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
카르스텐 레쿠타트 지음, 이은미 옮김 / FIKALIFE(피카라이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동은 하는 그 자체도 참 힘들지만 운동을 결심하고 센터로 운동을 하러 가는 것도 힘들다. 특히나 집돌이 집순이들에게는 집을 나서는 그것부터가 큰 일이라서 운동이라는 게 너무 먼나라 일처럼 느껴진다. 심증적으로는 운동이 필요하고, 꼭 해야한다는 것을 알지만 그게 말처럼 쉽게 안되니 더 미칠 노릇이다. 나처럼 게을러빠져서 운동을 거르는 사람도 있겠지만 정말 너무 바빠서 운동을 하러 갈 시간이 없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바빠서 못간다는 건 변명일 뿐이라고 하겠지만 센터까지 왕복하는 시간과 옷 갈아입고 끝나고 샤워하고, 그리고 스케쥴에 맞춰서 운동을 일정 시간 또는 일정 횟수동안 소화하려면 적어도 두어시간은 빼야하는데 정말 바쁘면 매일 그만큼의 시간을 할애하는 게 힘들 수 있다.


운동 프로그램에 맞춰서 일정 시간이나 일정 횟수만큼 운동을 한다는 말을 했는데 보통은 운동을 할 때 많은 중량이나 많은 횟수를 목표로 운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일텐데 그런 식으로 운동을 하다보면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많은 체력을 소모해서 굉장히 힘들다. 그리고 그런 운동들은 헬스장에 있는 기구나 도구가 없으면 하기가 힘들다. 그런 이유 때문에 운동을 시작했다가도 흐지부지 되는 일도 많을텐데 책에서는 그런 그런 돈과 시간만 많이 잡아먹고 많은 걸 해야하는 방식의 운동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많은 걸 힘들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제대로 된 운동을 적당량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평생 써먹는 기적의 운동 20]은 나처럼 게으르거나 너무 바빠서 운동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꼭 헬스장에 가지 않고도 일상에서 힘들이지 않고 어려운 동작이나 복잡한 기구 없이도 따라할 수 있는 운동 20가지를 알려준다.


운동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는 하지만 꼭 그 운동법에 대해서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책에서 소개하는 20가지 운동법은 소개글처럼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만큼 쉽고 간단하기 때문에 무려 책을 한권에 걸쳐 그것들을 소개하고 말고 할 필요도 없는 것들이다. 실제로 기적의 운동 20가지를 다루고 있는 지면은 굉장히 적다. 나머지 책의 파트는 전부 운동과 건강에 대한 일종의 칼럼이나 에세이 같은 내용들로 채워져 있다. 게으른 사람들에게 운동을 하라고 따끔하게 일침을 날리거나 운동을 왜 해야하고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혈당에 대한 고찰이나 근육과 비타민의 상관관계 등 우리 몸과 정신에 대해 다각도로 이야기하며 평소 건강이나 운동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게으름쟁이들에게 이론적으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읽어두면 운동을 할때는 물론이고 평소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에서는 크게 두 가지 운동법을 알려주는데 평소 습관처럼 슬슬 할 수 있는 프리스타일 운동과 조금 더 빡쎄게 할 수 있는 부스터 운동이 그것이다. 프리스타일 운동은 벽에 대고 푸시업을 하거나 벽 짚고 사이드 플랭크를 하거나 의자에 앉아서 스쿼트를 하는 식으로 일상에서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가볍게 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이고 부스터 운동은 프리스타일 운동과 같은 동작이지만 난이도를 높혀서 조금더 운동량를 높혀서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는 응용 동작을 말한다. 가령 벽이 아니라 바닥에서 하는 푸시업이라던지 의자를 빼고 하는 정식 스쿼트 같은 것들이다. 동작은 똑같지만 운동 효과가 확 높아지는 파워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과 부스터는 각각 해도 좋고 함께 해도 좋다고 하니 개인의 상황과 몸상태에 맞게 조절해서 따라하면 되겠다.


그런데 이런 운동이 쉽고 따라하기 가볍다고 무조건 많이 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자꾸 강조하지만 많이 한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적정량의 운동을 최소한으로 해도 충분하기 때문에 매일 15분 정도를 목표로 잡고 일주일에 5번씩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조금 더 어렵게 해도 되지만 천천히 하되 꾸준한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사실 쉽다고 괜히 오버해서 한번에 많이 하면 나중에 또 게을러져서 안하게 되는 일이 많다. 5분간 준비운동, 운동당 30초씩 운동을 바꿀 때마다 10초간 휴식. 이게 권장 운동시간인데 사실 운동을 안하던 사람은 이정도만으로도 처음엔 꽤 힘이 든다. 그러니 괜히 오바하지 말고 그냥 조금씩 매일 꾸준하게 하는 것이 좋겠다. 너무 쉬워보여서 운동 효과가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의외로 책에 소개해놓은 수준의 운동이면 WHO가 권장하는 운동에 속하는 것으로 이보다 높은 강도의 동작과 운동은 자원 낭비라는 설명. 쉽게 보여도 다 운동이 되니까 그것만이라도 잘 따라하라는 것.


앞서도 말했지만 운동 자체는 동작이 크게 어렵거나 생소하지 않다. 해봤자 푸시업이나 스쿼트 같은 평범하고 다 아는 동작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운동과 담쌓은 초보자들이라도 따라서 하는데 그리 어려움은 없다. 다만 운동이라는 것은 얼마나 동작을 정확히 해서 따라하느냐가 중요한데 그래서 그 동작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꽤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 설명을 잘 읽고 따라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해당 운동이 어떤 건강 효과가 있는지도 소개되어 있으므로 그걸 통해 지금 하는 운동은 어떤 영향을 준다, 어디에 좋겠다라는 걸 알고 운동이 되는 부위에 신경을 쓰면서 운동을 한다면 좀 더 정확한 동작을 취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만큼 쉽고 간단하지만 운동효과는 분명한 지속가능한 운동으로 게으름쟁이들도 고혈압, 당뇨, 비만, 뇌졸증, 우울증 등의 만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자.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