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어원 사전 - 이 세계를 열 배로 즐기는 법
덩컨 매든 지음, 고정아 옮김, 레비슨 우드 서문 / 윌북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자의 어원 사전

여행자의 어원 사전? 어떤 어원을 다룬다는 것일까. 처음 제목을 접했을 때는 여행에 관련된 단어들을
다루는 책인줄 알았다. 막상 책을 넘겨보니 내용은

나라의 명칭에 대한 기원

을 다루는 책이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에게는 의미있는 책으로
느껴졌다. 전세계의 유명한 나라의 유례를
책 한권으로 정리할 수 있지 않은가!




작가 소개와 함께 가벼운 책 소개도 들어가 있다.
그 가운데

“핀란드 알파벳에는 철자 F가 없는데 어떻게 핀란드라는 이름을 가질 수 있게 된 걸까?”

어, 정말이다.
막상 듣고보니 커다란 호기심이 생겼다.




책은 비교적 잘 읽힌다.
나라의 명칭을 짧고 명료하고 위트있게 끝을 맺었다.

단, 쭉 읽다보면 단락 구성이 비슷해서 심심하게
느낄수도 있다. 하루에 몇개의 나라만 읽어보면
집중해서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챕터 소개, 대륙별로 다루고 있다.
방대한 양은 아니지만, 오히려 이 정도가 적당한 것 같다. 반가운건 한국도 있다. 하하.



첫장은 캐나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어원이나 역사는 자세히 모르는 나라이었을 것 같다.


짜투리로 어원 말고도 역사의 흥미로운 점도
종종 소개된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챕터에 소개된대로 모든 대륙을 돌아보면 깔끔하게 끝이 난다. 어떻게보면 여행하고는 관련은
전혀 없지만 한 나라의 기원을 알고, 상상해본다는 건 즐거운 일이었다. 궁극적으로 기원에 대한 건
명확함보다는 우연성이라는 것이 더 재밌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월북에서 발간된 도서를
두권이나 읽었는데 모두 언어에 관련된 책이었다.
내용은 모두 흥미로운 주제였고, 전체적으로 컨셉이 명확한 책이었다. 앞으로 (계속된다면) 월든의
또다른 언어책을 기대해보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