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쌤의 1달 완성 영문법 1 - 한 번 배우면 평생 써먹는 바나나쌤의 1달 완성 영문법 1
아티엔바나나(르네)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공부를 하는 최종 목적은 보통 능숙한 회화 실력을 가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취업준비로 토익 같은 영어시험에서 고득점을 받는 것을 목표로 공부하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최종적으로는 회화를 얼마나 잘하냐에 따라 영어를 잘한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결국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말을 하기 위한 것이므로 회화가 최종목적이라고 해도 좋겠다. 그래서 최근엔 회화 위주의 학습법도 많이 보이는 것 같다. 어렵고 복잡하고 지루한 문법은 건너뛰고 네이티브가 사용하는 표현, 패턴영어 같은 교재도 많이 나와서 그런 책으로 회화 위주로 공부를 하게 되는데 공부를 하다보면 뭔가 부족하고 체계적으로 공부한다는 느낌이 없다. 그래서 결국 돌고 돌아 다시 문법으로 회귀하게 되는 일이 많다.


어떤 하나의 언어를 잘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언어의 규칙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그 규칙이 바로 문법이다. 회화를 하고 싶어도 일단은 영어의 문법 즉 규칙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영어를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된다. 영포자 중에서 회화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어려운 문법을 불필요하게 느끼고 패턴 같은 것으로 바로 회화공부를 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책에서는 오히려 이런 공부법이 멀리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영어 실력을 단기간에 빠르게 올리기 위해서는 무조건 문법 공부를 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하지만 우리는 중고등학교 6년 동안 문법 위주의 공부를 죽어라 했지만 그럼에도 영어를 잘하기는 커녕 그렇게 배운 문법도 제대로 알지 못해서 자괴감에 빠지게 되는데 이는 잘못된 학교 수업 때문이라고 말한다.


문법은 문법 규칙을 배우고 나서 그 규칙을 문장에 적용하여 실질적으로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학교에서의 문법 공부는 문법 그 자체의 규칙을 외우는 것에 집중해 있어서 문법의 규칙을 실제로 문장 속에 녹여서 활용하는 단계를 공부하지 않았다는 것. [바나나쌤의 1달 완성 영문법]은 이런 기존의 잘못된 문법 학습 스타일을 완전히 벗어나서 무조건 외우라고만 하던 내용들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시켜주면서 쉽고 빠르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는 '존잼 영문법' 교재이다. 저자의 바나나쌤 그 자신이 (여느 영포자 대상의 기초교재의 저자들과 마찬가지로) 학창시절에는 영어를 못했던 영포자였는데 독학으로 영어 공부의 새로운 길을 발견하고는 영어 도사가 되었고, 스스로가 영어에 힘들어했던 경험이 있으므로 그것을 바탕으로 어렵지 않게 쉽게 가르쳐 준다는 것.


일단 책은 1, 2권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각 권마다 보름씩 두 권을 한달에 독파하는 식이다. 즉, 한달만에 영문법을 마스터한다는 계획인데 매일 마스터해야 하는 챕터의 분량이 결코 적은 것은 아니라서 쌩초보 영포자라면 아예 학습계획을 조금 더 넉넉하게 잡고 천천히 공부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1권에서는 영어문장의 5형식,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감탄사, 시제, 조동사, 준동사에 대해 공부한다. 책의 특징은 우선 한국어와 영어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와 그런 개념을 통해 왜 한국인에게 영어가 어렵게 느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또 각 챕터가 시작하기 전 해당 챕터에서 배울 문법요소의 정의와 역할 등을 세세하게 짚어준다는 점이다. 사실 학교 수업 때는 이런 개념에 대한 이해가 없이 무작정 외우라고만 해서 이해도 못한채 암기를 하다보니 결국 영어와 멀어지게 된 것이다.


가령 책에 나와있는 예를 가지고 설명을 하자면 to부정사의 경우 to부정사는 왜 쓰는 거고, 왜 이름이 부정사인지 부정사가 뭔지, to부정사는 왜 동명사랑 같이 배우는지, 둘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to부정사의 to는 전치사 to와 어떻게 구분하는지, 어느 자리에 쓰이는지 등 하나의 문법요소에 대해 상세하게 사전 설명을 하고나서 본격적으로 해당 문법을 심층 공부하게 된다. 개인적으로도 개념적으로 이해가 되고 나서 암기를 해야지 무작정 일단 암기하면서 공부를 해나가다보면 어느 순간 저절로 그런 내용들을 경험적으로 깨우치게 되는 타입은 아니라서 학교에서의 영어 공부가 상당히 힘들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개념들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꼼꼼하게 알려줘서 그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책의 구성은 바나나쌤과 짬뽕이라는 학생의 일대일 수업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독자가 바나나쌤에게 직접 개인교습을 받으며 설명을 듣는  것처럼 공부를 해나갈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래서 페이지 구성도 일반적인 긴 문장이 아니라 대화문식으로 되어 있고, 대화 속에 필요한 내용이 설명처럼 들어가 있고 컬러풀한 텍스트와 박스 등을 적극 이용해서 요점 정리 노트 같은 느낌으로 구성 자체가 가독성이 좋은 편이다. 하나의 문법 설명이 끝나면 복습노트로 그 챕터에서 배웠던 내용을 요점 정리를 하고, 오늘의 퀴즈로 문제를 풀어보며 다시 한번 배운 내용을 점검하게 된다.


바나나쌤이라는 저자의 유튜브 방송도 찾아서 봤는데 영상편집도 좋고 내용도 충실해서 책에 나오는 내용들을 시각적으로 다시 한번 확인하며 복습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사실 문법책을 펴들면서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중고등학교 때 성문 기초영문법을 가지고 공부하다가 좌절했던 좋지 않은 기억이 떠올라서 문법은 어렵고 복잡하다는 생각과 함께 결국 앞에 조금 보다가 포기하게 되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었다. 그런데 책이 개념정리부터 해서 차근차근 알려줘서 어렵게만 느껴지던 문법이 의외로 잘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 한번 읽고 끝내기보다는 여러번 반복하면 확실히 영문법을 제대로 공부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