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요괴 아파트 2 - 모냐모냐 여름 축제 ㅣ 요괴 아파트 2
도미야스 요코 지음, 야마무라 고지 그림, 고향옥 옮김 / 가람어린이 / 2025년 7월
평점 :

일본의 유명한 아동 문학 작가인 도미야스 요코의 <요괴 아파트 2. - 모냐모냐 여름 축제>가 출간되었다.
숲속에 살던 요괴들은 숲이 개간되고 그 자리에 아파트가 들어서자 아파트 마을에 인간과 공생하기 시작한다. 이 책의 주인공들인 요괴들도 '푸른들 아파트 동쪽 마을 3단지 B동 지하 12층'에 살면서 인간들과 함께 여름 축제를 준비하고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이 책의 요괴 가족(엄밀히 말하면 가족은 아니다)들은 평소에는 우리와 비슷한 생활을 영위한다. 매실 꼭지를 따서 매실주를 만들고, <카프카 단편집>을 읽고, 야구 중계를 시청한다. 그러나, 아파트 여름 축제를 준비하면서 아파트 광장에 있는 돌덩이를 파낸 것이 이 책의 주요 서사축이 된다.
'모냐모냐'는 '뭔지 알 수 없는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아파트 광장에 있던 돌덩이를 파내자 그 밑에 잠들어 있던 무엇인가 나왔는데, 그게 뭔지 아무도 몰라서 그 돌덩이를 '모냐모냐 돌'이라고 옛날부터 부르고 있었던 것이다.
요괴 가족들은 모두 각자의 능력을 활용하여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아파트 여름 축제를 성공리에 마치게 된다. <요괴 아파트 2. - 모냐모냐 여름 축제>에는 '모냐모냐 도깨비', '기름 요괴' 등이 추가로 등장한다.
인간과 원주민 요괴들이 지역에서 공생하는 <요괴 아파트> 시리즈는 읽는 내내 유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가람어린이 출판사>에서 <요괴 아파트> 시리즈가 계속 출간될 것 같아 기대된다.
* 아파트 여름 축제를 그린 삽화에서 <인간들과 함께 축제를 즐기는 여러 요괴들>을 찾아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