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16
김종법.임동현 지음 / 가람기획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탈리아 역사 다이제스트 100


가람기획에서 나오는 역사 다이제스트 100
가운데 이탈리아 편을 읽었다.

이탈리아의 기원에서부터 현재까지 시간을
100가지의 챕터로 엮은 책이다.





저자는 두 분이다.
100가지의 챕터들의 1챕터들은 대부분
3~4페이지로 끝난다. 짧은 분량 가운데 역사적인 엄청난 사건들이 넘실댄다. 혼자보다는 두 분이
집필하는데 더 효율적일 것 같다.




기원전 이야기까지 하는데, 400페이지 안으로
끝난다. 그러니 바쁘게 적어 내려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그럼에도 몰입은 생각보다 잘할 수 있었다.

이탈리아의 지리를 이해하고 있어야
글이 더 잘 읽힐 것 같다.




학창시절 많이 들어봤던 로마에서부터 동로마,
서로마, 르네상스, 종교혁명 등등… 흥미로운 건
종교혁명 이후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이탈리아의 상태였다.

그 뒤로는 베를루스코니의 등장과 새로운 정당의
교체 등으로 새롭게 이탈리아를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이야기를 읽을 때
흥미진진했었던 한니발 장군은 3장으로 끝난다.
(제갈공명 같은 인물인데, 이 책에서는 짧은 소개로 끝날 수 밖에 없는…)




챕터 98, 보다시피 최근까지 정리되어 있다.



세계사로서의 사건이 아닌 나라로서 이탈리아를
알게 되서 좋았다. 단순히 역사를 위한 책일수도
있지만, 여행을 떠나기 전에 읽어두기에도
좋은 참고 서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나라에서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가 멈출지는 모르지만, 비인기권 나라들도 최대한 많이
소개되었으면 좋겠다.

(신기한게 캐나다가 발간되어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