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의 공부 벌레들 - 조선 최고 두뇌들의 성균관 생활기
이한 지음 / 수막새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성균관 유생들의 일상, 그리고 좌충우돌 사건들...

책으로도 인기가 많았던 정은궐 님의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이 드라마로 방영되면서 다시 한번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드라마의 영향인지 책의 제목을 본 순간 자연스럽게 궁금증이 유발되어 펼쳐들게 되었습니다. 드라마를 꼭 챙겨보지는 않았지만 과연 조선의 두뇌들이 모이는 교육기관인 성균관에서는 어떻게 생활했을까는 궁금함으로 저도 모르게 관심이 가더군요. 소설은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덧붙여 네명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이 책은 소설속에서 알게 모르게 조금씩 등장하는 성균관의 실제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균관과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알지 못하기에 성균관 유생들은 어떻게 공부하였을까 많이 궁금해 했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예나 지금이나 시대적인 사회적 모습만 다를뿐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새롭기도 하고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았는데 그 중 대리출석과 컨닝이 있었다는 것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출석이 점수로 이어지고 출석점수가 일정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과거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에 참 여러가지 핑계로 살짝살짝 빠져나갔다고도 합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성균관을 좀 더 가깝게 느끼기를 바라고 박물관의 유리 공간 속에 잘 박제된 아름다운 유물이기보다는 마치 오래전에 다닌 학교처럼 친숙하고 그리운 인상을 느꼈으면 한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저자의 바램대로 참 흥미로웠습니다..

책을 읽고 나니 학창시절에 배웠던 지식과 드라마를 통하여 막연하게 나마 상상해 보았던 성균관 유생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선비라는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학문에만 정진하는 모습을 상상했었는데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는 것을 통해 젊음의 열정과 자유로움 그리고 혈기로 가득한 삶을 치열하게 살았더군요. 이 책의 저자 이한님의 이름이 낯설지 않았는데 알고보니 나는 조선이다, 폭군의 몰락 등 몇권의 도서를 읽었더군요. 저자는 사람들이 역사가 재미있음을 몰라주는 것이 아쉬워 보는 이에게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역사 이야기를 쓰기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전 시행에 들어간 전면적인 체벌금지가 우리나라의 핫 이슈중 하나인데 조선시대 역시 체벌문제로 시끄러웠다고 합니다. 점수가 낮아 스승에게 뽕나무 회초리를 맞은 유생이 갑자기 죽어버린 일로 인해... 체벌은 사람마다 견해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어느것이 옳다 그르다 딱 잘라 말할수는 없지만 장기적으로 볼때에는 체벌이 없어지는 것이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자유가 따르는 만큼 그 책임은 학생이 져야겠지만요... 개인적으로 역사와 관련된 도서를 좋아하기에 더욱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은데 역사가 딱딱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읽어보면 역사를 흥미를 가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생각 버리기 연습 생각 버리기 연습 1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9월
평점 :
품절


우리를 지배하는 쓸데없는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

생각 버리기 연습... 제목이 참 흥미롭게 다가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펼쳐들게 되었습니다. 생각을 버린다... 생각을 어떻게 버리지? 제목을 보면 조금은 알쏭달쏭한 부분이 있는데 책을 읽어보니 모든 것을 버리는 것이 아닌 자극적이고 생각해봤자 해결책이 나오지도 않고 스트레스만 안겨 주는 쓸데없는 생각들을 버리라는 것이었습니다. 살다보면 의도하지 않지만 복잡하고 쓸데없는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되는데 저역시 쓸데없는 생각들로 가득한 현대인 중의 한 사람이기에 어쩌면 제목에 빨려들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했을 것이지만 좋지 않은 생각들로부터 멀어질려고 하면 거머리 처럼 더욱 떠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책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겠지요... 

하루에도 수천, 수백가지 생각을 하는... 아니 셀수 없을 정도로... 생각은 행복하게도 하고 때로는 괴롭혀 정말 힘들게도 하는데 이러한 생각들의 대부분은 하지 않아도, 아니 하지 말아야 할 생각들입니다. 현대인들은 너무 많은 정보와 접하고 있고 처리해야 할 일도 많기에 자신도 모르게 이것저것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생각이 많아지면 자기 자신의 생각속에 갖히게 되고 현실을 재미없게 여겨 집중력도 떨어지고 현실감각도 떨어져 버린다고 합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세월이 참 빠르다고 느끼게 되는데 이것도 지금까지 해 온 많은 생각들이 나이를 먹을수록 더 많아지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생각이라는 것이 병이고 인간은 생각하기 때문에 무지(無知)하게 된다"... 조금은 어려운 말인데 책을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었고 또 공감이 가더군요.

불교에서는 행복하게 살기 위해 키워야 할 4가지 감정으로 ’자비희사’(慈悲喜捨)를 강조한다. 자는 사람을 포함해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 평화롭게 지내기를 원하는 마음이고, 비는 가엽게 여겨서 괴로움과 고통을 없애주려는 마음이며, 희는 다른 사람이 기뻐할 때 함께 기뻐해 주는 마음이다. 마지막으로 사는 분노와 어리석음을 버리고 평상심을 유지하는 마음을 말한다. - 68 page.

스님이 쓴 책이기에 자연스럽게 불교적인 가르침과 연과되어 있었습니다. 복잡한 생각에 대한 특별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각각의 상황에 대한 세밀한 분석이 쉽게 공감을 이끌어 내었고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해 주더군요...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책일 것 같은 제목과 일본에서 베스트 셀러라는 문구 그리고 스님이 쓴 책이라는 점과 출판사의 홍보 등의 여러가지 조건이 이 책을 우리나라 베스트 대열에 합류 시켰지만 깊은 인상이 남지는 않아 조금은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걱정 중 실제로 일어날 확률은 1% 정도라고 하기에 쓸데없는 생각을 버리기 위해 계속해서 마음을 가다듬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인생이 훨씬 편하고 즐거워지겠지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남주의 집
김남주 지음 / 그책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모두가 꿈꾸는 여왕이 사는 곳, 김남주의 집... 한 남자의 아내, 엄마 그리고 여자로서의 삶과 사랑, 스타일 이야기...

김남주의 집... 문을 열고 활짝 웃으며 반겨주는 그녀의 모습... 표지가 인상적이라 눈길이 처음 갔던것 같은데 우리나라 최고의 여배우 중 한명으로 손꼽히는 김남주씨가 자신의 삶과 가족 그리고 집에 관한 책을 내어 궁금한 마음으로 펼쳐들게 되었습니다. 과연 그녀는 어떻게 생활하고 있을까는 궁금증을 가지고... 저는 집이란 세상 어느 곳보다 편안한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집에서는 항상 가장 편하게 입고 편안한 자세로 생활하는데 그렇다고 집이 엉망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 

"나는 여자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로망 리스트를 가슴속에 품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더욱이 집은 세상 그 어떤 곳보다 편안해야 하고, 돌아오고 싶은 공간이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때로 최고의 것을 기다리는 고집이 필요할 때도 있지 않을까?" - 책속에서... 

최근 연예인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나 특기, 취미에 관한 책들을 펴내고 있는데 처음에는 유명세를 이용한다는 느낌이 들어 좋게 생각되어지지 않았지만 한권한권 그들의 책을 접하나 보니 자연스럽게 좋지않은 느낌들이 사라지더군요. 느낌이랄까? 전체적인 이미지가 좋게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공감도 쉽게 되구요... 이 책은 여자의 마음을 잘 표현했다는 생각이 드는데 예쁘게 집을 꾸미고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고 아내로서 내조도 잘 하고... 대부분의 여자들이 꿈꾸는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김남주 하면 지금 방영중인 드라마도 있지만 아무래도 '내조의 여왕'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보통 주부들의 모습을 소탈하면서도 진솔하게 보여주어 참 공감이 갔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새침하면서도 서울 깍쟁이 같은 차가운 도시여자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김남주... 언젠가 TV를 통하여 남편인 김승우씨가 했던 말이 기억나는데 이렇게 겉으로 보여지는 이미지와는 전혀 다르게 소박하면서도 소탈하고 담백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책을 읽다보니 자연스럽게 이러한 성격이 느껴지더군요. 결혼을 하게 되면서 많이 바뀌지 않았을까는 생각이 듭니다.

전체적으로 사랑스러운 느낌과 정이 가득 넘치는 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부분은 취미이자 능력이고 개성이기는 하지만 너무 외제를 좋아하고 이런것들을 몇개월에 걸쳐 받고... 보통의 독자들이 이러한 것들을 접하면 허탈감이 느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진으로 하나하나 정성들여 꾸미고 가꾸어 가는 그녀의 집을 구경하고 있으면 낯설면서도 동시에 부럽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예쁘게 살아가는 배우와 그녀의 가족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 행복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배우가 아닌 엄마로서 그녀의 모습을 살짝 엿볼 수도 있었구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버튼
케이트 모튼 지음, 문희경 옮김 / 지니북스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리버튼 저택에 숨겨진 세기의 미스터리... 그리고 로맨스...

리버튼... 제목보다는 표지가 고전적인 이미지를 물씬 풍기고 있어 눈이 간 도서인데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던 에드워드 시대의 완벽한 재현과 리버튼 저택에 숨겨진 비밀이 궁금해 읽기 시작했습니다. 미스터리와 로맨스 그리고 역사 까지 제가 좋아하는 분야가 모두 합쳐져 있다는 글에 그냥 지나칠수가 없었던 것도 있었구요. 책을 읽다보니 영화로도 제작 되었던 이언 맥큐언의 속죄가 자연스럽게 떠올랐는데 작은 거짓말이 큰 나비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느낌이 비슷해서 인것 같습니다. 회상하는 이야기 전개와 배경도 비슷하구요.

어릴 때 엄마의 뒤를 이어 리버튼 저택의 하녀로 일했던 그레이스... 이야기는 현재 98세가 된 그녀에 의해 자신의 14살때 하녀시절의 추억과 현재의 시점을 오가며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1924년 리버튼 저택에서 벌어진 어느 시인의 죽음을 다룬 영화를 제작하고 싶다는 감독이 그레이스를 방문하게 되고 이로인해 그녀의 가슴 깊은 곳에 숨겨져 있던 리버튼 저택의 비밀이 조금씩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엄마에 의해 하트포드 일가의 하녀가 된 그레이스는 하트포드의 자녀인 해너와 에멀린을 만나게 되고 그들의 사생활을 공유하게 됩니다. 자유로운 사상을 가지고 있으면 직업을 갖고 여행도 하길 원하는 해너... 구속된 삶에서 탈피하고자 테디와 결혼을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그녀를 더욱 구속된 삶을 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전쟁이 끝난 후 결혼 한 해너 앞에 오빠 데이비드의 친구인 로비 헌터가 나타나게 되고 이 둘은 서로에게 끌리게 됩니다. 하지만... 1924년에 화려한 파티가 열리던 날 밤 리버튼 저택의 호숫가에서 로비 헌터는 죽게 되고... 이 자살사건은 일대의 화제가 되는데...

이야기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해너와 그레이스의 삶에 대해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자신의 삶을 포기한 채 해너에게서 대리만족을 누리던 그레이스와 자유를 원했기에 귀족의 신분과 남편의 부에도 불구하고 행복하지 않았던 두 여인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풀리지 않는 의문이 참 많았는데 마지막 부분의 해너의 편지를 읽을 때에 이러한 의문이 풀리고 정말 슬픈 감정이 소리없이 느껴지더군요. 작은 거짓말에서 시작된 작은 계획, 엇갈린 사랑과 비극적인 운명 등 자주 접할 수 있는 전혀 색다른 느낌의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작가의 치밀한 구성과 20세기 초 영국의 사회의 신분질서와 문화 그리고 혼란 등을 담고 있어 스케일이 크게 느껴지더군요. 그리고 마지막의 감동까지... 독자에게 좋은 선물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읽을 때에는 잘 몰랐는데 읽고나니 복선들이 여기저기 참 많이 깔려 있더군요... 제가 좋아하는 분위기와 장르의 도서라 참 흥미로웠던 시간이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오탈자가 너무 많다는거... 만약 판이 바뀌게 된다면 수정하면 좋을 듯 합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탐정 클럽 - 그들은 늘 마지막에 온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노블마인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최강 콤비가 욕망에서 태어난 다섯가지 사건에 도전하다... 

탐정클럽... 일본 추리소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 영화로도 제작되었던 용의자 X의 헌신을 우연히 읽게 된 후 지금까지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을 참 흥미롭게 읽어왔기에 이 책 역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그의 책을 읽다보면 추리 미스터리 이야기속에는 인간의 심리가 잘 표현되어 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문제를 담고 있어 깊게 생각해 볼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관 앞에는 검은 양복을 입은 키 큰 남자와 같은 색깔의 재킷을 걸친 여자가 서 있었다. 남자는 30대 중반이고 도저히 일본인으로 보이지 않을 만큼 얼굴 윤곽이 뚜렸했다. 여자는 20대 후반 정도로 보였다. 새카만 머리칼이 어깨까지 늘어졌고 위로 길게 찢어진 눈에 입술을 꼭 다물고 있다. - 46 page. 

이 책에 실린 다섯편의 단편은 그의 초기 작품들이라 하는데 표지에서도 대충 짐작할 수 있듯이 남자와 여자 각 한명씩 두명으로 구성된 탐정클럽은 VIP만을 대상으로 활동하며 그들이 해결해야 하는 다섯가지의 사건을 파헤치게 됩니다. 검은 양복에 억양없는 말투와 무표정... 의뢰인들 조차도 그들의 정보를 모르는 베일에 둘러싸인 존재들... 의뢰인들이 요구하는 뒷조사와 살인등의 모든 것들을 조사하지만 그들은 알려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비밀 클럽이기에... 단편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좋아하는 장르와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이름 때문인지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나름 괜찮았던 이야기 들이었습니다. 

다섯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첫번째 위장의 밤과 세번째 의뢰인의 딸인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자신들이 숨기기로 계획한 회장의 사체가 감쪽같이 사라지고 이를 둘러싼 진실 밝히기가 흥미로웠고 어머니의 죽음으로 부자연스러운 가족들의 행동을 의심하게 된 후 진실을 밝혀달라 의뢰하게 되는 딸... 어머니의 죽음 뒤에는 슬픈 진실이 담겨 있어 가슴이 아팠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재벌에 감추어진 사실을 파헤치는 책들이 많이 출판되고 있는데 그들에 관한 이야기를 읽고 있으면 씁쓸하면서도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들더군요. 

위장의 밤, 덫의 내부, 의뢰인의 딸, 탐정 활용법, 그리고 장미와 나이프 까지 다섯편 모두 흥미롭게 읽었지만 단편이라 그런지 전에 읽었던 용의자 X의 헌신, 백야행 등의 상상하지 못했던 충격적인 결말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번 읽기 시작하면 손에서 놓을 수 없는 마력같은 힘은 여전히 존재하더군요. 현실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고 또 더 충격적인 사건들도 존재하는 사회이기에 개인적으로는 이야기들이 그렇게 충격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저도 무뎌져 버렸나 봅니다. ㅋ 앞서 잠깐 언급했듯이 이야기 속에는 사회문제에 대한 고발이 담겨 있기에 현대인의 물질만능주의에 대해 새삼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