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로 센세의 일본어 메뉴판 마스터 마구로 센세의 일본어 시리즈
나인완 지음, 강한나 감수 / 브레인스토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일본 여행을 참 많이들 가는데 여행에서의 가장 큰 즐거움은 뭐니뭐니해도 먹는 것이다. 아예 처음부터 식도락이라는 컨셉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도 많은데 문제는 일본어를 알지 못하면 막상 현지의 식당에 가도 먹고 싶은 것을 제대로 주문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보통 여행을 떠나기 전에 여행일본어 같은 것을 공부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 여행일본어라는 것은 교통, 숙박, 예약 같은 회화 위주의 문장 연습이라서 그것만으로는 현지어로 되어 있는 메뉴판을 읽고 콕 찍어서 원하는 것을 주문하기가 어렵다. 메뉴판을 읽을 수 없으니 대충 하나를 손으로 찍어서 "이거 쿠다사이"라고 하는 식으로 주문을 하다보면 뭘 시키는지도 모르고 뭔지도 모르고 먹는 경우까지 발생할 수 있다. 가령 꼬치집이나 고기집 같은 곳에서는 식재료별, 부위별로 다양하게 메뉴가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이럴 불상사를 대비해서 미리 메뉴를 공부해놓으면 굉장히 맛있는 여행을 즐길 수 있겠다.


[마구로센세의 일본어 메뉴판 마스터]는 일식 그 중에서도 식당의 메뉴판을 본격적으로 탐구하는 일종의 단어장이다. 일식의 단어를 정리해놓은 단어장이지만 기본적으로 일본 현지의 식당 메뉴에 나와있는 메뉴들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서 예컨데 일본 가정식이라던지 집에서 만들어 먹는 반찬류 같은건 다루지 않는다. 책의 타이틀대로 오직 철저하게 메뉴판을 분석하고 식당에서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의 이름만 깔끔하게 정리해 놓아서 일본 여행 중 현지의 식당 갔을 때 메뉴판의 어지간한 이름들은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게 될 것 같다. 사실 일본어를 꽤 오래 공부한 사람이라도 일부러 시간을 내서 공부를 하지 않는 이상 식당의 메뉴판에 나오는 음식의 이름이나 식재료의 이름을 알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의외로 이런 음식이나 식재료의 이름은 그것을 먹을 때가 아니면 일상회화에서는 잘 쓰이지 않기 때문에 사용빈도가 생각보다는 낮아서 평소에 이런 단어들을 디테일하게 전부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즉, 일어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일본 여행을 가기 전에 이 책을 한번 읽어주면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는 뜻.


초밥, 고기, 우동/소바/라면, 덮밥/튀김, 전골, 카페, 이자카야, 야키토리야의 총 8챕터로 나누어서 각 업종별이랄까 종목별로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나온 책은 업그레이드 에디션이란 이름의 개정판으로 2017년에 나왔던 구버전에 야키토리집 파트가 추가되었는데 추가된 내용이 좀 더 많았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든다. 기본적으로 책은 만화형식이라서 쉽고 가볍게 읽을 수 있다. 단어장이라고 해서 학생 때 보던 영어 보캐브러리 교재처럼 단어만 빼곡하게 적혀있다면 공부를 해야한다는 생각에 거부감부터 생길텐데 만화로 되어있다보니 부담없이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단어들을 익힐 수 있는 구조라서 술술 읽다보면 어느새 여러 단어들을 기억하게 된다.


만화의 내용적으로는 마구로 씨가 식당에 가서 이것저것 주문해서 먹다가 결국 폭식을 하게 된다는 고정된 틀이 반복되는데 이런 스토리진행이 나쁘지는 않다. 일단 식당에 입장해서, 자리에 앉고 메뉴를 확인 후 주문을 하고, 먹는 과정이 쭉 보여지기 때문에 만화를 잘 보면 각 업종별로 어떻게 주문을 넣고, 어떻게 먹는지까지 알 수 있기 때문다. 예컨데 라멘에 차슈나 달걀 등을 추가한다던지 사이드 메뉴를 추가한다던지, 양조절을 요청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실제 식당에서의 상황을 산정해서 스토리를 짜놓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식당 이용에 대한 정보와 팁을 얻을 수도 있다. 단순히 메뉴판의 음식과 식재료명을 나열해놓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읽고, 실제 주문까지 할 수 있는지를 스토리텔링으로 보여주는 식이라서 일반적인 단어장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실용적이고 유용하다.


일단 초밥과 튀김, 야키토리 같은 메뉴들은 메뉴판에 올려진 종류 자체가 아주 많고, 일일이 하나씩 초이스해서 주문해서 먹는 형식이라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일본어로 뭐라고 하고, 메뉴에는 어떻게 쓰여져 있는지를 알아야만 한다는 점에서 이렇게 메뉴 전체를 쭉 정리를 해줘서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말하자면 그 식재료를 일본어로 뭐라고 하는지는 둘째치고 우선 초밥집이나 야키토리야에서 어떤 것들을 먹을 수 있는지부터 다 모르고 있기 때문에 책을 통해 그런 것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좋았다. 그리고 나베나 라면, 우동, 소바 같은 일품메뉴들은 종류가 몇 개 없어서 크게 공부해야 할 것도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우동이면 우동과 소바도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고 개성이 다 달라서 먹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스타일의 메뉴를 골라서 도전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메뉴에는 아주 간략하게 음식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어서 처음보는 메뉴라도 보면 바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