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2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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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처음 개미로 혜성처럼 등장했을 때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는데 나 역시 베르베르의 개미를 처음 읽고 바로 빠져들었다. 사람의 시선이 아닌 개미의 시선으로 씌여진 이야기는 신선했고, 독창적이고, 기발했다. 기존의 정형화된 형식과는 스타일이 달랐고, 인간의 시점과 개미의 시점을 오가는 스토리 진행방식은 이후 크게 인기를 끌었던 영화 펄프픽션처럼 참신했다. 뒤이어 나온 영계 여행을 다룬 타나토노트는 그야말로 충격이었다. 베르베르의 소설 중 가장 좋아하는 소설이기도 한데, 영계를 여행한다고 하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상상력은 정말 놀라웠다. 개미가 현미경으로 개미의 생태를 관찰하는듯한 섬세한 묘사를 했었다면 타나토노트는 삶과 죽음, 환생이라는 심오한 주제가 우주를 무대로 광활하게 펼쳐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이 때부터 베르베르의 영원한 화두인 죽음 너머의 삶과 신비, 영혼과 환생이라는 주제가 나오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두 번째 작품인 타나토노트와 천사들의 제국, 신으로 이어지는 3부작을 가장 좋아하는데 이 3부작에서 베르베르는 사후 세계와 환생, 신에 대한 이야기를 동양적인 관점과 서양의 시각을 믹스해서 탈종교적인 세계관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갔다. 환생과 영계라는 것은 분명 동양적인 사상에 기인하는 것들로 베르베르가 동양의 세계관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베르베르는 일반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다룬다. 과감하게 곤충을 주인공으로 삼은 개미는 그나마 양호한 편이다. 저승 이야기를 다룬 타나토노트, 인류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인 아버지들의 아버지, 세계 각국의 신화 속의 여러 신들의 이야기를 다룬 신, 수호천사의 이야기 천사들의 제국 등 일반적이지 않은 주제의 글을 많이 쓴다. 기독교 세계관의 단일신이 아닌 신화 속의 신들을 주제로 삼거나 불교적 세계관인 환생을 주제로 삼는 등 동서양의 신화를 차용한 신비주의적인 주제를 주로 많이 다루는데 기본적으로 기독교적인 세계와는 거리가 있다.


이렇게 베르베르 소설은 전통적인 기독교 사상에, 동양적인 철학과 고대의 종교와 신화 등도 차용하여 독특한 자신만의 세계관을 만들어 내었다. 이 점이 베르베르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한다. 말하자면 어느 특정 종교의 우월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모든 종교의 뿌리는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전제가 된 것 같다. 어쩌면 한가지의 사상에 전도되지 않기 때문에 기발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주제를 만들어내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베르베르는 기발한 상상력과 기존의 사고를 뒤집는 시선으로 이야기를 색다르게 이끌어가고, 흥미롭고 색다른 주제로 호기심을 자극하여 이야기에 빠져들게 하며, 뛰어난 이야기꾼이라 흡입력있게 글을 쓴다. 그래서 순수하게 재미라는 측면에서 보면 베르베르의 소설은 나무랄 때가 없다. 베르베르의 소설은 과학적인 내용과 짜임새있는 구성으로 스토리가 탄탄하고, 마치 영화를 보는듯한 묘사와 상황설명에 글을 읽는 재미가 있었다. 그래서 베르베르의 소설은 한번 손에 잡으면 끝까지 완독하게 된다.


이번 작품 [문명]은 몇 년 전에 나온 고양이와 연계되는 이야기라고 하는데 전작을 읽지 못해서 좀 걱정했지만 전작과 이어서 보면 더 좋겠지만 전작의 내용을 모른 채 바로 이 책만 봐도 전혀 상관없다. 나같은 독자를 위해 소설의 도입부를 이야기의 주묘공인 바스테트의 소개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문명]에서는 다시 개미 때처럼 냥이의 시점으로 진행되는 형식으로 회귀했다. 초심으로 돌아간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시종일관 암고양이 바스테트의 시점으로만 진행되므로 과거처럼 다중화자의 구조는 아니라서 이전 작품보다는 조금 단조롭게 느껴진다. 대신 해설처럼 챕터 사이사이에 베르베르의 인장과도 같은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 삽입되어 있어서 반갑게 느껴진다.


베르베르의 팬이라면 이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 매우 반갑게 느껴질텐데 이 백과사전은 개미 때 처음 등장했던 가상의 백과사전으로 약간 베르베르의 시그니처 같은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작중에 나오는 설정의 기반이 되는 과학적 사실이나 역사적 내용을 추가적으로 설명하는 장치로 아마도 작가가 소설을 쓰기전 사전 조사한 내용을 그런 형식을 빌어 각주처럼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문명]에서는 개미에서 그 백과사전을 만든 에드몽 웰즈의 후손인 로망 웰즈가 등장해서 인류와 문명이 사라져가는 세상에서 인류의 지식을 보존하기 위해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편집한다는 설정이다. 선조가 만든 백과사전을 더욱 보완하여 확장시킨 백과사전을 USB에 담아 고양이 바스테트의 목에 걸어주는데 이로서 문명이 인류에게서 고양이로 넘어간다는 상징을 가진다.


마치 지금의 코로나 시국처럼 신종 페스트가 창궐하며 세상이 어지러운데 인류는 테러, 내전까지 벌이다가 그야말로 문명이 멸망할 위기에 처했고, 이때 갑자기 늘어난 쥐 떼가 지구의 새로운 주인이 되려고 하는 시대가 배경이다. 지금까지 오랜시간 지구의 주인처럼 행세해오던 인류가 사라지게 되자 누가 지구의 새로운 주인이 될지 동물들이 패권을 다투는데 고양이 바스테트는 쥐 떼의 공격에 대항하며 인간의 문명을 대신할 냥이 문명을 건설하기 위해 동분서주한다. 물론 당장은 급격히 늘어난 쥐 떼의 공격과 열악한 환경에서 살아남는 것이 1차적인 목표지만 최종목표는 인류 문명을 대신할 새로운 문명을 건설하는 것이고, 바스테트는 스스로를 곧 세상을 지배하게 될, 지금의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진화시킬 존재라고 생각한다.


바스테트는 냥이의 문명을 만들기 위해 돼지, 소, 개, 비둘기 등의 다양한 동물들과 연합하기도 하고 반목하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가 바로 공존이다. 고양이 바스테트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이 서로 소통할 수 있게 만드는 원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베르테트가 만들고자 하는 냥이 문명은 인간의 문명과는 분명 다르다. 동물들의 관점에서는 인간은 식용을 위한 도축, 투우, 동물 실험 등 동물에게 온갖 악행을 저질렀다. 그래서 동물들은 모든 인간은 그들이 저지른 악행에 대한 벌로 지상에서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세상에 반드시 있어야 할 존재가 아니며 인간 이전에서 세상은 존재했듯, 인간 이후에도 세상은 존재할 것임을 말한다. 지구의 주인이라 생각하는 우리 인간에게 인간의 위치와 존재를 각인시키는 부분이다. 돼지 앞에 끌려와서 재판을 받는 인간의 모습을 보면 그동안 지구의 주인 행세를 했던 인간이 얼마나 나약한지 다시 생각하게 된다.


인류의 멸망은 꼭 페스트의 창궐이나 전쟁 때문이 아니라 공존하고 협력하지 못하는 인간의 야만성 때문이라고 할 수도 있다. 공존이란 인간과 동물의 공존일 수도 있고 인간 끼리의 공존일 수도 있다. 인간은 인간끼리 공존하고 화합하지 못하고 서로 싸우며 문명을 파괴시켰고, 미식과 여흥, 실험 등의 이유로 동물들도 거침없이 살육하는 야만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쥐들의 왕은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살아남은 생존쥐로 그 때의 경험 때문에 인간에 대한 무한 적개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잔인함이란 인간적인 것이라는 말을 한다. 쥐들이 페스트로 인간을 죽이고 패권을 얻은 것도 따지고 보면 인간의 잔인한 실험에서 시작된 나비효과이다. 반면 동물들은 종을 따지지 않고 서로 소통하고 연대하며 세상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심지어 고양이는 인간이 문화까지 끌어안는다. 고양이들이 만들고자 하는 문명은 인간 문명을 전부 없애고 無에서 새롭게 쌓아올리는 문명이 아니라 기존의 인간의 문명을 이어받은 인간과 동물의 협동 문명이다. 그 상징으로 사용되는 것이 기억의 수호자란 이름으로 불리는 로망 웰즈 교수가 만든 인류의 모든 지식을 모아놓은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USB이다.


소설 속에서 이 세상은 인간만의 것이 아니라는 메시지가 계속 등장한다. 단순히 동물을 도축하지 않기 위해 비건을 해야 하고, 동물을 보호해야 한다는 식의 논리가 아니라 공감과 연대로 동물들과 공생해야 한다는 시각이다. 말하자면 보호해야 한다는 그 자체도 인간중심적인 시각이 담겨있는 생각이라서 베르베르는 애초에 인간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자는 논리이다. 어쩌면 그런 이유로 이번 작품에서는 인간 시점의 내용은 빠지고 고양이의 시점으로만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전 소설들과는 약간 형식은 바뀌었지만 베르베르의 소설은 여전히 흥미롭고 매력적이다. 재미있게 옮겨낸 번역도 글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이 작품은 문명 3부작 중 두번째 작품이라고 하니 가능하면 이전 작품도 읽고 전작의 연계성을 찾아가며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 약속의 땅인 뉴욕에 도착한 냥이들에게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지, 냥이들의 새로운 문명을 만들 수 있을 것인지 최종권도 기대된다.


문명은 1, 2권으로 출시되었는데 문명 1권은 지상낙원과 제3의 눈의 전반부, 문명 2권은 제3의 눈 후반부과 유머, 예술, 사랑 편으로 구성되어졌다. 2권에서는 바스테트가 스스로 이마에 제3의 눈을 새겨넣는 수술을 마치고 제3의 눈을 여는 것으로 시작한다. 흔히 제3의 눈은 개안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원래 가진 능력을 넘어선 초월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뜻한다. 여기서는 USB를 꽂아서 컴퓨터와 연결되어 이 제3의 눈을 통해 바스테트는 인터넷을 할 수도 있고, 인간-고양이 번역기를 활성화하여 집사와 대화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인류의 모든 지식이 집약된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USB를 볼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진화한 바스테트는 쥐와 패권을 겨루게 된다.


1권에서는 제3의 눈이 키워드였다. 제3의 눈을 가진 동물들은 인간과 소통하고 인간의 지식을 활용하여 패권을 쥐기도 했다. 제3의 눈은 정보이자 커뮤니케이션을 행하는 수단으로 정보와 소통은 지금의 현대 사회에서 아주 중요하게 생각되는 요소들이다. 바스테트가 여행을 떠나서 많은 사건 사고를 당하며 제3의 눈의 필요성을 느끼고 동물 실험에 기꺼이 지원하게 되는 결심을 하게 되는 것이 1권의 주된 내용이었다면 2권에서는 인간의 지식의 집합체인 ESRAE가 키워드이다. 상대적이고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개정판 USB, 통칭 ESRAE를 둘러싼 모험이 2권의 메인 스토리이다.


바스테트가 제3의 눈 수술을 끝내고 한창 웹서핑에 빠져있던 때에 ESRAE에 대량 살상 무기를 비롯한 각종 무기 제조법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 광신주의자 집단은 인터넷에 바이러스를 퍼트리고, 오르세 대학에 폭탄 테러를 시도, 학교 전체가 혼란한 틈을 타서 ESRAE가 담긴 USB를 훔쳐 달아난다. 인간 집사들의 도움으로 광신주의자의 본거지에 침입하여 ESRAE를 되찾아 온 바스테트는 재발 방지를 위해 USB를 목걸이처럼 목에 걸고 다니기로 한다. 정보의 독점. 아무튼 광신주의자를 피해 도망치던 중 바스테트 일행은 돼지 공동체를 만나고 그들의 포로가 된다. 또 잡혔다.


돼지들의 왕 아르튀르도 오세로 실험실에서 탈출한 제3의 눈을 가진 진화된 돼지였다. 돼지들은 도축장에 터를 잡았는데 자신들을 죽이던 곳을 쉘터로 삼은 것이 재미있다. 돼지들은 바스테트의 집사들의 생사를 결정하는 재판을 여는데 돼지들이 배심원이 되어 돼지와 소, 거위 등이 증인으로 나와 인간의 잔인성과 배타성에 대해 강변한다. 현재 우리 인간들은 아무런 죄의식 없이 동물들을 먹고, 유흥거리로 삼고, 동물실험에 이용하고 있는데 그런 행위들을 베르베르 특유의 뒤집어서 보기를 통해 동물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재미있는 것은 돼지나 소는 인간의 잔인성에 대해 말하지만 증인으로 불려나간 바스테트는 집사들을 쉴드쳐주는데 그런 바스테트를 향해 돼지 검사가 고양이는 인간의 기분 전환용 장난감이라고 디스를 하자, 바스테트는 정작 돼지들이 인간의 장난감이 되기 꿈꾸며 고양이를 질투하는 것이라고 극딜을 한다.


재판 결과는 황소와의 역투우에 의한 사형. 그러나 소는 인간을 살려주는 대신 ESRAE의 지식을 공유할 것을 요청한다. 동물들은 인간들에게 적개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인간의 지식은 탐낸다. 정보화 사회에서 ESRAE의 지식은 그야말로 권력이 된다. 티무르가 이끄는 쥐 떼들이 초반에 강하게 치고 나올 수 있었던 것도 인간의 지식을 습득했기 때문이다. 인간의 지식과 소통력을 얻게 된 고양이 리더 바스테트와 쥐의 리더 티무르는 인간들처럼 연합세력을 구축하기 위해 정치와 외교전을 펼친다. 인간이라는 문명이 망한 이후의 다음 문명을 세우기 위한 고양이와 쥐의 주도권 싸움의 양상이 마치 망해버린 인간들의 문명에서 보였던 형식을 띈다는 것이 아이러니다.


계속 되는 쥐들의 추격에 바스테트는 티무르와의 소통을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두 대표가 조우하여 인간의 기술인 USB케이블을 제3의 눈에 꽂아서 소통을 시작한다. 여기서 바스테트는 티무르의 인간에 대한 적개심의 원인을 듣게 된다. 티무르는 대학 실험실에서 우울증 치료제를 만들기 위한 실험의 일환으로 물을 절반쯤 채운 유리병 안에 쥐를 한 마리씩 넣어 놓고 얼마나 오래 버티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에서 몇 번이나 살아남았고 자신이 당한 그대로 인간에게 되돌려 주겠다는 일념으로 버티며 분노를 키워나갔다. 그리고 잔인함이란 인간적인 것이라고 말하며 잔인함을 인간의 본성과 동일시 한다. 그런 잔인함을 가진 티무르는 자신의 말대로라면 가장 인간적인 쥐가 되는 셈이다.


고양이와 개 돼지 인간 등으로 구성된 연합군이 쥐들과의 마지막 대전투를 벌이는데 전세는 점점 연합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간다. 그때 바스테트의 ESRAE를 노리고 공격해온 광신주의자들에 의해 아수라장이 되고, 때마침 불어닥친 폭설 때문에 전투는 중단된다. 전투에서 많은 인간과 동물들이 희생당하고 살아남은 고양이, 인간, 돼지, 개 무리는 마지막 희망이라고 이름 붙인 배에 몸을 싣고 유럽을 떠나 뉴욕으로 간다. 하지만 힘겹게 도착한 뉴욕에서 발견한 것은 자유의 여신상을 둘러싸고 있는 수백만 마리의 쥐 떼들이었다. 절망적인 광경에 바스테트는 '나는 울지 못해 웃는다'란 한 마디 말을 남긴다. 앞으로 바스테트와 친구들에게 어떤 일이 펼쳐질까?


1권에서 집사 나탈리가 고양이들이 인간 문명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사랑, 유머, 예술이라는 세 가지 개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소설은 바스테트가 쥐들에 대항하기 위해 동료를 모으러 떠나는 여행길에서 여러 시련과 사건을 겪으며 집사가 말한 사랑과 유머, 예술을 깨달아가는 로드무비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스스로를 곧 세상을 지배하게 될, 지금의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진화시킬 존재라고 생각하는 도도하고 오만한 바스테트가 뉴욕의 쥐들을 물리치고. 사랑, 유머, 예술이라는 가치를 깨달아서 정말 고양이 문명을 화려하게 꽃피울 수 있을 고양이로 성장할 수 있을지 다음 이야기도 기대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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