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미국식 영어표현 - 애매한 한국식 영어를 진짜 미국식 바른영어표현으로 정리해드립니다!
김유현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4월
평점 :

문법책으로 열심히 공부해도 정작 네이티브와 대화를 하면 말이 안 통하고, 영화나 드라마를 봐도 잘 들리지 않는 경험을 한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우리도 평소 대화를 할 때는 교과서에 나오는 표현이 아닌 그것과는 약간 다르게 말을 하는데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문법책의 텍스트 만으로는 네이티브들의 일상표현이나 그들만이 알아듣는 미묘한 뉘앙스를 익히기는 힘들다. 그렇다고 네이티브가 사용하는 표현들이 어려운 단어나 복잡한 문장인 건 아니다. 오히려 쉬운 단어와 간단한 표현인데도 불구하고 알아듣기가 힘들어서 더욱 자괴감에 빠지기 쉽다.
진짜 미국식 영어는 따로 있다. 문학서적이나 교과서에서는 배울 수 없는 일상에서 사용하는 생활밀착형 진짜 영어를 배워야 실제 대화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진짜 미국식 영어표현]은 말 그대로 이렇게 실제로 쓰이는 살아있는 진짜 미국식 영어표현을 알려준다. 책에 나오는 표현들은 길지도 않고, 어렵지도 않은 단어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리 어렵지 않게 익힐 수 있고,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들이라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아서 공부하는 시간에 대비해서 그 효과는 매우 높다고 하겠다
그리고 한국인들이 자주 틀리는 콩글리쉬도 바로잡아줘서 제대로 된 영어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한국 사람이 유독 영어에 약한 이유는 한국어와 영어의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영어도 한국어의 형식처럼 표현하려 하다보니 어색한 문장이 되고 만다는 것이다. 예컨데 한국은 동사 중심의 언어지만 영어는 명사 중심의 언어로 어떤 것이 중심이 되느냐에 따라 문장의 형식은 크게 달라진다. 우리에겐 익숙하지 않은 구성이라서 영어로 문장을 만들고 표현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다. 네이티브처럼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하려면 명사 중심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리고 영어는 한국어와는 달리 단어 단위가 아니라 단어들의 조합으로 의미가 부여되는 덩어리 언어라고 한다. 말하자면 소위 숙어적인 표현인 건데 그렇다보니 단어 각개의 의미를 알고 있어도 숙어적으로 문장 전체의 의미는 알지 못하게 되는 아이러니가 발생하게 된다. 모르는 단어가 없는 문장인데도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해석이 안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 이런 이유에서다. 우리는 한국어처럼 단어 하나하나를 따로 떼어내서 번역하고 조합하려는 시도를 하다보니 전체적인 의미를 놓치기 쉽다. 단어 각각의 의미가 아닌 단어를 조합한 덩어리로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 책에 나오는 표현들도 대부분 그런 식의 문장 전체가 하나의 의미를 가지는 숙어적인 표현이다.
책은 크게 세 파트로 나뉘는데 매일 쓸 수 있는 네이티브 필수 표현과 네이티브에 가까워질 수 있는 인생 표현 그리고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하는 미드·영화 단골 표현으로 나누어 각각 40문장씩 총 120개의 표현을 알려준다. 실제로 영화나 미드를 보던 중에 자주 들었던 표현들도 많이 있다. 드라마에서 그런 표현을 접하면 그냥 문장과 의미를 기계적으로 외웠는데 책에는 문장을 철저하게 분석해서 설명하고 잘 다듬어줘서 표현에 대한 형식과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하나의 표현을 한 장에 담아 설명하고 있는데 책의 구성이 깔끔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공부하기에도 좋다. 그 표현이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지 상황설명을 해놓고, 문장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과 예문으로 표현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도 알아본다. 핵심 표현을 좀 더 네이티브처럼 말할 수 있는 인생팁도 제공하고 있어서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대화문을 통해 해당 표현이 실제 대화에서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전체적인 느낌을 배우며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게 해 놓았다. 예문과 대화문은 원어민의 정확한 발음으로 들어보며 따라할 수 있게 mp3를 제공하고 있다.
요즘엔 이런 식의 실제 네이티브가 사용하는 진짜 미국식 영어표현들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그런 표현들도 비교적 많이 알려지고 있지만 이 책에서처럼 그 어원이나 말을 분석하여 의미를 이해시키는 경우는 많이 못본것 같다. 그저 이것은 이런 의미이라는 식으로 뜻풀이에 그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문장을 분석하고 미묘한 뉘앙스까지 알려주며 이 문장이 어떻게 나왔고,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어서 그냥 무작정 외우는 것이 아니라 문장을 이해하며 외울 수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