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 제임스 - 문명의 한복판에서 만난 코스모폴리탄 클래식 클라우드 32
김사과 지음 / arte(아르테)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을 좋아하는 나였는데, 이제 보니 헨리 제임스의 책을 한 권도 읽지 못했다는 걸 알았다.

그렇게 해서 아무런 정보도 없는 채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나의 무지는 계속해서 책의 저자인 김사과 님이 누구인지도 몰랐다.)






아무튼 그러한 상태로 다 읽었다.

헨리 제임스에 대한 무명의 찬사
천국에는 수학이 없고 역사적 사건이나 위인의 이름을 배울 필요도 없다. 그저 금빛 하프를 연주하고 헨리 제임스를 읽을 뿐이다.





책은 간단히 프롤로그로 헨리 제임스를 소개한 뒤 뉴욕, 파리, 런던이라는 나라를 오간 그의 발자취를 따라 회상하듯 글을 써 내려갔다. 런던 이후에는 소도시인 라이와 마지막 여정이라는 의미를 지명으로 활용하여 소설과 자유로 향했다.





책을 읽는 동안 헨리 제임스라는 인물이 어떤 생각과 마음으로 이동하고 정착했는지 점차 머릿속에 그려보았다. 우선 그는 일반적인 작가군은 아니었다. 한편으론 그가 영역을 구축해 나가는데 쓸쓸하고 고되지 않았을까 싶다. 그래서인지 헨리 제임스의 소설들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과거와 현대, 외국과 국내, 시간과 공간을 떠나 작가와 작가의 만남은 흥미로운 기획인 것 같다. 기회가 된다면 나머지도 도서들도 읽고 싶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