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으로 돈 벌기 -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매출 상승 노하우 돈 벌기 시리즈
김경은 지음 / 길벗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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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비는 이제 대세가 되었고, 꺾이지 않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시장에서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것이 익숙하지만 젊은 사람들은 앉아서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고 더 이상 이상하지 않은 일이 되었다. 심지어는 오프 매장에서 실착을 해보고 그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기도 한다. 물론 상품에 문제가 있거나 배송 상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간편하게 여러가지 제품을 비교해보고, 가격까지 따져가며 쇼핑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온라인 쇼핑의 큰 메리트이다. 특히 10년 전만 해도 쇼핑은 온라인 소비는 PC로만 이루어졌는데 지금은 늘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으로 필요한 것은 즉시 구매를 하는 모바일 소비 규모가 엄청나게 크게 성장했다. 이런 추세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더욱 견고화 되었고, 이런 추세는 꺾이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되어도 계속 될 전망이다. 온라인 소비는 앞으로 더욱 확장되고 활발해질 것이다.


앞서도 말했듯이 지금은 온라인 소비가 대세이고 그중에서도 모바일 소비가 온라인 시장의 70%를 차지할 만큼 크게 성장했는데 이 말은 곧 온라인 쇼핑몰 창업으로 성공하려면 모바일 시장을 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모바일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쇼핑 플랫폼은 바로 쿠팡이다. 쇼핑 앱을 깔아놓고 이용하는 이용자도 다른 쇼핑 플랫폼에 비해 가장 많고, 이탈자는 가장 낮다고 한다. 한번 유입된 고객은 계속 쿠팡을 이용한다는 뜻인데 고객층이 두껍고 소비자가 많다는 건 그만큼 많은 돈이 형성되나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쿠팡에 주목하는 것이다.


최근 쇼핑몰 시장의 판도를 크게 바꿔 놓은 세 가지 이슈는 모바일 시장의 성장, 배송 트렌드의 변화, 고객의 구매 패턴 변화이다. 쿠팡은 이 세 가지 트렌드를 주도하면 성장해왔다. 쿠팡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로켓배송인데 당일배송, 다음날 배송받는 시대를 열었던 것이 바로 쿠팡의 로켓배송이다. 로켓배송을 위해선 전국 단위의 체계화된 물류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구매자가 주문을 하면 접수해서 상품을 준비, 다음날 바로 받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낸 쿠팡의 로켓배송은 배송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모든 상황을 고려하면 지금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쿠팡에서 해야만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이 책는 쿠팡에서 돈 버는 방법을 하나에서 열까지 차근차근 알려주는 실용서이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를 한 번이라도 경험해본 사람도 있겠지만 완전히 처음으로 이 길에 뛰어든 사람이나 투잡 등으로 쿠팡을 이용해보고 싶어서 알아보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쇼핑몰 셀러 일을 해본 사람이라면 조금은 익숙하겠지만 이 일이 처음인 사람은 홍보를 하고, 매출을 높이는 건 고사하고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어디서 어떻게 상품을 구매해서, 어떻게 쿠팡에 등록하는지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 내용도 알지 못할 것이다. 사실 1인 창업으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많이들 생각하지만 막상 그 일을 시작하기 어려운 것도 무엇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감도 오지 않기 때문에 막막하고, 두려워서 못하는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아주 쉽게 창업을 할 수 있게 하나하나 코칭해준다.


우선 파트1에서는 쿠팡의 시스템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은 많이 있지만 모두 똑같은 시스템을 차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자신이 입점하려는 플랫폼의 시스템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가장 기본되는 일이다. 특히 쿠팡은 앞서 알아본 것처럼 다른 곳과는 다른 물류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있어서 쿠팡만의 판매 시스템에 익숙해져야 한다. 마켓 플레이스, 쿠팡의 트레이드 마크인 로켓배송,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쿠팡만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이 어떤 타입의 쿠팡 판매자인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통계청의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 보는 법을 배워서 온라인 쇼핑 판매 동향을 분석, 가장 잘 팔리는 상품과 월별 거래내역 등을 파악하여 언제, 어떤 상품을 판매하면 좋을지 예측하는 법도 알려준다. 또 연간 상품과 시즌 상품, 연령대별 인기 상품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파트2에서는 본격적으로 쇼핑몰 창업에 대한 A to Z를 하나식 짚어가며 알아본다. 쿠팡 입점 시필요한 서류와 사업자 등록증 및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 받는 방법부터, 마켓 플레이스 입점하기, 상품 신규 등록, 주문 접수와 상품 발송, 취소·반품 신청하는 법까지 실제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이며 처음 접하는 사람에겐 가장 큰 진입장벽 중 하나인 내용일 것이다. 다른 쇼핑몰에서 셀러를 해봤다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겠지만 쿠팡의 시스템에 맞게 맞춤형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서 이미 다름 쇼핑몰에서의 경험이 있다하더라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파트3에서는 매출을 높이는 노하우들을 알아보는데 스토어 기획전으로 상품을 홍보하기, 할인 쿠폰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쿠팡 광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그리고 쿠팡의 정산 시스템 파악하기, 고객 만족도 관리하기 등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 무작정 입점을 하고 상품을 올려놓는다고 판매가 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매출을 올리는 이런 노하우를 항상 염두에 두고 마켓 플레이스를 운영해야 할 것 같다.


파트4에서는 쿠팡 파트너스에 대해 알아보는데 쿠팡 파트너스는 온라인 제휴마케팅 시스템이다. 시작한지 2년 밖에 되지 않는 마케팅 시스템으로 소비자가 웹사이트, SNS 계정이나 모바일 어플 등 온라인 채널에 직접 쿠팡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홍보하고, 이 홍보가 실제 판매로 이어지면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수령하는 방식이다. 자발적 마케팅을 통한 주부와 직장인들의 용돈벌이가 되기도 한다는데 이런 것도 아는 사람이나 이런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므로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고 꼭 마켓 플레이스가 아니라도 자신의 성향과 상황에 맞게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파트5에서는 쿠팡만의 혁신적인 물류시스템 로켓배송에 대해 알아본다. 로켓배송은 많이 이용해봤지만 막상 판매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다.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하여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면 쿠팡쪽에서 로켓배송 입점을 제안해 온다고 한다. 말하자면 일종의 쿠팡에 의해 선택받은 사람들인 셈이다. 로켓배송 제안이 왔을 때 필요한 서류는 뭔지, 입고와 출고는 어떤식으로 운영해야하는지, 상품 등록하는 방법, 견적서 작성하기 등 로켓배송과 관련된 세부내역을 하나씩 알아본다.


이 책은 이론보다는 실무적인 실용서 개념으로 만들어져있다. 각 주제에 맞게 실제로 그 작업을 시행하는 화면을 보여주며 스탭 바이 스탭으로 그 작업을 따라서 수행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경험이 없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따라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책은 이미지화·도식화되어 있어서 직관적으로 이해하기에 편리하다. 쿠팡Q&A로 쿠팡 판매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31가지 질문을 뽑아 해당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게 구성하였고 중간중간 '잠깐만요'라는 코너로 판매자가 꼭 알아야 하는 내용이나 알아두면 좋을 내용 들을 뽑아서 짚어주고 있다. 추가로 쿠팡 운영 노하우 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어서 책으로 부족한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 추가로 배울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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