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로 센세의 본격 일본어 스터디 초급 3 - 일본의 대중교통 마구로 센세의 일본어 시리즈
최유리 지음, 나인완 그림 / 브레인스토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구로센세의 본격 일본어 스터디] 시리즈는 초급 학습자가 일본어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일본어 초급 학습서이다. 음식에는 전문가지만 일본어에는 자신이 없는 마구로센세가 일본에서 맛있는 것을 먹기 위해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한다는 컨셉으로 메뉴판과 편의점이라는 일본 식문화를 테마로 해서 일본의 식문화와 함께 일어를 함께 배울 수 있는 구조였다. 일본어를 모르는 마구로센세가 일본 현지에서 여러 상황을 겪으며 일본어와 일본 문화를 배운다는 설정이라 단순히 일본어만을 알려주는 교재가 아니라 약간 여행일본어 회화와 일본 문화 소개서 같은 것들이 다 포함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학습서라고 하겠다.

이번 일본의 대중교통편에서는 일본의 대중교통을 집중탐구하며 일본의 교통 문화와 함께 기초 일어를 배워본다. 식당과 편의점에 관련된 단어와 표현, 정보 등은 실제 일본을 여행하는 사람에겐 상당히 유용한 내용인데 그에 못지 않게 일본의 대중교통과 관련된 표현과 관련 정보들도 여행을 가서는 물론이고 여행을 떠나기 전 여행 계획을 잡을 때부터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필수 정보라서 책에 담고 있는 내용들이 꽤나 유용하다. 특히 대중교통 시스템은 한국과 비슷해보이면서도 차이가 있다보니 거기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일본의 대중교통이 생소할 수도 있고, 기본 정보가 없이 여행을 간다면 당황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일본의 대중교통은 일본 여행자들이라면 꼭 알아두어야만 하는 테마인데 책을 통해 관련된 표현들과 단어를 외워두고, 또 일본의 대통교통에 대해 알아두면 일본 여행을 갔을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우선 그 과에서 다루게 될 내용을 하나의 만화 에피소드로 구성해서 상황을 설명한다. 딱히 만화 그 자체가 재미있거나 하지는 않지만 일단 만화로 되어있다는 점에서 가볍고 부담없이 진입할 수 있어서 좋다. 만화는 무조건 좋다. 그리고 이어서 일본 대중교통과 관련된 여러 정보와 교통문화를 소개하는데 종류, 노선, 금액, 운영 시간, 이용방법 등 실제 해당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정보들이 소개되고 있어서 일본에 많이 가보지 않고, 해당 대중교통을 이용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초보 여행자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정보가 되겠다. 보통 일본의 대중교통이라고 하면 전철이나 버스 정도만을 떠올리게 되는데 여기서는 지하철, 사철, 버스, 관광택시, 수상 버스, 대여 자전거까지 다양한 종류의 대중교통을 총망라해서 다루고 있어서 정보전달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그리고 다음으로 일본어 강의가 이어진다. 전편에서 배운 동사 파트를 조금 더 심화학습하여 동사 그룹과 다양한 동사의 형태를 공부하게 되는데 모든 챕터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해당 쳅터에서 다루었던 대중교통과 관련된 내용을 예문으로 제시하며 설명을 하고 있는 부분이 많아서 일본의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와 그에 관련된 단어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시된 예문을 통해 대중교통에 관련된 여러 표현들도 배울 수 있다. 이런 표현들은 현지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일종의 여행 회화표현 같은 것들이라서 일본어 초급 여행자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 그런 점에서 대중교통이라는 하나의 테마로 통일성 있게 구성되어 있다고 하겠다.

반대로 책 한권에 여러가지 정보가 들어가다보니 문법 파트의 비중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데 그래서 일반적인 문법책처럼 문법 전반을 다루지 못하고 동사 활용만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된다. 물론 이 책만으로 일본어 문법 전체를 공부할 수는 없지만 동사 활용에 대해 집중 스터디를 한다는 느낌으로 공부하면 좋겠다. 동사 활용이 일본어 문법 중에서도 상당히 어렵고 중요한 파트이기 때문에 그것만을 목표로 공부하는 것도 꽤나 좋은 전략이라고 하겠다. 딱딱하지 않게 가볍게 읽으면서 일본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와 관련 용어들도 알 수 있고, 여러가지 회화는 물론 동사 활용이라는 중요한 문법도 반복학습을 통해 마스터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