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컬처 - 유튜브는 왜 항상 이기는가?
케빈 알로카 지음, 엄성수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절판


인터넷이 처음 나왔을때는 기껏해야 단순한 PC통신을 하면서 놀라는 것으로 만족을 해야 했다.  그러나, 지난 5~10년은 놀라운 발전에 발전을 거듭한 끝에 이 거대한 네트웍에서 발생하는 일들은 21세기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 매김을 했다. 다들 초 연결 사회라고 하는데, 내게 그 사례를 들어 보라고 하면 나는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나 4차산업혁명과 같은 것 보다는 단연코 유뷰브를 말하고 싶다. 좀 더 문화적이고, 삶 친화적이며, 다양성으로 말을 하면 끝이 없다.  유튜브는 하나의 거대한 백지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그리는 것이며, 전통적인 미디어 산업이 말하는 그런 틀 속에서 나타나는 그런 현상이 아니어서, 유뷰브가 확장하는 방식을 미리 정의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관심을 받기 어려운 소소한 일상을 담은 거친 영상이나 사진등은 이제 전세계와 연결된 공간이 유튜브를 통하여 롱테일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별 관심을 끌것 같지 않은 동영상 하나가, 지구 끝 저쪽 어디에선가는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람들은 이런 영상을 보고 또 보며, 흉내를 내고, 하루 하루 유튜브의 새로운 사용방법을 알려주는 듯 하다.


이 책, "유튜브 컬쳐(케빈 알로카 지음/엄성수옮김)"에서 설명하는 유뷰트를 통하여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 유튜브가 사람들을 어떻게 끌어들이고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어떻게 퍼트리는지를 하나 하나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을 하고 있다.  싸이의 열풍을 보면, 비록 언어적인 장벽이 있어도 비디오라는 특성과 리듬, 그리고 그저 코믹하고 재미있다는 것 그리고 그 수많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빠르게 전파가 되었다는 점은 유튜브의 장점을 그대로 반영을 해준다.  이러써, 소위 K-POP의 조회수도 많이 올라갔다고 하니, 기성 미디어 관련 회사들을 뛰어 넘는 하나의 거대한 문화적인 현상으로 주목받았다는 내용은 유튜브가 어떻게 트렌드를 만들어내는지를 설명해 준다.  페러디 열풍을 만들어낸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야, 하나의 밈을 뛰어 넘어 인터넷상의 문화가 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유튜브 사례는 광고다. 우리가 생각하는 광고의 영역을 뛰어 넘어, 이게 광고인지 구분을 할 수 없으며 진정성까지 들어간 하나의 스토리를 담아내는 유튜브광고가 있다.  그 예로 나이키의 사례가 들어가 있는데, 광고이외에 그 영상 자체로 재미가 있다.  아마 누군가는 지금 이 시간에도 이 영상을 보고 전파하고 있을 것이며, 페러디 또한 만들어 내고 있을 것이다.  교육은 이미 일반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을 읽는 것 보다, 쉽게 서치를 하여 ...하는 법, ...는 무엇인가 등등 원하는 키워드로 찾으면 수 많은 교육 영상 자료가 차고 넘친다. 사례로 넥타이 메는법의 성공사례가 나오는데, 별것 같지 않으면서도 조회수가 늘어나고, 또, 그와 유사한 ...하는 방법이 얼마나 많이 생겨났는지를 보여준다. 유튜브가 하나의 롱테일이라고 해야 할까, 관심을 가진 사람이 매우 적어보이는 소위 틈새에서도 초연결의 힘을 유감없이 발휘해주는데 여기서는 엘리베이터 타는 법과 같은 별것 아닌 것 같은 영상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하나의 현상으로 퍼지는지를 잘 보여준다.  ASMR은 어떤가 그리고 누군가는 항상 보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해주는 각종 영상은 우리 민주주의와 정의를 뒷 받침해주고, 그런 영상을 볼 때 대리만족이나 카타르시스까지 느끼게 된다.

이 책 "유뷰트 컬쳐(케빈 알로카 지음/엄성수옮김)"의 원 제목은 "Videocracy"다.  유튜브 컬쳐가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보는 것이라면 Videocarcy는 하나의 권력으로 보는 듯 하다.  비디오권력이라고 번역을 해도 좋을 것 같다.  자신만의 독특한 채널을 만들어 전세계 수십만 수백만명의 구독자가 수억번을 시청하는 동영상이 있는가 하면, 기존 언론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들을 해냄으로써 사람들을 뭉치게도 한다. 음악, 정치, 예술, 문화, 기술, 교육, 뭐 일일이 열거하기가 어렵다.  이러하니 유튜브는 하나의 거대한 권력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이 권력은 동영상을 기반으로 하며, 모두의 손에 들린 핸드폰 하나면 전세계 어디서 든지 동영상을 찍어서 올리고, 공유하고, 공감할 수 있으니 권력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