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싸! 전기.전자 개념정리 - 원리부터 개념까지 “쏙쏙”
GB기획센터 엮음, 강주원 감수 / 골든벨 / 2021년 4월
평점 :
품절




일상 생활에서 전자제품을 사용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현대인들의 전자제품의 의존도는 매우 높다. 전기는 우리의 삶을 편안하고 풍요롭게 해주는 고마운 존재지만 정작 전기와 전자에 대한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초등학교 때 건전지로 꼬마전구에 불을 밝히는 실험 등을 하며 전기에 대해 배운 것 외엔 중고등학교 때 배운 이론적인 내용들은 잘 기억나지도 않는다. 전기, 전자 분야는 어렵다는 인식이 있고, 어릴 때부터 전기를 만지는 것은 위험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서 아예 그 쪽으로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탓인 것 같다. 또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몰라도 전자제품을 사용하는데 아무런 문제도 없기 때문에 전기, 전자에 대한 이론에 그다지 흥미를 끌지 못한 이유도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이 과목은 초중고는 물론이고 대학, 진학, 취업시험에도 빠지지 않고 나오고 있어서 피할 수가 없다. 그래서 뒤늦게 공부를 하기 위해 전기, 전자 관련 서적을 읽어보려 해도 초보적인 지식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어렵고 복잡한 설명을 이해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이 책은 전기, 전자를 어렵게 생각하고, 전기와 관련된 기본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일러스트와 만화로 아주 쉽게 전기와 전자에 대한 원리와 기본 개념을 알려주는 책이다. 총 4장으로 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전기의 형제인 전자나 전압의 개념, 전자가 일으키는 작용, 전지의 원리, 전기와 자기의 관계 등 전기와 관련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고 있으며 2장과 3장은 각각 직류와 교류의 전기회로를 바탕으로 중급 수준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4장은 백열전구와 전기 스토브, 전자 레인지 등의 생활용품의 작용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책은 만화로 되어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는 이론에 쉽게 다가가게끔 구성되었으며 만화가 아닌 설명 파트도 일러스트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서 설명하고 있는 개념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놓았다. 텍스트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도 만화와 일러스트를 통해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QR코드를 찍으면 해당 개념을 플래시 2D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볼 수 있어서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입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준비해놓았다. 만화의 그림체도 그렇고 일러스트와 그 외 책의 전반적인 구성이 아동용 과학책같은 느낌이 나는데 반대로 그만큼 굉장히 쉽게 접할 수 있다는 뜻이고, 이런 형식으로 인해 비교적 어린 학생들도 고등학교 이상의 중급 수준의 전기, 전자 이론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구성과 형식은 아동용스럽게 보이지만 의외로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수준이 높고 전문적인 내용도 많이 나오고 있어서 뒤로 갈수록 어렵고 복잡한 개념과 이론이 많아지므로 꼼꼼하게 읽으며 차근차근 따라가지 않으면 이해하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다. 오래전 중고등학교 과학 시간 때 배웠던 기억이 있는 내용들이 많은데 텍스트 위주의 교과서로 공부할 땐 어렵게 느껴지던 내용들이 책의 쉽고 단순한 아동용스러운 구성으로 인해 부담없이 다가와서 상대적으로 그다지 어렵다는 느낌이 덜하다. 그리고 만화와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영상 등을 통해 입체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서 전기, 전자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이런 쪽으로는 약한 문과형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