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나의 고전 책꽂이 3
이미애 지음 / 깊은책속옹달샘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생각해보니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를 통털어서 '춘향전'을 책으로 읽었던 경험이 전무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드라마, 영화, 국어 교과서의 일부에서, 혹은 판소리의 일부에서 접하고 들어 내용을 꿰뚫고 있어서인지 책으로 읽을 생각을 미처 하지 못했던 것 같다. 

중학교 1학년인 아이도 이와 비슷한 내용의 얘기를 했다. '춘향전'의 내용을 대충은 들어 알고 있는데 자세히는 모른다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어른들에 비해서 양적으로 많은 종류의 책을 접하게 되어서인지 고전을 접하는 비율은 떨어지는 것 같다. 내가 어렸을 때만 해도 책 선택의 폭이 넓지 못한 상황에서 옛이야기 하면 생각나는 것이 고전이었고, 실제로 갖고 있던 그림책 전집류에도 장화홍련전, 박씨부인전과 같은 고전 시리즈가 있었다. 그런데, 아이의 책을 고를 때면 구입해야 할 책목록에서 대략 내용을 알고 있는 고전은 항상 원 밖으로 밀려나기 일쑤였으니, 뒤늦게 그 점을 파악하고는 일부러 토끼전이나 홍길동전과 같은 고전을 따로 구입하여 쥐어주곤 했었다. 

깊은책속옹달샘에서 펴낸 이 책은 양장본에 깔끔한 그림의 외형적 모습에서부터 옛 문체의 어려운 춘향전을 읽기 쉽게 풀어놓되 결코 경박하지 않게 일정 수준을 유지해 놓은 장점이 있다. 초등 고학년부터 읽는 책이지만 고전에 나오는 예스러운 단어들을 살리는 대신 가장자리에 주를 달아 뜻을 표기해 놓았다. 아이들의 어휘력 향상을 배려한 작업이었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으므로 출판사의 노력이 헛되지 않은 셈이다. 

고어체 대사의 맛깔스러움을 잘 살리면서도 현대적으로 풀어낸 내용도 좋았지만, 뒤편의 '알면 더 재미있는 춘향전 이야기'는 책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한다. 수많은 춘향전의 이본 소개와 함께 이몽룡이 실존 인물인지를 파헤치는 과정 속에서 알게 된 성이성이란 인물 탐방이 호기심을 더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았던 점은 춘향전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내용이었다. 신분을 초월한 사랑 얘기와 변사또의 권위에 당당하게 도전하는 춘향의 다부진 행동에서 조선시대의 사람들은 몸으로 느끼던 신분제의 모순과 허위와 아집에 가득찬 집권층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며 카타르시스를 느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러면서도 정절 지키기의 도덕적 율법에 대한 강요가 오직 여성에게 한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유교 사회의 한계점이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뒤늦은 감이 있었지만, 기대보다 더 만족스럽고 잘 만든 고전을 만나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