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놀면서 두뇌 천재되는 브레인 스쿨 : 암산수학편 - 아이의 숨은 지능 깨우는 집콕놀이북 하루 10분 우리 아이 숨은 지능 깨우는 퍼즐놀이북 시리즈
개러스 무어 지음, 김혜림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스쿨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학원은 고사하고 학교까지 제한적으로 등교하다보니 제대로 된 공교육을 받기 힘들고 그만큼 집에서의 학습시간이 매우 중요해졌다. 하지만 아이들은 TV 컴퓨터 휴대폰 게임기 등 온갖 유혹들로 가득찬 집에서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특히 딱딱하고 지루한 학습서로 공부를 시키면 금방 싫증을 느끼고 책을 덮어버리게 된다. 책상 앞에 오래만 앉아있는다고 능사가 아니고, 그런 학습서로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도 힘들다.


아이들의 지능은 완성된 것이 아니라 완성되어 가는 과정에 있으므로 어떻게 두뇌를 사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두뇌 학습 능력은 크게 바뀐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잠재된 두뇌력과 숨은 감각을 키워줘야 한다고 한다. 아이들의 두뇌 학습 능력이 어른들보다 두 배 가까이 높다고 하는데 그래서 어른보다 적은 노력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익힐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이 시기에는 뇌의 정보 처리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감각을 계속 자극하지 않으면 사람의 뇌는 그 파트가 필요 없다고 판단되어 해당 부분의 학습 능력을 스스로 제거해 버린다고 한다. 안쓰는 영역의 감각은 제거하고 많이 쓰는 곳에 올인하는 셈이다. 그래서 아이가 좋아하는 것만 치중해서 하게 된다면 아이의 지능이 골고루 발달하지 못하고 많이 자극하지 않은 영역은 퇴화해버리게 된다.


창의력, 논리력, 응용력 등 다양한 두뇌 학습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숨은 감각을 자극시켜서 잠재된 능력을 계속 개발시켜야 한다. 이 때 모든 영역의 기능을 개발하지 않으면 해당 파트는 감각이 떨어지게 되버린다.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두뇌 학습 능력을 골고루 자극하여야 하는데 보통 아이들이 읽는 책이나 교육용 TV, 유튜브 동영상은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취사선택하는 경향이 있어서 결국 두뇌력과 숨은 감각도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다.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동의 두뇌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전문화 된 자료를 통해 아이의 두뇌력을 골고루 자극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하루 10분 놀면서 두뇌 천재되는 브레인 스쿨]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고학년까지, 아이들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하여 전문적으로 만들어진 퍼즐 놀이로 집에서 하루 10분씩 퍼즐을 풀면서 두뇌 학습 능력을 자극시키는 집콕놀이북이다. 과학퍼즐, 논리퍼즐, 여행퍼즐, 암산수학 등의 테마로 책이 나와 있는데 책들간에 문제들이 서로 비슷해보이는 것들도 있고, 그 문제가 두뇌의 어디에 좋은지, 어떤 능력을 향상시키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수리추리, 수리연산, 도형, 기하, 논리 등 다양하고 다채로운 문제에 도전함으로써 어느 한쪽의 기능에만 치우치지 않게 두뇌 전반을 전부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하루 10분 놀면서 두뇌 천재되는 브레인 스쿨] 시리즈 중 암산수학 편으로 연산 게임, 시간 계산, 규칙 찾기, 도형 찾기와 같은 수학관련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퍼즐은 '암산'이 테마이므로 문제를 풀 때 메모를 하지 않도록 유도해야 한다. 다른 책에서는 오히려 메모하는 것을 권장했는데 여기서는 암산으로 문제를 풀 것을 당부한다. 암산에 익숙해질 수록 일반 수학도 더 잘하게 될 거라는데 일반 수학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돈 계산이나 시간을 말하는 등의 숫자와 관련된 일상 속의 일들도 더욱 잘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 요즘 마트를 가거나 돈계산을 할 때면 휴대폰의 계산기부터 꺼내서 계산을 하는데 계산기에 의존하다보니 암산 실력이 점점 더 퇴화되는 것을 느끼는 중이다. 암산에 관련된 두뇌를 자극해서 머리를 활성화하면 웬만한 계산 문제는 계산기 없이도 잘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페이지 위에는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을 기록하는 칸이 있는데 나중에 다시 문제를 풀었을 때 얼마나 더 빨라졌는지 비교해볼 수 있다.


같은 사칙 연산 문제라도 시험문제처럼 나오는 것보다 이런식의 퍼즐 형식으로 나오니 숫자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져서 문제를 푸는 것을 싫어하지 않을 것 같다. 학습지에 빼곡하게 써있는 수학 문제들은 보기만 해도 어지럽고, 몸이 배배꼬이는데 퀴즈라는 형식의 틀을 덮어 씌우니 하나의 놀이처럼 접근해서 수학 문제지만 거부감을 크게 느끼지 않고, 어렵게 느껴지지만 도전정신을 가지고 혼자 끝까지 풀어나가게 된다. 또 전부 암산능려을 활용한 암산 수학 문제라서 이 책의 문제를 다 풀고나면 암산 실력이 많이 늘어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단순히 암산으로 계산하는 문제 뿐만 아니라 숫자를 기억하고 머리속으로 연상작용을 하는 문제들도 있어서 암산능력과 함께 기억력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 같다.


수학 시험처럼 일차원적인 계산문제의 형태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퍼즐형태로 되어 있어서 같은 계산, 암산 문제라도 지루하지 않게 문제들을 풀어가며 숫자와 친해질 수 있을 것 같다. 전체적으로 문제 유형이 다양하고 쉽게 풀리는 쉬운 문제들은 아니라서 문제를 풀다보면 머리를 많이 써야 해서 숫자와 관련된 두뇌 학습 능력이 굉장히 자극받고 활성화 될 것 같다. 재미있게 놀이도 하고 두뇌 학습 능력을 자극시키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집콕퍼즐북이라서 요즘 같은 코로나 대유행 시절에 집콕을 하는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놀이선물이 될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