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왜 이렇게 불편한 게 많지?
다카하시 아쓰시 지음, 임경화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프로불편러다. 온라인상에서건, 길을 걸을 때건, 친구를 만날 때건, 식당에 가서건 언제 어디서나 불평불만이 많다. 예민하고 까칠해서 거슬리는 것이 참 많기도 하다. 불편한게 많다는 것은 싫은 것도 많다는 뜻이고, 이 말은 일상에서 트러블이 자주 그리고 다수 발생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물론 이런 피곤한 성격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이런 예민함이 싫고 바꾸고 싶지만 타고난 성격이니 바꾸기가 힘들다고 생각하고는 그냥 포기해버린다.


성격을 바꾸고 싶어도 그것을 바꾸기 위해서는 현재 상황을 알아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다. 지금의 나의 성격의 장단점과 내가 왜 이런 성격이 된 것인지, 내 성격의 어떤 점이 문제인 건지, 애초에 난 왜 이렇게 불편한게 많은지, 남들은 왜 이렇게 둔감한지 등 자기객관화를 통해 자신과 주위의 문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안되다보니 불편한 성격이 불편함에도 좀처럼 쉽게 바꾸지 못하는 것이다. 이 책은 둔감하다 못해 무례하기 까지 한 세상을 살아가는 예민하고 불편한 불편러들이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감 가이드 북이다.


저자는 예민해서 불편한 것이 많고, 사소한 일에도 쉽게 동요하는 사람을 HSP (Highly Sensitive People), 매우 민감한 사람이라 칭한다. 이 HSP들은 공감력이 매우 높아서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컨디션을 인지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논리보다 감각으로 받아들이는 편이라 우뇌가 발달한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자극에 민감하고 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다보니 평소 생각이 많고, 너무 많은 정보에 신경 쓰느라 정작 중요한 일을 신경 쓰지 못하게 되는 일도 있다고 한다. 이렇게 크게 세가지 특징을 언급했는데 비슷하게 들어맞는 것도 같다.


HSP인 사람 중엔 강박증이나 결벽증이 있는 경우도 있고, 시선공포증이나 다른 사람의 시선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민감한 기질 때문에 분위기를 잘 읽어내기는 하지만 반대로 누구나 다 아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공감하지 못하는 케이스도 있다. 사람들과 있으면 피로하고, 사회에 섞이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저자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모두 HSP가 지닌 생물학적 특징 때문이고 그건 높은 감수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5명 중 한명 꼴로 이런 기질을 가지고 있다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책에는 HSP 테스트가 있어서 자신의 성향을 알아볼 수 있다. 스스로가 이런 기질을 가진 HSP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변화의 첫걸음이므로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기질과 성향을 파악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은 총 3장으로 첫번째는 HSP의 특징에 대해 세부적으로 설명한다. HSP의 특징을 하나씩 설명하며 당신의 불편한 성격은 HSP이기 때문입니다라고 알려준다. 어쩌면 성격적인 단점과 약점처럼 보일수도 있는 내용이라서 보기에 불편할 수도 있다. 그래서 그 동안은 일부러 애써 외면했거나 그것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을 자신의 성향과 현 상태를 다시 한번 꼼꼼하게 알아가는 시간을 가진다. 두번째 장은 사회생활을 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HSP로서 겪는 어려움과 다른 사람들과의 차이로 인해 생기게 되는 오해와 트러블을 정리해 놓았다. 결국 HSP이기 때문에 가장 힘든 것은 대인관계이다. 혼자라면 불편한 것도 그리 문제되지 않지만 직장이나 학교, 그외 사회생활을 하며 예민한 성격 때문에 불편한 것이 생기면 심적으로 더 힘들고, 관계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마지막 3장은 그렇다면 HSP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이다. 단점으로 생각되었던 예민함을 장점으로 바꾸어서 스스로를 불편함의 늪에서 구해보자는 취지다.


예민하고 피곤한 성격으로 인해 트러블이 생기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사회생활에 문제가 생긴다면 자신의 성격을 거부하게 된다. 그래서 싫기만 한 성격을 마주하고 제대로 볼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떤 면이 문제이고, 어떤 부분이 힘들게 하는지를 알아야 개선할 여지가 생기는데 그것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제대로 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보니 언제나 그 상황을 벗어나기가 힘든 것이다. 어떤 점은 이래선 안좋다는 것을 인지하지만 어떤 점들은 그것이 큰 문제를 불러일으킨다는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오히려 상대가 이상하고, 상대가 잘못이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기도 한다. 전부 스스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없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책에 나오는 HSP에 대한 진단들은 평소 스스로 어렴풋이 느끼고 있던 것도 있고, 격하게 공감하는 내용도 있었다. 스스로 HSP임을 자각하게 되는 순간이었다.


책을 읽기 전까진 나 역시도 그저 예민하고 까칠해서 문제가 많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모든 것은 너무 감수성이 높은 HSP이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라는 것을 알고, 또 5명 중 한 명꼴로 HSP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자 성격적인 결함이라거나 문제라는 생각을 지우게 되었다. 그리고 HSP가 가지는 장점과 특징을 살려서 개인적인 문제나 사회전반에 관련된 많은 문제에 대처한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잘 지낼 수 있을 거란 생각도 들었다.


책은 일본 작가의 글이라 그런지 일본식 정서가 베어나오는 곳이 있어서 한국의 정서와는 약간 맞지 않는 곳도 있다. 가령 영감이 강하다는 식의 내용은 우리 정서와는 잘 맞지 않는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크게 어색함 없이 우리가 공감할만한 내용이 많아서 도움이 된다. 그리고 중간중간 4컷만화가 있어서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요약하듯이 보여줘서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전체적으로 마치 내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많이 공감이 되고 나도 몰랐던 나의 성격과 기질을 알게 되었고, HSP라는 것에 대해서도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었으며 내가 부족하고 불편하다고 여기는 HSP의 단점들을 장점으로 바꿀 수 있게 많은 조언들이 담겨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