.  분명, 독서법에 관한 책을 선택했는데, 내가 잘 못 보았나 싶어서 책의 제목을 다시 확인하고 읽어내려간다.  결국, 인공지능의 시대에는 인공지능이 그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특이점의 시대에 과연 우리가 해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한다.   인공지능은 알파고와 이세돌의 경기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았고, 인공지능은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을 한다.  이제 전통적인 지식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그 역할의 상당부분을 인공지능에게 넘겨주어야 한다. '아는 것이 힘'인 시대가 저물고 있다.  인터넷에서 간단히 키워드만 쳐도 알고 싶은 지식은 차고 넘친다.  

이 책 '더넓고 더깊게 심진분류독서법(장대은, 임재성 지음)'은 인공지능시대에 우리가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은 '인간지능'이며 이 책은 이 인간지능을 강화하는 독서법으로 인간지능독서법'을 대안을 제시한다. 이 인간지능은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오히려, 지난 시간 권력자들이 자신의 힘을 유지할 수 있었던 능력으로서 저자들은 '알아내는 힘'이라고 말을 한다.  단순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창출해 내는 원천능력'(p28)이 알아내는 능력이고 인간지능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인간지능, 알아내는 능력은 훌륭한 독서법을 통하여 향상되고 강화될 수 있다고 말은 한다.  이 책은 독서에 싶패하는 원인 등을 짚어주며, 성공독서를 위한 방법 6단계를 설명하는데 결국 최종 목적지는 독서가 취미가 아닌 '삶의 누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우기, 지금 '인공지능'이 특이점을 달리는 시대에는 더욱 그러하다는 것이다.

책을 그냥 마구 읽는다고 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책을 읽는 다는 것은 어떤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것인지를 설명한다.  독서법을 통하여 늘려야 하는 능력을 주도력, 문심혜두(이해는 힘), 관주위보(구슬이 서말이어도 꿰어야 보배), 표현력, 예측력, 인성역략 관계력 등으로 설명을 한다.  독서법은 지식의 양을 단순히 늘리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6가지의 능력을 향상시켜 '찾아내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는 것으로 이해를 한다.  이제는 단순히 지식의 습득, 이해 및 암기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경쟁이 안된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있게한 '인간지능', 인간의 '알아내는 힘'을 그 어느때 보다도 더 강화해야 하며, 독서를 통해서 가능하다고 한다.

인생의 계획을 세울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배움이고, 독서계획이 그 핵심이다.  다양한 독서법이 있지만, 부분지식일 확율이 높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는 전체적인 '인간지능 독서법 프로그래밍'으로 6단계 알고리즘에 9가지의 독서법을 제시한다.  동기부여독서법, 전인독서법, 십진분류독서법, 박이정독서법(넓고 깊게), 트리비움독서법(문법, 논리학 그리고 수사학) 그리고 앵커학습하라!라고말을 한다.  결국, 심진분류독서법으로 크게 들여다보고, 박이정독서법으로 선택한 관심영역을 넓고 깊게 바라며, 궁극적으로 트리비움독서법으로 수용(문법), 이해(논리학)을 넘어서 표현(수사학)을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  그냥, 수용하고 이해를 한 것을 넘어서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표현하는 능력이 독서법의 최종적인 목표라고 말을 한다. 앵커학습이야 말로 독서를 통해 배운것을 온전히 내것으로 만드는 방법이라고 하며, 앵커학습의 방법론으로 질문하는, 쓰는, 토론하는 독서법과 디지털 시대지만, 바인더 독서법도 소개를 한다.

아무리 인공지능의 시대가 와서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우리를 소외시켜도 시대를 관통하는 힘은 독서에 있으며, 그냥 단순히 지식의 양을 늘리거나, 지식을 습득하고 이하는 수준을 넘어서,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찾아내는 힘, 인간지능 독서법"이 필요한 시기다. 지식을 많이 가지고 전달하는 역할은 인공지능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으며, 이제 중요한 것은 그 인공지능을 만들어낸 인간지능을 더욱 더 강화하는 일이며, 그것은 체계적인 독서법을 통해서 가능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