좐느의 SNS 마케팅을 위한 포토샵 디자인 -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운영을 위한 필수 디자인 콘텐츠!
좐느(이하나) 지음 / 제이펍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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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워낙 뽀샵질이 일반화, 보편화되다보니 어지간한 사람들은 포토샵을 조금은 할줄 알 것이다. 포토샵이 재미있는 것이 아주 기본적인 기술만 알아도 굉장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복잡하고 어려운 기능은 몰라도, 윈도우를 깔면 기본으로 딸려나오는 그림판을 다룰 수 있는 정도의 아주아주 기본적인 기능정도만으로 포토샵에선 다양한 편집작업이 가능하다. 물론 그 정도의 기초적인 기술로는 디테일하고 풍부한 편집을 하기는 어렵지만 그것만으로도 이미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니 포토샵이란 얼마나 유용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툴인지는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최근 들어 포토샵이 유용하게 널리 활용되는 분야가 아마 SNS마케팅일 것이다. 개인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운영할 때 사진 편집작업은 거의 필수적으로 하게 될 정도로 포토샵은 SNS마케팅에선 필수 디자인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사진 편집 정도야 휴대폰 어플로 간단하게 뽀샤시하게 만들수도 있겠으나 포토샵을 이용하면 퀄리티가 다른 정교한 결과물이 나온다. 그리고 SNS마케팅에선 단순히 사진 편집 작업 뿐만 아니라 SNS를 목적에 맞게 꾸미고, 자신만의 개성과 SNS의 특징을 담아내기 위한 다양한 작업을 필요로 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홍보 콘텐츠인 카드뉴스, 페이스북 커버와 프로필, 블로그의 스킨, 섬네일, 배너나 위젯, 유튜브 채널아트, 섬네일, 유튜브 최종화면, 홈페이지형 블로그, 각종 섬네일, 웹 홍보 콘텐츠, 홍보 포스터나 이벤트를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배너, 상세페이지 등 SNS를 운영하는데는 많은 디자인 작업물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목적에 따라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선 반드시라고 해도 될 정도로 포토샵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그런데 이런 작업들은 포토샵을 할 줄 안다고 해서 모두 다 잘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작업물들의 사이즈나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 고려해야 할 것들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야 제대로 된 결과물을 만들수가 있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포토샵의 기술, 기능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디자인적인 부분도 굉장히 중요하다는 뜻이다. SNS마케팅에서의 작업은 단순히 예쁘고 뽀샤시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목적성을 띄게 된다. 그런 목적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디자인부터 색깔, 폰트의 종류와 크기, 인터페이스, 배치 까지 많은 사항을 고려해야 하고 그런 것을 처음 접하는 초보들에겐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내용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포토샵 디자인 교재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포토샵 교재는 기능적인 측면은 배울 수 있지만 목적에 맞는 정확한 맞춤법 강의가 되지는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SNS마케팅을 생각하고 포토샵을 배우려면 본 교재 [좐느의 SNS 마케팅을 위한 포토샵 디자인]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포토샵의 기능보다 디자인적인 면이 중요하다는 말을 했었는데 저자도 같은 생각인지 파트1의 챕터1에서 포토샵보다 디자인 기본기가 먼저라며 디자인에 대한 강의를 한다. 아주 적절하고 중요한 포인트를 잘 짚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디자인이다. 구성, 디자인, 글꼴 등의 규칙을 알아야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 디자인은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인 것이다. 저자는 디자인 감각을 키우고 지다인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꾸준히 보는 연습을 하라고 조언한다. 주변의 아름다운 것들을 많이 보다보면 자연히 디자인의 규칙이 눈에 보일 거라고 한다. 챕터1에서는 실습 전에 알아두면 좋을 디자인 기본기와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부분 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이 파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솔직히 많은 사람의 경우 포토샵 실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단 이 디자인에 대한 지식과 디자인 감각이 부족해서 좋은 결과물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화면 레이아웃을 잡을 때 고려할 점, 수많은 색상을 어떻게 쓸지, 텍스트 활용하는 법 등과 관련해서 좐느가 알려주는 내용만 알고 있어도 디자인에 대한 감각이 확 높아진다. 이 부분은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겠다.


챕터2는 포토샵의 완전 초보를 위한 기초에 대한 강의를, 챕터3에서는 조금 높은 수준의 포토샵 기능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다. 각각 완전 초보와 기본기 정도는 아는 사람를 대상으로 구분하여 설명을 하고 있어서 자신의 현재 실력에 맞게 설명을 들으며 포토샵의 기능 공부를 하면 될 것 같다.


파트2부터는 본격적으로 SNS콘텐츠 만들기에 대한 강의가 시작되는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홍보 콘텐츠, 유뷰브 운영을 위한 디자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디자인, 웹 홍보용 콘텐츠의 4가지 챕터로 각각 실무적인 방식으로 포토샵 작업 레슨을 해준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작업을 할 때 고려할 점, 주의할 점들을 먼저 알려주고, 각각의 레슨에서 사용되는 주요기능과 사용된 글꼴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레슨은 포토샵 조작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스탭 바이 스탭으로 하나씩 꼼꼼하게 짚어가며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따라할 수 있고, 중간중간 'TIP'을 소개하며 필요한 기능들을 알려준다. 또 QR코드를 통해 해당 레슨을 동영상으로도 볼수 있어서 조금 더 편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부록으로 알아두면 유용한 포토샵 활용 팁을 알려준다. ai 파일 등을 불러오는 법. 브러시 등을 불러와서 적용하는 법,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포토샵 단축키 모음, 최신 버전인 200의 신기능 소개 등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만 누가 알려주지 않으면 절대 모를 팁을 알려준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이라는 측면과 실무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설명하는 것이 매우 마음에 들었다. 굳이 몰라도 될 잘 사용하지도 않는 기능까지 설명하며 설명을 복잡하게 끌고가거나 괜히 어렵게 만들지 않고, 꼭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 위주로 설명하고 있어서 초보들이 따라하기에도 부담없고 재미있게 마치 놀이를 하듯 즐기면서 포토샵을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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