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로 센세의 본격 일본어 스터디 중급 4 - 일본의 자연환경 마구로 센세의 일본어 시리즈
최유리 지음, 나인완 그림 / 브레인스토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드디어 마구로센세 시리즈의 신작이 나왔다. 마구로센세 시리즈는 만화를 통해 일본어를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게 해주는 일본어 학습 교재이다. 일본 음식을 좋아하는 마구로 초밥 얼굴을 한 마구로 센세가 일본의 메뉴판 앞에서 주눅들지 않기 위해 일본어를 공부한다는 컨셉으로 출발해서 미식, 여행, 대중교통 등 일본 여행을 떠나서 겪게 되는 상황 속에서 일본어를 배우는 형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리고 이번 [마구로센세의 본격 일본어 스터디 중급 4 일본의 자연환경]에서는 일본의 자연환경이 테마이다. 앞선 3권은 초급이었고 이번부터는 중급으로 한단계 급수가 올라가는데 동사의 ない형과 ない형 활용, 의지·권유형, 가능형, 추측 표현까지 동사 활용을 중점적으로 배우게 된다. 부록으로 JLPT N5 N4 필수 동사가 나오는데 이걸 보면 대략 N4수준에 맞춰진 것 같다.


마구로센세의 가장 큰 특징은 만화로 일본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과 공부를 하면서 일본의 문화나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번 자연환경 편에서는 유빙을 볼 수 있는 홋카이도부터 겨울축제, 일본 최고의 랜드마크인 후지산, 그리고 천연온천, 원시림, 가을날의 단풍까지 일본의 다채로운 자연환경을 체험하고 일본의 봄·여름·가을·겨울을 즐길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일본의 자연환경에 대한 내용은 "일본통 되기" 코너에서 다루고 있는데 몰랐던 관광지의 정보나 축제, 문화 그리고 관련 홈페이지 주소 등 여행 정보 위주의 내용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일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들이라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만화는 마구로센세가 일본의 각지역을 돌아다니는 소소한 이야기인데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만화 스토리 속에 나오는 특정 대사를 뒤에 "일본어정복"코너에서 받아서 문법을 설명한다. 어떤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대사나 독백 같은 것을 받아서 설명하는데 말하자면 그 자체가 실제 회화에서 사용되는 형식의 문장인 셈이다. 문법을 설명하기 위해 교과서적인 딱딱한 예문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여행을 하는 중에 실제로 할법한 대사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살아있는 표현으로 문법 공부까지 하게 되는 것이라서 문법과 함께 자연스럽게 회화공부도 하게 된다. 그리고 문법을 설명할 때도 보통 교재처럼 설명을 쭉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마구로센세와 일본어 도우미 유리링의 대화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마치 수업을 받는 것처럼 설명을 하고 있는 점도 내용을 이해하기가 좋다.


일본어정복 코너에서 일본어 문법과 핵심 요소를 배우고 나면 문법정리로 그 챕터에서 배웠던 문법 사항을 표로 정리해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요약해놓았다. 본편에서 아무리 정리를 잘해놓아도 내용이 단편적으로 띄엄띄엄 머리 속에 입력되는데 표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놓으니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도 쉽고 품사별, 동사 그룹별로 서로 비교할 수도 있어서 이해하고 암기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그런 후에 "연습하기"로 앞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문제를 풀면서 다시 한번 복습을 한다. 연습하기에 나오는 문제는 표로 만들어서 표를 채우는 식으로 문제를 풀게 되는데 해답도 같은 표를 그대로 가져와서 빈칸을 채워놓아서 문제와 답을 비교하는 것도 쉽게 해놓은 것이 좋았다.


쉽게 나오는 일본어 교재는 많이 있지만 마구로센세 시리즈는 나름의 독특한 컨셉이 있어서 확실히 다른 책들과는 차별화되는 것 같다. 물론 본격적인 문법책은 아니라서 일본 문화나 자연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분량만큼 문법을 다루는 공간은 줄어들게 되서 문법 파트가 조금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초급 수준의 학습자라면 책 전체에 걸쳐 문법만 꽉꽉 채워져 있는 걸 보면 지루하기도 하고, 금세 싫증을 내게 되는데 마구로센세 시리즈는 만화로 워밍업을 하고, 일본의 자연환경에 대한 이야기도 읽으면서 일본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얻고, 그리고 일본어 문법도 가볍게 배우면서 지루하지 않게 일본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듯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