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셀러 되기 - 초보자도 6개월에 1억 버는
김재환 지음 / 라온북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마트나 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인구가 줄고 비대면의 온라인 쇼핑몰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것은 단순히 코로나의 영향일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즉,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더라도 이런 식의 쇼핑 스타일은 더욱 활성화될 것이란 뜻이다. 앞으로는 이런 형태의 비대면 온라인 쇼핑 시장이 대세가 될텐데 코로나로 인해 그 시기가 앞당겨졌을 뿐이란 설명이다. 온라인 시장은 아이템과 아이디어에 따라 초보들도 1인 창업을 할 수 있는 블루오션 시장이다.


하지만 모든 온라인 쇼핑몰이 블루오션인 것은 아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확실히 오프라인 매장보다 유리한 점이 굉장히 많다. 오픈마켓은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장소 등에 구애받지 않아 창업이 용이하다. 그리고 앞으로의 확장성과 전망도 밝다. 하지만 이미 유명한 오픈마켓들은 자체적으로 입점한 셀러들이 전부 자리를 잡고 있어서 신규로 입점하는 후발주자들이 노출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도 시대에 따라 유행이 바뀐다. 특정 업체를 거론할 수는 없겠지만 과거에 크게 주목받고 인기를 끌었던 온라인 쇼핑몰들이 지금은 그 인기가 시들해져서 많이 찾지 않게 된 것도 많이 있다. 당장 나부터도 그 쇼핑몰은 최근 이용해본 적이 없다. 반대로 새롭게 뜨는 곳이 있는데 그게 바로 쿠팡이다. 아마존의 물류 전략을 차용한 쿠팡은 로켓배송·감성배달이라는 쿠팡만의 시스템으로 배송의 혁신을 이루었다. 당일배송이라는 신개념의 물류 혁신으로 사람들을 만족시켰다.


이것은 단순히 쿠팡을 이용하는 구매자의 입장에서의 입장에서 쿠팡의 장점이고, 실제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쿠팡의 로켓에 올라가야하는 이유가 6가지나 있다. 일단 쿠팡이 대세다. 앞서 말했듯이 온라인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는데 기존의 스마트스토어에 비하면 쿠팡이 블루오션이다. 경쟁률은 낮고, 판매 기회는 많은 지금이 바로 쿠팡에 올라타야하는 시점이라고 한다. 두번재로 그 어떤 플랫폼보다 쉽고 성장 속도가 빠르다. 상품 노출 작업을 하지 않아도 꾸준하게 판매가 일어나고, 작은 판매를 반복하면 큰 매출이 된다. 이것이 가장 큰 메리트라 할 수도 있겠다. 그리고 앞서 말한 로켓배송으로 배송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서 소비자의 인식이 매우 좋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빨리 도착하는 곳의 제품을 구매하려 할 것이고 자연히 쿠팡에서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 쿠팡의 앱사용률은 다른 쇼핑몰에 비해 사용자수가 가장 많고 이탈률은 가장 낮다. 그리고 온라인 결제 금액이 두번째로 많다고 한다. 홍보를 하지 않아도 고객이 찾아오고, 안정된 판매 관리 툴과 빅데이터를 통한 판매 촉진 알고리즘, 자체 물류 시스템으로 빠른 로켓배송이 이루어 지는 곳. 이것이 쿠팡을 선택해아 하는 이유다.


하지만 쇼핑몰에 입점해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막막하게 느껴질 것이다. 어떤 상품을 판매해야 할지, 어디서 어떻게 공급받을지, 그리고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고, 쿠팡에 입점해서 상품을 등록하고, 주문을 받고 배송을 하는 것까지 솔직히 굉장히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진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장사를 해본 사람이라면 저런 일련의 과정 중 일부분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겠지만, 오프라인과는 다른 온라인 쇼핑몰을 익숙하게 하긴 어려울 것이고, 판매를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당연히 아무런 지식이 없을 것이다. 책에는 상품 찾는 것부터 상품을 등록하고, 주문과 배송하기, 판매수수료에 관한 것까지 쿠팡을 시작하기 위한 A to Z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그래서 오픈마켓에 처음 뛰어드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게 상세히 알려준다.


하지만 단순히 쿠팡에 입점해서 상품을 파는 방법에 그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창업을 해서 고수익을 얻는가 하는 문제니까 말이다. 책에서는 쿠팡으로 1인 기업 창업해서 6개월에 1억 버는 비법과 매출 10배 올리는 고수의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이 노하우 중 일부는 다른 오픈마켓에서도 적용하면 거기서도 성과를 낼 수 있는 비법도 있지만 쿠팡의 정산 정책이나 아이템위너라는 시스템, 로켓배송 입점 등 쿠팡만의 시스템에 적용되는 내용도 있어서 다른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해봤다 하더라도 알기 어려운 알짜 노하우들이다.


구매자는 무의식 중에 검색을 하고, 키워드를 입력하고, 가격을 보고 상품을 고르는데 그래서 이런 것에까지 신경을 써야하는지 인식하지 못했던 것이 많았다. 구매자의 입장에서 상품을 고르고 주문을 할 땐 시스템적으로나 키워드 등에 그렇게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막상 판매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니 신경 쓸 것이 많고,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도 많았다. 특히 광고 최적화 전략과 가격의 심리학 이 파트가 크게 도움이 되었다. 흔히 가격의 경우 가장 최저가일 때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텐데 꼭 그렇지만도 않았다. 상품과 판매 시기 등을 고려해서 가격을 책정하는데 오히려 고가 전략을 펼쳐야 할 때도 있었다. 구매자의 위치에서 벗어나 판매자의 입장으로 쿠팡을 분석하고 어떻게 판매정책을 펼쳐야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좋은 정보들이 가득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