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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 미술의 눈으로 세상을 읽는다
기무라 다이지 지음, 황소연 옮김 / 소소의책 / 2020년 11월
평점 :

서양회화와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다보면 거의 필연적으로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인상주의 같은 서양 미술의 사조와 미술양식에 대해 접하게 된다. 그 그림이 어떤 양식으로 그려졌고 작품의 특색이 무엇인지, 화가의 화풍은 어떠하며 어디서 영향을 받고, 그런 특색이 그림에 어떻게 나타났는지와 같은 미술사적 지식으로 회화를 해석하려는 시도를 하게 되는데 분명 서양 미술사에 대한 지식은 화가와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미술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좀 어렵더라도 서양 미술사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저자는 단순히 회화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미술사에서 서양사와 세상의 여러 담론을 읽어낼 수가 있다고 한다. 미술은 한 나라의 종교, 정치, 사상, 경제적 배경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인문 교양이라서 미술사를 공부하면 그 속에 담긴 세계사의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세계사적 배경으로 미술사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므로 미술사와 세계사가 상호보완하며 서로 정보공유를 하고 하나의 흐름 속에서 지식의 영역을 확장시켜 주게 된다. 미술을 정치, 경제, 종교적 담론으로 읽어내고, 당시의 정치, 종교가 미술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상호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림에 담긴 사회적 메세지를 알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종교 등의 상황을 알아야 하고, 반대로 미술사가 어떤 정치, 경제, 종교적 구조 속에서 변화해 가는지 세계사를 통해 알아보는 식인데 이게 말이 되는 게 회화 뿐만 아니라 현재 유행하는 대중예술도 지금 사람들의 가치관, 의식, 생각, 신념 등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이라서 대중문화건 미술이건 그 속에는 종교, 정치, 경제 상황 등이 시대정신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미술사를 통해 세계사적 시대상과 메세지를 읽어낼 수 있는 것이다. 오히려 당시 사람들의 생각을 예술(그것이 대중문화이건 회화이간)작품만큼 잘 보여주는 것도 없다고 하겠다.
회화, 조각 등의 미술을 통해 역사와 정치, 경제를 읽어내는 복합적인 인문학 공부인 셈이다. 적어도 서양에서는 그렇게 생각해서 미술 전공이 아닌 사람도 미술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가지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닌 듯하다. 그리고 실제로 미술이 스몰토크의 주제로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고 한다. 이런 젼차로 세계사적 차원에서 서양미술사를 공부하면 다양한 주제와 지식을 얻게 되므로 비즈니스 엘리트가 될 수 있다는 논리인데 사실 한국에서는 미술이 스몰토크의 주제도 아니고, 비즈니스에서도 그다지 많이 언급되는 테마도 아니라서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까 싶지만 꼭 비즈니스 엘리트가 되지 않더라도 알아두면 좋을 만한 상식을 얻을 수 있어서 상당히 추천할만하다. 무엇보다 내용이 흥미롭고 꽤나 재미있다.
고딕 양식에 숨겨진 정치적 메세지
뾰족한 첨탑과 스테인드그라스로 대변되는 고딕 양식은 프랑스 왕권의 확대를 실현하기 위해 고안되었다고 한다. 당시에는 프랑스 지방 영주들의 힘이 강해지자 프랑스 왕실과 교회가 짝짝꿍해서 각지의 주교들이 국왕 편에 서게 하여 왕권의 세우려 했는데 그 일환으로 국왕을 추종자가 있는 지역의 건물을 고딕 양식으로 통일해서 거기까지 왕이 힘이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했던 일종의 프로파간다적 성향의 건축 양식이었던 것이다.
서양 회화의 고전이 된 세 명의 거장
최근에는 르네상스 시대가 화려한 전성기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는데 원래는 유럽 국가들이 그리스도교를 국교로 삼으면서부터 부정했던 고대 그리스 로마의 학문과 예술을 부흥한다는 문화 부흥운동이었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전 유럽으로 퍼졌는데 신이 아닌 인간 중심의 인본주의적 가치관을 내세우며 인간을 돌아보기 시작했다. 이 시기부터 예술가들은 창조성을 인정받아 자신의 작품에 서명을 남기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 무렵 미술사에서 방귀 좀 뀌나는 걸출한 3대 거장이 나타나는데 레오나르도, 미켈란젤로, 라파엘이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서명을 할 때 이름만으로 서명을 했는데 그 이름은 이후 만화 닌자거북이에 차용될만큼 유명해졌다. 이후 렘브란트는 이 세 명의 거장들을 롤모델로 하여 자신도 성을 떼고 이름만으로 불리기 위해 서명을 할 때 이름만 썼다고 한다.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대립에서 생겨난 새로운 종교미술
가톨릭은 성서에도 없는 면죄부를 팔아 부를 축적하고 고위 성직자들은 왕과 같은 권력과 재력을 가지고 있었다. 타락한 가톨릭교회에 분개하여 분연히 일어난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마틴 루터였다. 마틴 루터는 가톨릭교회를 비판하며 종교개혁의 불을 지폈고 이로 인해 프로테스탄트가 생겨났다.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는 종교그림을 두고도 의견이 갈렸다. 프로테스탄트는 종교그림에 부정적이었지만 반대로 가톨릭은 성경 중심의 신교와는 달리 글을 모르는 신도들에게 신의 기적을 알리고 신을 믿도록 하기 위해 종교그림을 적극 활용했다. 이때 나온 것이 바로 바로크 되시겠다. 이전의 매너리즘 미술과는 달리 역동적이고 드라마틱한 연출에 입체감 등이 살아 있고, 감정 연출이 극적이라 보는 사람의 감정과 신앙심에 호소하는 표현이 더 도드라지게 그려진 것이 특징이다.
현대 정치인을 능가한 나폴레옹의 이미지 전략
자크 루이 다비드가 그린 알프스를 넘는 보나파르도는 말을 타고 알프스산을 넘어가는 나폴레옹의 모습을 담은 것으로 유명한데 한 병을 다 마시면 죽는다는 전설의 국산 양주 나폴레온의 표지로도 사용되고, 예전에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이발소마다 걸려있어서 친숙하게 느껴진다. 그런데 실제 역사는 그림과 많이 다르다. 그 곳은 말을 타고 넘을 수도 없고, 실제로 나폴레옹은 그림과 같은 백마가 아니라 노새를 타고 넘었다고 한다. 즉, 그 그림은 엄청나게 미화된 것이었다. 거의 가랑잎으로 압록강을 건넜다는 김일성과 구라와 동급인 것이다. 나폴레옹은 이 굉장한 영웅처럼 보이는 그림을 자신의 권력을 견고히 하는데 사용했다. 딱 보기에도 강한 권력자의 느낌이 들어서 사람들은 황제를 뽑는 선거를 할 때 당연히 나폴레옹이 황제가 되어야지 하는 밴드왜건 효과 같은 것을 불러왔을 거라고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