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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사용설명서 - 5G부터 메타버스까지, 일상을 바꾸는 IT 상식
김지현 지음 / CRETA(크레타) / 2021년 8월
평점 :

지난 20년 동안의 산업 변화를 보면 흥망성쇠한 기업 중 디지털 관련 기업들이 대세로 떠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애플, 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페이스북 그리고 국내 기업으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국내 기업의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세상은 웹과 모바일로 대변되는 인테넛 생태계가 지배하고 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가속화 되면서 사람들은 더욱 온라인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났다. 우리의 일상은 빠르게 온라인으로 옮겨갔고, IT를 모르면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세상은 급박하게 변했다. 디지털은 이제 일상의 디폴트값이 되어버렸고, 이런 세상에서 살려면 디지털을 잘 알아야 한다. 페스트푸드 매장에 가도 셀프주문을 하지 못하면 햄버거 하나도 못 사먹는 세상이 되버렸다. 하다못해 길거리의 어르신들도 모두 스마트폰으로 유튜투브를 보고 있으니 말 다했다. 적응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것이다.
그러나 IT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빠르게 진화해 온 IT기술들을 이해하고 그에 적응하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뉴스에 계속 나오는 관련 용어들도 익숙치 않고, 뭐가 화제가 되고 있다고 해도 그게 뭔지,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지도 못하는 경우도 많다. [IT 사용설명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접하는 디지털 기술로 일어나는 변화를 이해하고, 거기에 사용된 기술의 원리를 알아보며 디지털 기술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추상적으로만 알고 있던 AI,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의 기술도 조금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그런 기술들이 우리 일상과 산업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며 IT전반의 기본 상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IT 사용 설명서이다.
책은 총 다섯개의 테마로 되어 있는데 우리의 일상에서 활용되고 있는 IT기술, 일터의 환경을 바꾼 IT기술, 신기술인 메타버스와 최근까지도 아주 핫했던 암호화폐에 대한 이야기, IT 산업의 변화, IT가 바꾼 세상의 모습이라는 테마로 IT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와 내용, 실제 우리 생활과 산업에서의 활용상황, IT가 바꾸어놓은 세상 그리고 IT가 만들어갈 미래의 모습 등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중간중간 요즘IT라는 코너가 들어가 있는데 IT 기술을 설명하며 해당 기술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나 최근 만들어진 기술들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또 기술과 관련해서 윤리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생각해볼 문제들을 짤막하게 다루고 있어서 상식적으로 읽어보면 도움이 된다.
며칠전 집에서 사용하던 전기주전자가 갑작스럽게 유명을 달리해서 쇼핑몰을 뒤져보며 적당한 제품을 찾아서 주문을 했다. 그런데 그 후로 계속 웹브라우저 곳곳의 광고 배너에 전기주전자가 보여졌다. 인터넷을 하다보면 이런 경험은 누구나 다 해봤을텐데 쇼핑몰에서 어떤 물건을 보고나면 계속 관련 물건이나 해당 쇼핑몰이 광고 배너에 뜨면서 제품과 쇼핑몰을 홍보한다. 마치 나의 인터넷 활동이 감시당하는 것 같기도 하고 개인정보가 노출된 것 같은 생각도 들어서 때론 이런 맞춤형 광고가 좀 불편하게 느껴질 때도 많다. 내가 웹이나 폰으로 인터넷을 할 때 보게 되는 광고는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맞는 맞춤형 광고이다.
이런 인터넷 광고는 사용자들이 광고를 누가, 얼마나 봤고, 보고 난 후에 클릭을 했는지, 클릭한 이후에 실제 상품을 구매하거나 회원가입을 했는지 등의 실질적 성과가 무엇인지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고, 이런 분석은 실시간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떨어지면 언제든 광고를 다르게 재구성해서 마케팅할 수 있어서 광고주들의 만족도가 높아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 왔다. 이런 광고는 인터넷 플랫폼 기업의 주수입원이고 규모는 글로벌을 대상으로 한다. 그야말로 인터넷 생태계가 지배하는 디지털 세상이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사용자의 관심사나 취향을 파악하고 사용자에게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또 다른 플랫폼에는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내가 관심을 가질만한 동영상을 끊임없이 소개해서 영상이 끝난 후에도 또 다른 동영상을 자연스럽게 보게 된다. 내가 이전에 어떤 영상을 얼마나 오랫동안 봤고, 영상을 본후 좋아요나 댓글을 남겼는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것을 분석해서 내 취향과 성향에 딱 맞게 내가 좋아할만한 영상을 추천하게 된다. 이런 추천 알고리즘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네이버 같은 플랫폼에서 뉴스 등을 추천할 때에도 활용되는데 PC나 폰을 공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알고리즘이 섞여서 원하지 않은 추천 영상이나 뉴스가 뜰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취향을 들키고 싶지 않다면 로그인 하지 않고 이용하거나 쿠키를 꺼두면 된다고 한다.
최근 들어 메타버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는 알지 못하고 있었다. 메타버스는 초월적 우주라는 뜻으로 3차원의 가상 세계를 뜻한다. 예전에는 가상현실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메타버스는 가상현실의 확장개념이라고 한다. 벌써 그만큼 기술이나 문화가 진보한 것이다. 과거 아바타로 대변되는 가상현실과의 차이점은 단순히 채팅만 하고 아바타만 꾸미는 것이 아니라 건물이나 다양한 3D 물체를 창조하고 이런 것들을 제작,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서 경제활동을 한다는 점이다. VR기기가 상용화되면서 새로운 메타버스 시대가 열리고 있는데 가상환경 속으로 들어가서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작년에 엄청나게 인기를 끌었던 동물의숲이라는 게임도 메타버스를 체험하게 해주는 서비스라고 한다.
우리는 디지털이라는 우리 시대의 표준을 가지게 되었고, IT는 우리 일상의 기본지식이 되었다.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일상을 바꾸는 IT 상식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디지털 기술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기술의 원리와 IT 기술이 변화시킨 우리 생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어서 기술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세상이 우리의 일자리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지 전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