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 교양 편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김옥림 지음 / MiraeBook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한 페이지씩 읽으며 지식과 상식을 쌓아간다고 하는 형식의 책을 최근 들어 많이 본 것 같다. 예전에는 하나의 분야를 전문적으로 깊게 파고들면서 소위 그 분야의 '박사'가 되는 것을 선호했다면 요즘에는 깊고 좁은 지식보다 얉아도 넓은 지식을 더 선호하는 추세인 것 같다. 한때 유행했던 지대넓얕이나 알쓸신잡 같은 방송이 인기를 끌었던 것도 이런 최근의 트랜드를 반영할 것이라고 하겠다. 실제로 우리가 일상에서 대화를 할 때는 전문적인 지식보다는 어떤 주제에도 가볍게 대화를 이어할 수 있는 얕아도 폭넓은 지식이 더 유용하다.


그리고 1페이지라는 개념도 최근 유행하는 MZ세대가 선호하는 쇼트폼 콘텐츠의 한 형태라고 할 수도 있겠다. 원래 쇼트폼 콘텐츠는 짧고 굵게 핵심만을 보여주는 짧은 동영상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여기서 짧고 굵게라는 개념만을 책에 차용하여 만든 것이 1일 1페이지라는 형식이라고 생각한다. 복잡한 설명이 아니라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해서 핵심되는 설명만으로 개념과 요지를 알려주는 것이 포인트인데 짧은 정보 전달에 익숙한 MZ세대에게 익숙한 형태의 수업방식이라 하겠다.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교양편]은 말 그대로 하루에 한 페이지씩 세계문학사, 세계인물사, 한국사의 숨은 이야기, 세계고전, 명언, 경제경영사, 유대인의 지혜가 담긴 탈무드 까지 7가지 다양한 주제의 실용적인 상식을 배우고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교양서이다. 제목처럼 하나의 교양 지식은 한 페이지로 갈무리 되는데 가장 아랫쪽에는 그 한 페이지를 또 요약한 핵심정리 내용이 담겨 있어서 나중에 복습하듯이 그것만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소위 교양이란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반드시 갖춰야하는 역량이다. 그런 교양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원하는 지식을 얻기 위해 필요한 책을 읽으려면 그 수가 어마어마할 것이다. 가령 이 책에 소개된 세계문학을 전부 섭렵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니 그건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은 일이다. 게다가 문학작품을 읽는다고 그 책의 내용이나 그것과 관련된 뒷이야기, 그 시대적 배경과 작가에 대한 이해까지 전부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서 책을 읽었음에도 얻게 되는 지식은 의외로 한정적일 수 있다. 게다가 우리가 필요로 하는 교양이라는 것이 세계문학만 있는 것이 아니니 새삼 교양 상식을 쌓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하나의 주제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모두 총망라하여 전달해주기 때문에 비록 한페이지 뿐이라도 반대로 문학작품 한권을 읽었을 때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가령 앞서 예를 들었던 세계문학사로 다시 말을 하자면 문학 작품을 읽는다고 그 작가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책을 읽었음에도 놓칠 수 있는 작가의 메세지나 해석도 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는 그런 것들을 다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다른 작품들과의 관계나 작가의 일생이 작품에 끼친 영향 같은 것들까지 알 수 있어서 문학작품과 작가에 대한 정보를 착실하게 채울 수가 있는 것이다. 


챕터2 세계인물사에서는 스티븐 스필버그나 아놀드 슈왈제네거 같은 영화인부터 마이클 조던, 펠레, 무하마드 알리 같은 탑클래스 스포츠인, 케네디, 링컨 같은 정치인과 노벨, 파브르 같은 과학자, 마더 테레사와 마틴 루터 같은 종교인, 김구, 이순신과 같은 한국의 위인까지 수많은 분야의 위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꽤 재미있게 읽힌다. 말하자면 아는 사람이 많이 나오는 게 좋다는 뜻. 평소 알고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람에 대한 평가나 여러 에피소드, 트리비아가 소개되다보니 재미있게 읽을 수가 있고, 의외로 몰랐던 것을 발견하거나 알고 있던 내용들도 이렇게 정리를 해서 보니 그들의 업적과 일생이 새롭게 다가온다.


챕터5 문장에서 삶을 찾다는 세계의 명언을 소개하고 해석 또는 해석하는 형식인데 전체적으로는 잡지 [좋은생각]을 연상시킨다. 어떤 하나의 명언을 소개하고 거기서 큰 의미를 찾아내고 메세지를 전달하는 식인데 이 파트는 감성적인 측면이 부각되어 상식이나 지식보다는 마음의 양식을 쌓는 코너라고 하겠다. 챕터7 탈무드는 말 그대로 탈무드 이야기가 나오는데 챕터5처럼 따로 설명이나 해석이 없이 그냥 탈무드 이야기만 소개되고 있다. 하긴 탈무드는 그 스토리 속에 해석이 포함된 경우가 많아서 따로 설명이 필요 없긴 하겠다. 탈무드 편도 지식이나 상식보다는 교훈과 감성적인 성찰을 이끌어내는 내용들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