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 - 일본어능력 배양 및 JPT / JLPT 고득점 완벽대비
이용진 외 지음, 가와모토 요타 감수 / JH Press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HK 뉴스 3단계 집중전략]은 일본의 여러 뉴스 중에서도 공영방송인 NHK의 뉴스로 청해 공부를 할 수 있게 정리해 놓은 일본어 학습 교재이다. 어떤 외국어도 마찬가지겠지만 일본어 역시 공부를 할 때 가장 힘든 부분이 청해일 것이다. 듣기 실력은 단기간에 확 향상되지도 않고, 문법이나 독해에 비해 공부하기도 까다로워서 JLPT에서 고득점을 받기도 쉽지가 않다. 그래서 어떤 자료로 청해공부를 할 것이냐가 매우 중요한데 청해에 가장 좋은 것이 뉴스라는 말을 하는 사람이 많다. 아나운서의 정확한 발음와 깨끗한 음성으로 일본어를 들을 수 있고, 영화나 드라마 같은 다른 영상매체와는 다르게 사투리나 유행어, 은어 같은 말이 아닌 정확한 표준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일 것이다.


또 사회·정치·문화·스포츠 등 뉴스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통해 단어와 표현 등을 폭넓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뉴스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리고 현재 일본에서 일어나고 있는 최신 동향과 일본 국내의 사정까지 알 수 있어서 이런 시사적인 배경과 정보가 JLPT시험에서도 플러스로 작용하는 것도 뉴스의 장점이다. 독해 문제에 일본의 현지 사정이나 여러가지 이슈가 지문으로 나올 때가 있는데 관련된 내용들을 알고 있으면 아무래도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맥락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뉴스를 통해 일본의 사정을 알고 있으면 상당히 유리하다. 그런 점에서 NHK뉴스로 청해공부를 하면 청해와 일본의 내부 사정과 시사에 대한 정보를 한번에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초급, 중급, 상급의 3단계로 나누어서 난이도별 뉴스를 소개하고 수준별로 공부를 할 수 있게 구성해놓았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지문이 많아지고 전문적인 내용과 관련된 일상 생활에서는 잘 쓰지 않는 어렵게 느껴지는 고급 수준의 단어와 표현들이 나오기 때문에 좀 어렵게 느껴진다. 책에서 말하는 가장 좋은 청해 공부법은 말하는 것을 듣고서 그 내용을 전부 글로 적어보는 것이라고 하는데 그런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도 하고, 힘든만큼 쉽게 포기하게 된다. 그래서 나름의 전략이 필요한데 이 책은 각 단계별로 각자 다른 방식으로 청해 연습을 할 수 있게 해놓았다. 그런 방식이 책의 타이틀이기도 한 소위 3단계 전략이라는 것인가보다.


파트1의 초급편1에서는 하나의 기사를 단락으로 나누어서 짧게 끊어 들으며 스크립터를 보며 따라 읽는 연습을 하고 초급편2에서는 중간에 빈칸을 넣어서 그 부분에 어떤 말이 들어가는지 조금 더 집중하면서 들을 수 있게 연습을 한다. 파트2 중급편부터는 단락을 나누지 않고 하나의 뉴스 전체를 실어놓고 한번에 들으면서 전체 내용을 듣고 이해하는 연습을 한다. 실제로 JLPT시험에서도 지문의 내용이 길다보면 후반부에 가서는 앞의 내용을 잊어버리게 되거나 의미를 생각하느라 다음 문장을 못듣고 놓치게 되는 일도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긴 문장에 익숙해지고 긴 문장을 들으며 전체의 의미와 세부적인 내용을 한번에 듣고 이해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상당히 훈련이 많이 된다.


파트3 상급편에서는 기사 전문 전체를 들리는대로 받아쓰면서 꼼꼼한 듣기 훈련을 하게 된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무조건 장문의 문장을 듣고, 들리는대로 따라 적는 식의 학습법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수준에 맞게 단계별로 조금씩 청해 실력을 높혀가는 전략으로 공부하는 하는 것이다. 또 부록으로 영화 실락원과 설국의 스크립터를 실어놓아서 딱딱한 뉴스가 아닌 영화의 대사로 듣기 공부를 할 수 있게 배치해놓았다. 아무리 뉴스가 일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된다지만 딱딱하고 지루한 것은 어쩔 수 없다. 그래서 중간중간 영화를 통해 좀 유연하고 재미있게 듣기 공부를 할 수 있게 한 건데 뉴스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양한 형태로 일본어를 들어볼 수 있어서 좋다. 각각의 기사와 영화 스크립트에는 해당 지문에 사용된 어휘를 정리해 놓았고 또 번역문을 제공해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문장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뉴스가 청해 공부에 좋다는 건 알지만 무작정 뉴스를 듣기만 한다고 실력이 쭉쭉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책에서 제시하는 단계별 공부법으로 자신의 수준에 맞게 전략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