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대비행동매뉴얼 - 민간인을 위한
(주)S&T OUTCOMES.가와구치 타쿠 지음, 이범천 외 옮김 / 성안당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자 정전국가이다. 엄격하게 말하면 전쟁이 끝난 상황이 아니고 일단 멈춤 상황이라 언제 전쟁이 다시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라는 것이다. 현실적으로 북한이 전면전을 일으킬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지만 국지전이나 테러의 위험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고, 그 외의 보이지 않는 위험에도 항상 대비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정작 우리는 전쟁이라는 국가적 재난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생각해본적이 많이 없을 것 같다. 애초에 전쟁이 안 날거라는 생각이 깔려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북의 여러 도발이 있을 때에도 내가 살고 있는 이 곳에서 전쟁이 발생할거란 인식은 별로 없는 것 같다. 그런데 참으로 아이러니 하게도 우리는 전쟁을 무서워하고 항상 경계하면서도 또 굉장히 흥미를 보인다. 전쟁영화가 수없이 많들어지고, 사실적인 화면의 1인칭 슈팅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전쟁을 엔터테이먼트적으로만 소비할 것이 아니라 실제 전쟁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과 전쟁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가 하는 것들도 한번쯤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


[전쟁대비행동매뉴얼]은 전쟁이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이 발생하면 전쟁의 양상은 어떤 식으로 흘러가고, 그 속에서 어떻게 위기관리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여러가지 서바이벌 지식을 알려준다. 꼭 전쟁 상황이 아니더라도 여러가지 발생 가능한 일반 재난 상황에서의 위기관리방법과 서바이벌 지식도 많이 다루고 있으므로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쟁이 발생하고 진행되는 일련의 과정, 즉 개전 전의 징후와 소규모 게릴라 공격과 테러, 그리고 본격적인 개전과 점령상황 같은 전쟁의 향상을 소개하고 두번째로 전장에서 살아남는 기술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전쟁대비 행동 매뉴얼이라고 해서 후반부의 서바이벌 기술 등에 중점을 뒀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전쟁에 방점이 찍히는 것 같다. 예컨데 무인도에서 살아남기 같은 일반적인 서바이벌 책 등은 많이 출간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것과 차별화를 해서 전쟁이라는 상황과 그 상황에서의 행동 요령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일단 이 책은 일본인을 대상으로 해서 만들어졌다. 무슨말인가 하면 군대에 가본 사람이 거의 없는 일본의 민간인들에게 전쟁 상황을 산정하여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요령을 알려주는 것인데 책에 나오는 상당수의 내용은 대한민국의 남자들이라면 기본상식처럼 인식하고 있을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군대에 가서 훈련소에서 배웠던 내용들이라서 생소하다거나 놀랍다거나 완전히 모르던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주제에 때라서는 책에 서술된 내용보다 훨씬 더 디테일하게 경험적으로 잘 알고 있는 내용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싫건 좋건 군대에 끌려가서 청춘을 바친 댓가로 그런 지식들을 얻게 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에는 새롭고 유용한 정보들도 다수 수록되어 있다. 어쨌건 훈련소에서 배운 내용들은 군인 신분으로서 그에 맞는 정보를 배웠던 것이고 이 책은 민간인의 행동 요령을 다루고 있으므로 군대에서 배운 것과는 약간은 결이 다른 부분이 분명 존재한다. 그래서 군에서는 배우지 않았을 실용적인 내용들도 있는 것이다.


전쟁 전의 징후를 감지하는 것부터 재난 발생 시 준비해야 할 물품들, 행동 요령 등도 상세히 기술되어 있고, 오히려 전쟁보다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은 테러에 대한 대처방법도 잘 알려준다. 테러는 꼭 적국에 의한 전쟁에 선행되는 무력도발이 아니더라도 테러리스트나 종교단체 등 다양한 이유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른다. 하다못해 테러가 아니라 강도를 만났을 때에도 비슷한 경험으로 봐야 할텐데 책에는 그런 것에 대응하는 자세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실제 발생했던 여러 테러사건을 통해 대책도 알아보며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전쟁이 발생하면 개전 초반의 대응이 가장 중요한데 이때의 대처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책을 통해 전쟁이 발생되고, 초반의 미사일 공격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 등을 기억해두자. 이것은 꼭 전쟁이 아니라 다른 재해나 재난 시에도 통용되는 내용들이므로 상식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적군에 의해 점령되었을 때의 대처법도 신선하다. 전쟁이 발발하면 가장 먼저 미사일 타격이 있고, 지상군이 상륙하게 되는데 적군에 의해 점령당했을 때의 상황에 대비하여 그에 따른 행동 요령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이런 것은 평소 잘 보지 못한 내용들인지라 자연히 눈길이 간다. 가령 구타 당할 때의 자세라거나 항복할 때의 요령, 점령하에서의 생존, 적군 이외의 국내 범죄좌를 예방하는 법 등의 내용들이 그것이다. 전장에서 살아남는 기술 편에서는 주로 군대에 배웠을 법한 내용들이 나온다. 총기류에 대한 정보, 총기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 전장에서의 행동요령, 이동 기술, 은폐 기술 등 군대에서 배우고 경헝했을 야전에서의 행동 지침들이라서 많이 익숙한 내용들이다. 그러나 여성들이나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생소하지만 유용한 정보일 것이고, 군대에서 배웠던 내용이라 하더라도 한번쯤 다시 내용을 읽고 되새기면 좋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