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단어의 결정적 의미 확장들 영어의 결정적 시리즈
June Sweeney 지음 / 사람in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서 영어를 처음배우기 시작한 이후로 영단어를 처음 접하면 사전에 나와있는 가장 대표적인 첫번째 뜻을 외웠다. 많아봤자 두가지 정도까지 그 뜻을 암기하는데 초급 영어에서는 대부분 이 정도만 해도 무리없이 쓰인다. 하지만 공부를 해갈수록 사전에 제일 처음 나오는 첫번째 뜻으로는 해석이 안 되는 문장이나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된다. 한국어에서는 하나의 단어가 전혀 다른 쌩뚱맞은 뜻을 가지는 경우가 있는지 생각해봐도 잘 떠오르지 않는데 영어의 경우는 하나의 단어가 다양한 의미로 확장되어 쓰이는 일이 많아서 일일이 기억하지 않으면 그 뜻을 전혀 유추하지 못할 때도 있다. 분명 내가 아는 단어이고 그 뜻도 알고 있는데 해석이 안 되니 답답하고 틀린 의미로 해석을 하게 되는 일이 잦아지면 영어공부가 재미가 없어지게 된다. 비슷한 의미로 확장된다면 이해라도 할텐데 이건 뭐 전혀 관련도 없는 엉뚱깽뚱한 뜻을 가지니까 유추하기도 어렵고 무조건 예외처럼 외워야 해서 더 어렵게 느껴진다.


[영어 단어의 결정적 의미 확장들]에서는 일상 회화와 독해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의 확장 의미를 정리해놓은 단어장이다. 앞서도 말했지만 하나의 단어가 사전에 나오는 첫번째 뜻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그런 의미를 실제로 많이 쓰는지 어떤지도 모르는데 무조건 예외적인 의미를 다 외울 수는 없다. 머리가 좋아서 보는 것마다 다 외울 수 있는 사람이면 몰라도 원래 뜻을 외우는 것도 어려운데 모든 단어를 확장된 뜻까지 다 외우는 건 사실 어렵다. 그래서 여기서는 실제로 회화나 독해에 필수적인 활용도가 매우 높은 단어들만 선정하여 그 단어들의 확장 의미들을 소개하고 있다. 말하자면 모든 단어의 확장 의미는 암기할 수는 없어도 적어도 이정도는 알아야 회화와 독해에서 오역을 피할 수 있는 필수 단어들인 것들이다.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되어 있는데 각각 상상불가 의미 확장 표현, 이런 뜻으로도 쓰인다고?, 거창한 뜻인 줄만 알았어, 쉬운 뜻인 줄만 알았어, 교과서도 안 가르쳐 준 의미 확장 표현, 미쿡 사람 냄새 물씬 나는 표현, 현지인이세요? 등으로 구분해놓았지만 결국엔 단어들이 가지는 첫번째 의미 외의 확장된 의미를 말하는 것이라서 각 챕터별로 구분해놓은 단어와 표현들 간에 서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크게 보면 뒤로 갈수록 조금 더 현지인들이 쓰는 표현이라고 이해했다. 챕터별 구성은 비교적 간단한데 뜻을 확장시킬 단어가 들어간 문장이 타이틀로 나오고 그 문장의 오역과 올바른 해석을 가장 먼저 알려주고 시작한다. 확실히 첫번째 뜻으로만 알고 있는, 혹은 사전의 첫번째 뜻밖에 모르는 단어들이 대부분이었고 그렇게 해석하면 문장의 뜻이 이상해거나 틀린 해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단어의 사전의 첫번째 의미와 확장 의미를 각각 알려주고 그에 대한 해석을 덧붙이는데 이 부분이 이 책의 포인트 같다. 영단어 사전처럼 그냥 단어의 사전적 뜻만 써놓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기본 의미에서 어떻게 확장된 의미로 이어지는지를 설명해놓아서 확장 의미를 이해하고 암기하는데 상당히 큰 도움이 된다. 앞서는 단어들이 전혀 관련도 없는 엉뚱깽뚱한 뜻을 가지게 된다고 했지만 그렇게 무턱대고 전혀 관련없는 의미가 붙는 것이 아니라 기본 의미에서 나름의 전개를 통해 새로운 의미로 확장되는 것이었다. 그 과정을 모르다보니 이 뜻이 왜 거기서 나와? 같은 느낌을 받았지만 이렇게 친절하게 확장 의미가 생기게 되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을 해주니 그 뜻과 내용이 이해가 되고, 자연스럽게 의미가 머리속에 연상되며 각인이 된다. 그리고나서 확장 의미를 가지는 문장을 통해 복습을 하며 의미에 익숙해지게 해준다.


특히 기본 의미에서 확장 의미로 넘어가는 과정을 글상자로 그려놓아서 내용이 한눈에 들어오고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물론 이런 시각적인 효용성과 꽤나 친절한 설명에도 불구하고 기본 의미에서 확장 의미로 넘어가는 과정이 잘 이해되지 않고, 어떻게 기본 의미에서 이런 확장 의미가 나올 수 있었는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도 없진 않은데 그런 건 그냥 외우면 되겠다. 이해가 안되면 외우라고 했다. 일단 확장 의미를 알고 있으면 회화나 독해를 할 때 오역하거나 오해하는 일이 줄어들어서 좀 더 정확하게 영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사실 이런 디테일함이 영어 실력이 좋고 나쁨을 결정하는 것이라서 어찌 보면 별 것 아닐 수도 있는 단어의 뜻이지만 고급 영어로 가는데 꼭 필요한 지식이라고 하겠다. 영어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다양한 의미를 외울 수 있고, 기본 의미만을 알고 있던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표현력을 확 늘여볼 수 있어서 누구에게라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